가계도 그리기 무료 프로그램 Edraw Max를 알아보자!/사례관리

이 글은 사회복지사 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가계도 프로그램

가계도 또는 생태도?

  사례관리의 초기단계인 사정단계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도구가 바로 가계도 또는 생태도입니다. 가계도와 생태도는 엄연히 다른 도구인데요. 가계도란 클라이언트의 부모 또는 조부모, 자녀와 손자녀까지 넓게는 4세대에 이르는 가족 구성원과 각 구성원들간의 관계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작성한 도표입니다. 이러한 가계도를 통해 복잡한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와 갈등 양상,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원가족관의 상관 관계 등을 살펴볼 수 있어, 사회복지 사례관리자 뿐만 아니라 정신과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생태도는 클라이언트의 환경과 환경과의 역동적인 관계를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생태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양육 환경과 유지 환경, 그리고 환경과의 관계를 알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소, 중재가 필요한 갈등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생태도는 가족 또는 이웃 등과 함께 작성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 주변의 전반적인 인적, 물리적 영향관계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주며, 결핍된 자원과 교류 유무 등을 객관적으로 알려줍니다. 

과제를 수행하거나 사례관리를 위해서 가계도를 그릴 일이 종종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가계도를 손쉽게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추천 가계도 프로그램 Edraw Max

Edraw Max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험판 버전과, 웹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 가계도 생성 프로그램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도형을 끌어서 만드는 방식으로 매우 직관적인 사용법이 장점입니다. 시험판은 심지어 한국어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템플릿도 엄청 다양해서 가계도(genogram)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버전의 가계도 템플릿이 나옵니다. 

Edraw Max에서 가계도(genogram) 템플릿 검색 결과

 

 

Edraw Max에서 정서적 관계 Genogram을 선택한 후 편집하는 모습

 

 

▶ Edraw Max 가계도 프로그램 무료버전 다운받기

▶ Edraw Max 가계도 프로그램 무설치 버전 이용하기

 

 

 

단점은 설치한 Edraw Max 시험판 무료버전은 15일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15일 초과되면 이용권 유료구매를 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웹 상에서 사용하는 무설치 버전 EdrawMax는 일부 템플릿만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다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draw Max 무설치 버전 모습

웹상에서 이용하는 무설치판 Edraw Max도 있을 건 다 있어서 가계도 그리는 데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이화여대 사회복지연구회에서 2001년도에 펴낸 가계도 도형이니 작성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계도 도형 안내도

 

 

사회복지현장실습 사례관리 계획서 등 작성 방법 및 예시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례관리란? 사례관리란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서, 클라이언트에

every-form.tistory.com

 

사회복지현장실습 사례관리 욕구조사표 양식/질문 예시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보건복지부에서 배포한 사례관리사업 안내와 경기복지재단에서 발행한 사례관리메뉴얼을 참고하여 작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