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 집단지도 계획서/활동 일지/소집단용/아동보호시설
- 사회복지사
- 2021. 6. 28. 10:39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집단지도 계획서 작성 예시
집단지도 계획서 소집단용 작성 예시 입니다.
집단지도 프로그램명과 집단지도 대상, 성원수(참여자수), 집단지도 실시 기간, 집단지도 활동 장소와 집단지도 활동 실시 배경, 목적, 목표, 목표관련 지도 내용 및 구체적 수행방법, 평가계획, 회기별 일정표, 예산에 대해 기재합니다.
집단지도 계획서(소집단용)
프로그램명 | 자립지원프로그램 (사회기술 습득) |
집단지도자(실습생)명 | 김00 |
대 상 | 초등학교 4~6학년 | 성원 수 | 6명 |
기 간 | 2015.1.26. | 장 소 | 프로그램실 |
1. 실시 배경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아동자립지원단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자립지원 프로그램 8대 영역을 살펴보면 사회적 기술 습득에 대한 항목이 존재한다. 자아존중감의 향상 및 사회성 기술을 익히는 것이 그 내용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강수진(2002, 재인용)의 연구에 따르면, 현대 아동보호시설의 아동은 부모가 생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어려움이나 이혼, 별거 등의 이유로 입소하게 된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러한 탓에 시설 입소 아동은 정상적인 가정의 보호 안에 있지 못하다는 상대적 박탈감 또는 일반 가정의 아동보다 심리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만한 인적 물적 자원의 부족과 같은 문화적 실조 환경으로 인해 심리사회적으로 상당히 소외되거나 위촉될 가능성이 크다(윤혜신,2008). 또 부모의 보호와 양육을 받아야 할 시기에 부모와의 분리 경험을 가짐으로써 정서적 결핍 상태에 처하게 되고, 이러한 상실의 경험으로 인하여 성장 후에도 다른 사람들과의 정서적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됨과 동시에(Bowlby, 1980, 재인용) 심리적 적응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자아존중감이 낮아지게 된다(김미라, 2007).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기술과 같은 사회성 기술이 낮은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데, 이는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사회적인 부적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박근남, 2008). 따라서 청소년기나 성인기의 적응력을 높이고, 나아가 시설 보호 아동의 자립을 돕기 위하여 아동기에 자아존중감 향상 및 대인관계 기술 등의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2. 목적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사회적 기술 습득
3. 목표
1) 칭찬카드 발표 활동을 통해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2) 칭찬카드 작성 활동을 통해 아동이 대인관계 기술을 배운다.
4. 목표관련 지도 내용 및 구체적 수행방법
결과목표 | 하위목표 | 지도 내용 | 수행방법 | 비고 |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 |
대인 관계 기술 습득 |
칭찬카드 작성 칭찬카드 발표 |
그룹프로그램으로 지도하되 개별적 능력을 고려 |
5. 평가계획
평가지표 | 프로그램 만족도 50%이상이면 긍정, 자아존중감 향상에 60%이상이면 긍정 대인관계 기술 발달에 50% 이상이면 긍정 |
평가도구 |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지,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기술 발달 척도, 프로그램 소감문 |
평가방법 | 사전사후 검사. 프로그램 만족도 및 소감문지 분석 |
6. 회기별 일정표
횟수 | 일시 | 목표 | 내용 | 준비물 |
1 | 2015.1. | 자아존중감 향상 대인관계 기술 향상 |
프로그램 소개 및 팀 나누기, 칭찬나무 조립 칭찬카드 작성법 소개 및 작성 칭찬카드 주인공 찾기 퀴즈 프로그램 소감나누기 및 간식 먹기 |
칭찬나무 칭찬카드 간식 |
7. 예산
1) 총금액 : 금44,500원(금사만사천오백원)
2) 산출내역 : 간식비 15,500원+프로그램재료비 29,000원
사회복지현장실습 집단지도 활동 일지 작성 예시
집단지도 일지 소집단용은 실시한 집단지도 활동에 대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집단지도 활동의 목표와 세부목표, 집단진행 요약, 과정 기록, 평가, 다음 집단모임 계획 등을 깆합니다.
과정 기록은 모임 전 단계와 모임 단계, 모임 후 단계 별로 기재하고, 평가는 목표 달성 및 프로그램 평가, 집단의 역동성, 성원의 개별 평가, 지도자 자신에 대한 평가별로 기재합니다.
집단과정 일지(소집단용)
집단지도자(실습생)명 | 김00 | 집단명 | 자립지원프로그램 |
집단진행 날짜 | 2015.1.26. | 집단 활동 장소 | 프로그램실 |
참석자( 6 명) 명단 | |||
결석자( 0 명) 명단 |
1. 목표 및 세부목표
1. 목표: 시설아동의 자립능력을 강화한다. 2. 세부목표: 2-1.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2-2. 아동의 대인관계 기술을 발달시킨다. |
2. 집단진행요약
시간 | 프로그램 내용 | 사회복지사의 역할 |
14:00~ 15:05 | 칭찬카드 작성 및 발표 칭찬나무 조립 | 아동이 칭찬카드를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격려한다. |
3. 과정 기록
1) 모임 전 단계(자리 위치 표시)
진행자 및 프로그램 소개. 팀 나누기
2) 모임 단계
인사나누기 : 오늘 하루 어땠는지 한명씩 돌아가면서 이야기하기
설명하기 : 오늘의 목표를 설명하고,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이야기 나누기
활동하기 : 칭찬나무 조립, 칭찬카드 작성법 소개 및 작성, 칭찬카드 주인공 찾기 퀴즈
평가하기 : 오늘의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나누기, 간식먹기
3) 모임 후 단계
뒷정리하기 및 평가하기
4. 평가
1) 목표 달성 및 프로그램 평가
6명의 참여자 중 6명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음.
지도자가 자세한 설명과 격려로 프로그램 참여도를 높여서 전반적으로 잘 참여함.
2) 집단의 역동성(성원-성원, 성원-지도자)
참여자들간에 서로 도와가면서 협력적 관계였음. 지도자와의 역동도 긍정적이었음.
3) 성원의 개별 평가(개인의 변화, 참여도, 지도자・타 회원과의 관계)
프로그램이 활동이 많다보니 개별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음.
4) 지도자 자신에 대한 평가(역할 및 의도적 개입)
6명의 인원을 지도자 1인이 지도하다보니 다소 아동의 참여를 충분히 이끌어내 지 못함.
5. 다음 집단모임 계획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개별적 지원을 요청할 필요가 있음.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