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 사례관리 계획서 등 작성 방법 및 예시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사회복지 사례관리 계획서 예

 

사회복지현장실습 사례관리란?

 

사례관리란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전달하고 이를 점검 관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사례관리는 사례접수, 사례회의, 자원연결, 개입, 사후관리의 5 단계로 이루어지며,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정에서 사례관리를 과제로 수행하고 있다면 이 각 단계에 해당하는 실습내용을 작성하여 실습일지와 함께 제출하여야 하는데, 통상 사례관리 계획서, 사례관리 진행일지, 사례관리 종결기록서 이 세 가지 입니다. 

 

 

사례관리 계획서 작성 방법 및 예시(아동복지기관)

 

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배포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2016)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사례관리 계획서에는 대상자 인적사항과 클라이언트의 내부 자원 강점, 약점, 개인력, 가족력, 학교력, 가계도, 대상자의 욕구를 조사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와의 초기상담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조사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일부 기관에서는 사례관리 계획서와 더불어 초기상담지를 작성하라고 권하기도 합니다. 초기 상담지에는 의뢰경위와 가족사항 등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와 상담 장소와 상담 내용, 주요 문제와 욕구, 상담결과, 개입 의견 등을 기재합니다. 이러한 초기 상담을 바탕으로 사례관리 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대상자의 욕구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매겨 개입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서비스 일정을 계획합니다. 만약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기 어렵다면 구체적인 욕구들이 기재되어 있는 욕구조사표를 통하여 주요 욕구 영역과 현상, 그 원인들에 대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례관리 계획서

실습생명: 000

1. 대상자 인적사항

성   명 김00 성   별 연   령 9세
학교 및 학년 00초등학교 2학년 종   교 기독교 취미,  특기 축구
주   소 oo시 oo구 00동
성   격 식탐이 강함, 과시하는 성향이 있음, 쉽게 사람에게 마음의 문을 염

2. 클라이언트의 내부 자원

  1) 강점

-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쉽게 마음의 문을 염

- 집중력이 매우 뛰어남

- 저학년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높은 성적을 유지함

- 매우 영리하고 호기심이 많음

- 승부욕이 강함

  2) 약점

- 식탐이 있음

- 높은 성적을 과시하기 위해 상대방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 승부욕이 강해 억지로라도 이기려고 함

 

3. 개인력

- 사람을 좋아함

-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고, 먼저 다가가는 모습을 보임

- 호기심이 많음

 

4. 가족력

 

5. 학교력

 

6. 가계도

 

7. 대상자의 욕구

- 활동적인 것을 추구함, 식탐이 강함. 과시욕이 있음(칭찬을 원함), 승부욕이 강함

 

8. 개입계획 (우선순위)

욕구 1 2 3
과시욕이 강함 식탐이 강함 승부욕이 강하고
활동적인 것을 추구
목표 결과
목표
사례관리 활동을 통해 잘하는 행동은 아동에게 칭찬을 많이 해줌 사례관리 활동을 통해 빙수를 먹으며 때와 장소를 가려야 하는 것을 알려주기 승부욕이 강하나 그것을 조절하는 법을 활동을 통해 가르쳐주기
하위
목표
칭찬을 해줄 때 과시로 인해 상처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올바른 방법을 알려줌 공동체 생활에선 함께 나누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줌 책을 읽는 것을 통해 인내심을 길러주기

 

 

 

9. 서비스 일정표

날짜 서비스 목표 서비스 내용 준비물 비고
7/10 서로에 대해 알아가기 00대학 방문과 소개 및 빙수먹으며 친해지기 교통카드, 현금  
7/15 00방 하나되기 클라이언트의 생일파티를 방 사람들과
함께 챙겨주기
다과  
7/18 승부욕에 대한 감정다루기와
아동들과 친해지기
00공원에서 또래 아이들과 운동하며 친해지기 운동기구  
7/22 마지막 나눔 공동체 생활에서 주위해줄 것을 알려주고,
마무리하기
편지지, 편지봉투  

 

사례관리 진행일지 작성 방법 및 예시

 

사례관리 진행일지는 사례관리 계획서 상에 기재한 서비스 일정표에 따라 시행하고 작성합니다. 계획서 상에 정한 목표와 내용을 그대로 옮겨적고 해당 목표에 따른 서비스 과정과 활동내용, 서비스 지원 내용 등을 기재합니다. 그리고 실습생 스스로 목표달성 여부 및 서비스, 클라이언트의 행동 변화, 사례개입에 대한 자신의 역할을 기술합니다. 추가적으로는 다음 차시에 계획한 서비스에 대해 기술하되, 변동사항이 있으면 이에 대해서도 반드시 적도록 합니다. 

 

사례관리 진행일지 ( 2 회)

클라이언트명 00방 아동 전체 실습생명 오00
일   시 2014.7.15.(화) 장   소 00방

1. 목표 및 내용

결과목표 하위목표 서비스목표 서비스내용
00방 아동들이 하나되어 실습자와 친해지고, 서로의 소중함 느끼기 맛있는 것은 나눠먹는 것이란 것을 모두에게 자연스럽게 알려주기 00방 아동들과 좀 더 오랜 시간 함께 있기 사례관리 아동의 생일로 00방 아동들과 함께 생일파티를 함

2. 과정기록 (활동내용, 서비스 지원내용)

  1) 5시 교육이 끝나고 00방으로 내려와 아동들의 저녁식사 준비를 하고, 함께 저녁식사를 함. 저녁을 먹은 후 초등학교 4학년 아동과 함께 설거지를 하면서 아동의 생각에 대해 묻고 진솔한 이야기를 함

  2) 저녁 프로그램을 아동들이 모두 마치고 돌아왔을 때 거실에 모두 모여서 사례 관리 아동의 생일파티를 함. 모두들 생일파티를 한다는 것을 알고 기대를 하고 들떠있는 모습을 보임. 준비한 오예스로 케이크를 만들고, 초가 없어서 빼빼로 9개를 꽂아서 생일 초 대신 사용하고, 기관에서 준비해주신 과자와 함께 생일 축하파티를 함. 아동들이 함께 축하노래를 부르면서 굉장히 즐거워함

  3) 생일파티를 하면서 아동들이 함께 과자를 나눠먹고, 아동들과 이야기를 나눔 (자신들의 생일도 알려주고 실습을 더 오래오래 하라는 말과 함께, 나에 대한 아동들의 궁금중을 해결해 줌)

  4) 생일파티가 끝나고 아동들과 함께 뒷정리를 함. 모두가 무조건 다 같이하도록 먼저 정리를 하면서 아동들의 이름을 부르며 도움을 부탁함.(적극적으로 참여)

 

3. 평가 (클라이언트의 변화, 목표, 서비스 등에 대한 실습생의 의견)

  1) 목표달성 및 서비스 평가

이번 사례관리의 최종목표는 00방 아동들과 친해지는 것이 목표로 같이 설거지를 하고 간식을 나눠먹고, 뒷정리를 하고, 늦은 시간까지 함께하면서 솔직한 이 야기와 장난을 칠 수 있었고, 아동들 또한 마음의 문을 연 것을 보여줌

  2) 클라이언트에 대한 평가

서로 간식을 나누고, 아이들이 서로를 챙기고, 선생님도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 주며 밝고 변화된 모습을 보여줌

  3) 사례개입에 대한 자신의 역할 평가

사례관리 아동이 아닌 모든 아동들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어서 사례관리 아동 에게 많은 관심을 주지는 못한점이 아쉬움

 

4. 계획

사례관리 아동과 00방 초등학생 아동들을 데리고 공원에서 함께 운동을 활동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사례관리 아동과 함께 더욱 친해지는 시간을 가지고, 승부욕이 강한 사례관리 아동에게 게임을 통해 함께하는 것에 대하여 알게하고자 함

 

사례관리 종결 기록서 작성 방법 및 예시

 

한정된 실습기간동안 수행하는 사례관리에 있어서는 아쉬운 점 있다 할지라도 기간 내에 사례관리 종결 기록서를 작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사례관리 종결 기록서에는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와, 사례관리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사후 지도 계획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사후 관리는 사례관리를 종결한 이후에도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새로운 문제나 욕구 발생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종결 시점에 이 사후관리에 대해 클라이언트에서 설명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사후 관리에는 지속성에 대한 키워드가 있어야 합니다. 

시례관리 목표 달성 정도에 대해서도 시스템 도는 전문성, 물적 자원 등 사례관리에 제공된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구조적인 평가와, 어떻게 서비스가 전달되었고, 질적인 면과 양적인 면 모두 적절했는지 등의 과정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최종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서비스 목표에 맞추어 변화의 정도를 평가하여야 합니다. 

 

 

사례관리 종결 기록서

클라이언트명 감00 및 00방 아동들
실습생명 오00
서비스제공기간 2014. 7.7~2014.7.25

 

1. 제공된 서비스

사례관리 아동과 친해지기 위해 팥빙수를 먹으러 감, 생일파티, 운동, 편지쓰기를 통한 종결 알림

 

2. 사례관리 목표 달성 정도

자신의 것을 나눠주는 모습을 보임. 칭찬을 통해 상대방을 무시하는 모습이 많이 줄어듬. 자신을 많이 개방함. 아동의 문제가 강점으로 바뀜. 자신의 모습을 인지 하여 더 발전할 가능성이 보임

 

3. 사후지도 계획

단점을 강점으로 전환하고, 자신의 모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도록 지속적인 칭찬과 지지를 주고자 함

 

 

사회복지현장실습 사례관리 욕구조사표 양식/질문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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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가계도 생태도 프로그램 무설치 무료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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