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실습 기출문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하면서 풀었던 문제들입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쪽지시험 문제

 

문제: 노인 이용시설에는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학대피해노인전용쉼터가 있다. (X)

해설: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학대피해노인전용쉼터는 노인 생활시설이다.

 

문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의의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①사회복지사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하도록 훈련하는 과정

②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

③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

④클라이언트, 가족, 지역사회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이론 및 지식의 활용능력을 배양

해설: 사회복지사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하도록 훈련하는 과정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이다.

 

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시 주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①자원봉사활동, 단순 기관방문도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일부이다.

②실습이수 중 실습지도자 변경 시 실습확인서는 전/후 지도자에게 각자 확인받아야 한다.

③실습기관에서는 실습비 이외 후원금, 교육비를 요구할 수 없다.

④요양보호, 보육 등의 업무는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벗어난 것으로 실습에서 제외된다.

 

문제: 실습지도자는 1인당 연간 30명 이내 실습생을 지도할 수 있다. (X)

해설: 실습지도자는 1인당 연간 20명 이내의 실습생을 지도할 수 있다.

 

문제:사회복지현장실습에 있어서 학교의 목표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①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를 넓히고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교육적 이론과 실천을 연계하여 교육목표를 실현한다.

③ 학교의 학생들은 실천 경험을 토대로 보다 현실적인 교육을 경험한다.

④ 실습교육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진다.

 

문제: 사회복지자격증의 법적 근거는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는가?(②)

①사회보장기본법

②사회복지사업법

③교육기본법

④평생교육법시행규칙

해설: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사회복지사 자격증의 발급 등)에 의거 보건복지부장관은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다.

 

문제: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있어서 실습생의 목표라고 볼 수 없는 것은?(④)

①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 전공 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서 적용하면서 실무를 익힌다.

②사회복지실습 현장학습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③사회복지시설 기관의 기능 및 운영에 대한 경험적 실무를 익힌다.

④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습 지도교수의 전문적 자아인식을 증진시킨다.

 

문제: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③)

①학기 중 실습은 반드시 금요일 실시한다.

②최장 160시간 미만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③생활시설에서는 주말실습이 가능하다.

④이용시설일 경우 야간실습이 가능하다.

해설: 학기 중 실습은 매주 화요일로 권장하고 있으며, 실습시간은 최소 총 160시간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이용시설일 경우 야간실습이 불가능하다.

 

 

문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절차에 대한 설명이 적절하지 못한 것은?(①)

①실습기관은 실습생프로파일을 작성하여 교육기관에 제출한다.

②교육기관은 실습기관으로 ‘사회복지현장실습 의뢰서’를 공문으로 발송한다.

③실습기관에서 서류전형 및 면접을 통해서 실습생 선발한다.

④실습기관에서 실습생에게 실습 가능 여부를 통보한다.

해설: 실습생은 실습생프로파일을 작성하여 교육기관에 제출한다.

 

실습생의 자세가 올바르지 않은 것은?(③)

①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②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③실습과정에서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을 위해 실명을 사용한다.

④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문제: 다음 중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위한 학교측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①)

①비공개된 적합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실습지에 배치한다.

②실습담당교수와 담당조교를 선정하고 실습교과목 및 현장 실습 운영을 위임한다.

③실습하기 전 학생들의 자원봉사를 격려한다.

④학생과 유기적인 접촉을 통해 현장실습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으로 개입한다.

 

문제: 다음 중 실습지도자의 업무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③)

①실습지도의 준비와 실습생 오리엔테이션

②사회복지지식의 전수와 적절한 학습과제의 제공

③다양한 실습생의 관계형성을 위한 원조 제공

④전문가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원조

해설: 실습지도자는 다양한 실습생의 관계형성이 아닌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를 제공한다.

 

 

 

문제: 행정적 슈퍼비전의 목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③)

①슈퍼바이지에게 작업 배경을 제공하는 목표를 갖고 조직의 구조와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도울 수 있는 기관 자원에 어떻게 접근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공함

②효율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사회복지사 배출코자 함

③슈퍼바이지의 개인적 성장을 꾀하는데 목적을 둠

④슈퍼바이지에게 작업환경의 구조화와 업무수행에 필요한 접근법을 제공함

해설: 행정적 슈퍼비전은 슈퍼바이지의 행정적 성장을 꾀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제: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전문에 포함되지 않는 가치는? (④)

①개인의 존엄성

②자율성

③생존권의 보장

④자유시장질서의 존중

 

문제: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④)

①어떠한 일이 있어도 동료를 대하여 전문가로서의 지위와 인격을 훼손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②사회복지 전문직의 이익과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동료와 협조해야 한다.

③동료가 윤리기준을 위반하는 경우에는 한국사회복지사에게 신고한다.

④전문적인 판단과 실천이 미흡하여 문제를 발생할 경우 적절한 조치로 동료 사회복지사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

해설: 전문적인 판단과 실천이 미흡하여 문제를 야기시켰을 때는 적절한 조치로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

 

문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실습중간 평가서를 작성하는 지침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①실습의 목표 및 계획 실습생 자신의 느낌에 따라 주관적으로 기술한다.

②실습생은 중간평가서의 세부항목에 따라 자신이 수행한 역할과 과업을 제시한다.

③실습 내용 및 역할을 요약할 때는 자신이 수행한 실습 내용과 자신의 역할을 명료하게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④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사항은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표현한다.

 

문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기관분석보고서 작성 지침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②)

①기관의 역사적인 발전과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기관의 목적과 가치를 이해하는데 도움된다.

②기관의 조직구조를 파악할 경우 기관의 공식적인 조직과 의사결정과 의사소통과정를 파악하되 비공식적 조직과 통제방식은 제외한다.

③인적자원 및 기관소유의 건물이나 설비와 같은 물적자원 후원금, 보조금 등을 파악한다.

④기관들이 선호하는 서비스 전달방식 등의 기관의 업무방식을 파악한다.

해설: 기관의 조직구조를 파악할 경우 기관의 공식적인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의 행정방침, 의사결정과 의사소통과정, 통제방식 등이 포함된다.

 

문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기록의 주요목적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④)

①사회복지실천 활동의 문서화

②서비스의 과정 점검 및 평가

③사례의 지속성 유지

④전문가들에 대한 이해 증진

해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기록의 주요목적은 책임성, 정보제공, 개입이나 서비스의 과정 점검 및 평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증진, 지도감독 및 교육 활성화, 근거자료 등이 해당된다.

 

문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기록방식에서 요약기록에 대한 방식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③)

①일정한 간격에 따라, 혹은 그때그때 마다 필요할 때 작성

②서비스나 개입내용 요약, 클라이언트와 변화에 초점

③단기 사례에 유용

④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의 전달이 미흡

해설: 요약기록은 장기사례에 유용한 기록방식이다.

문제: 사회복지관의 기능이 아닌 것은?(④)

①사례관리 기능

②서비스 제공 기능

③지역조직화 기능

④지역사회 문제해결 기능

해설: 사회복지관의 기능에는 사례관리 기능, 서비스 제공 기능, 지역조직화 기능이 있다.

 

문제: 사회복지관 현장실습의 목표로 적절한 것은? (③)

①종합사회복지관의 관할 지역을 살펴보고 프로그램과의 연관성을 60% 이상 이해한다.

②가정환경조사를 실시하여 대상자들이 가지는 어려움을 70% 이상 이해한다.

③종합사회복지관 행정업무에 대해 80% 이상 이해한다.

④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해 90% 이상 이해한다.

해설: 사회복지관 현장실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종합사회복지관의 프로그램에 대해 80% 이상 이해한다.

종합사회복지관의 관할 지역을 살펴보고 프로그램과의 연관성을 80% 이상 이해한다.

가정환경조사를 실시하여 대상자들이 가지는 어려움을 80% 이상 이해한다.

합사회복지관 행정업무에 대해 80% 이상 이해한다.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해 80% 이상 이해한다.

사회복지실천이론과 종합복지관의 프로그램에서 이론과 실무의 연관성을 80% 이상 찾아낸다.

사회복지실천기술(면담/관계)에 대해 80% 이상 이해한다.

인간관계형성훈련을 통한 클라이언트와 관계형성방법을 80% 이상 익힌다.

 

 

문제: 장애인복지관에서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필수항목이라고 보기가 어려운 것은?(①)

①장애인연금의 선정기준에 대한 이해

②장애인 재활사업에 대한 이해

③장애인 직업재활에 대한 이해

④장애인의 인권에 대한 이해

해설: 장애인연금의 선정기준에 대한 이해는 공공기관에서 사회복지사의 업무 및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 장애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④)

①장애인에 대한 각종 상담

②장애인에 대한 의료재활

③장애에 대한 사회인식 개선사업 수행

④장애인에 대한 재활치료

해설: 장애인에 대한 재활치료는 의료진의 역할에 해당한다.

문제: 자료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④)

①사회복지 현장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국방부 직할부대 및 기관 직원의 사전 허락 및 협조가 필요하다.

②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가 가진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사실을 모으는 과정이다.

③심리검사는 심리학자가 실시하고 해석 등 객관적 자료가 된다.

④사회복지사의 간접적 상호작용에 의한 직관이다.

해설: 자료조사는 사회복지사의 직접적 상호작용에 의한 직관이다.

 

문제: 간접적 개입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④)

①개인에 대한 변화만으로 목표달성이 어려울 때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개입활동과 실천기술을 활용하여 접근하는 개입방법이다.

②클라이언트와 관련된 환경을 개선한다.

③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주변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④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라 제안이나 조언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문제: 사례관리의 목적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④)

보호 연속성

서비스 통합성

서비스 접근성

제공자의 효과성

해설: 제공자의 효과성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높이는데 있다.

 

문제: 사례관리의 관리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초기상담 – 사정 – 개입 – 계획 – 재사정 - 사후관리 – 종료

②초기상담 – 사정 – 계획 –개입 – 재사정 – 종료 – 사후관리

③인테이크 – 진단 – 계획 – 개입 – 재사정 – 종료 – 사후관리

④인테이크 – 사정 – 개입 – 계획 – 재사정 - 사후관리 - 종료

해설: 사례관리의 관리과정은 초기상담 – 사정 - 계획 - 개입 - 재사정 - 종료 - 사후관리로 이루어진다.

 

문제: 다음 중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와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④)

①클라이언트 욕구해소

②지역사회의 변화

③사회문제의 해결

④복지기관의 이미지 향상

해설: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복지실천 수단, 사회문제의 해결, 지역사회의 변화, 클라이언트 욕구해소 등을 추구한다. 그러나 기관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 목표설정은 홍보에 가깝다.

 

문제: 다음 중 사회복지현장 실습에 대한 평가의 목적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④)

①실습수행에 대한 실습자에 대한 평가

②학습자 자신의 교육목적 달성에 대한 평가

③실습지도자가 실습자의 업무수행에 대한 평가

④실습지도교수가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

해설: 실습자가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에 대한 평가는 할 수 있으나 실습지도교수가 실습기관에 대해서 평가는 어렵다.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