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평가서/최종 평가서 작성 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작성한 것입니다. 해당 자료는 제가 직접 작성한 것인만큼 무단으로 복제하여 사적 이익을 취하는 경우가 적발되면 강력한 법적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평가서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평가서 작성 방법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종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자기 평가를 일컫는 명칭은, 실습종결평가서, 실습최종평가서, 실습종결평가보고서 등 다양합니다. 다만, 그간 이루어진 실습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기재해야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최종적으로 평가회를 갖기 전에 실습지도자에게 종결평가서 초안을 먼저 보여드리고 이야기를 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는 각 주차별로 작성할 수도 있고, 전체 기간에 대해서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주차별로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를 기재하는 경우에는 해당 주차에 계획했던 사항이 잘 진행되었는지 주차별, 월별로 반복되는 사항 등에 대해 기재하면 됩니다.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도 주차별로 기재하는 방법과, 전체 기간에 수행한 실습 내용과 역할에 따라 기재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주차별로 기재하는 경우에는 초기에 작성했던 실습 계획서를 참고하여, 해당 주차의 실습목표와 내용 등을 기재하면 됩니다.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는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설정 여부와 목표의 달성 여부로 나누어집니다. 실습 계획서 상에 기재했던 목표들이 적절한 것이었는지 적절하지 않았다면 왜 적절치 않았는지, 이후에 목표를 다시 구체적으로 수정하였는지 수정한 목표는 잘 달성하였는지를 기재하면 됩니다.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는 문제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문제 인식 능력,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기록 기술 ,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으로 상세히 나뉩니다.  이 부분은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에서 학습했던 내용을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구체화하는 것으로, 이론이 실제로 현장에서 어느정도로 구현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문제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문제 인식 능력은 사회복지 실천의 초기단계에 요구되는 능력으로서 사회복지사의 직간접적인 관찰을 통한 문제 확인과 관계 형성이 필요합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해결하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자료를 수집하는 등의 과정을 스스로 인지하고 실천했는지 여부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문제 사정 능력 또는 문제 분석 능력은 이전 단계에서 면접 또는 관찰, 검사 등을 통해 수집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강점 및 약점, 자원 등을 이해하고, 문제의 원인 등을 파악하여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찾아내는 과정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개입 기술 또는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은 사실 실습생 혼자 진행하기는 어려운 부분으로, 실습지도자의 적절한 지도에 따라 이루어진 개입 행위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상담 또는 면접, 지지, 관심, 수용, 격려, 재보증, 협상과 중재 등이 모두 개입 행위라 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기재하시면 됩니다. 

면접 기술 또는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은 경청과 적극적 경청, 반영, 초점화, 세분화, 정보공유, 직면, 요약하기, 피드백주고받기, 명확히하기, 질문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이론적으로 학습한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복지실습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의 대면에서 구체적을 실행에 옮겼던 경험을 적고, 이에 대해 스스로 평가한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기록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서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수불가결한 도구입니다. 기록의 종류는 과정 중심 기록과, 이야기체 기록, 문제중심 기록이 있습니다. 각 기록의 목적에 맞게 해당 기록 기술을 숙지하여 실행했는지 여부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또는 유관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은 실습생 본인의 사회복지사로서의 모습에 대해 기재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스스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클라이언트를 대면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자신이 사회복지사로서의 요건인 이타성과, 헌신, 갑정이입 등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다만, 클라이언트에게 지나친 감정이입이나 비판적 태도 없이,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며 의도적인 개입 활동만을 하는 것이 사회복지사로서 요구되는 요건인만큼 이에 대해 반성하거나 인정하는 경험에 대해서 기재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최종 평가서 작성 예시(지역아동센터)

 

< 실습최종평가서 >

 

* 본 평가서는 종결평가 내용을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실습생명 OOO 실습기관명 OO지역아동센터
실습기간 `21.4.26.~5.11. 실습지도자 OOO
최종평가일 `21.5.11. 실습지도교수 OOO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2021년 4월 26일부터 5월 11일까지 열흘간 진행된 실습 일정은 OO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데는 다소 짧은 기간이었음. 현재의 사회적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80시간의 단축된 실습 일정을 소화하여야 한다는 아쉬움이 큼. 실습 일정은 방역을 최우선시 하는 센터의 방침으로 인하여 각종 업무에서 실습생이 제외되는 등, 소극적으로 운영될 수 밖에 없었음.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현 사태와 지금도 증감을 반복하는 확진 추세를 지켜보며, 실습보다는 센터의 방역이 1순위가 되도록 한 센터장님의 조치가 적절하며 합당하다고 생각함.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 내용은 주로 아동에 대한 학습지도와 관찰일지 작성, 프로그램 시행 등으로 이루어져 있었음. 생활복지사님의 지시에 따라 아동의 중요교과목 학습지도를 지원하고, 요일별로 시행 중인 프로그램들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음. 아동 대부분 아직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교과목을 선행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있었으나, 아동이 학습 교과목에 대해 질문할 때, 역량과 경험 부족으로 인하여 제대로 지도하지 못한 것이 많이 아쉬웠음. 지도자님 말씀대로, 미리 아이들의 책을 보고 공부해 두긴 하였으나, 아동의 학습 격차가 있고, 이해력 등에도 차이가 있어 개인별 맞춤형 지도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았음. 그 외에도 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과 외 활동을 통해 아동이 즐거워하고,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며 점진적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며 만족감을 느꼈고, 보람되다고 느꼈음. 짧은 시간 부족한 점이 많았으나, 지도자님의 지시와 센터의 규정을 따르며 맡은 바를 충실히 해나가고자 노력하였음. 방역으로 인하여 실습생에게 주어진 역할이 제한적이었으므로,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나아가는 데 있어서 경험적으로는 실습 기간도 짧고, 실습내용이 한정적이었다고도 할 수 있으나, OO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을 통해 스스로 아동들과의 소통과 성장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아동복지전문가로서 성장하고 싶다는 동기를 부여해준 소중한 경험이 되었음.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지역아동센터의 사업 전반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장에서의 적용사례를 발견하며, 지도자님의 노하우를 간접적으로 경험하여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실천적 배움을 축적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지도자님이 실습기간 동안 지도하신 바를 참고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함. 지도자님이 지도하신 사항은 제한된 실습기간을 벗어나, 차후에 실습생이 사회복지사로서 이 세상에 발 딛게 되었을 때, 지역아동센터를 통해 보고 배운 바가 도움이 되도록 하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사항으로서, 이에 따라 설정된 해당 목표에 도달하고자 노력하였음.

2) 목표의 달성 여부

적지 않은 기간 동안 실습을 준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사회적거리두기 조치로 인하여 실습 기간은 매우 짧았으며, 현장에는 예상치 못한 장애물들이 많았음.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았음. 따라서, 스스로 목표점에 도달했다고 감히 스스로 평가할 수 있을까 싶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가를 해본다면, 지도자님이 늘 지도하신 사항들, 즉,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도하며 사랑으로 지켜보는 것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달성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음. OO지역아동센터의 모든 사업은 이처럼 아동에 대한 보호와 사랑을 기반으로 하며, 수반되는 사업과 프로그램은 아동에 대한 보호와 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함. 지도자님이 지도해주신 사항을 따라, 시행 중인 사업과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나, 역량과 경험 부족, 현재의 방역 조치 등으로 인해 다소 부족한 점이 있었고, 이로 인해 설정한 실습목표에 미달한 날도 있었음. 이러한 부족함을 스스로 깨닫고 그 공백을 채워가려는 태도 역시도 이번 실습을 통한 배움의 일종이며, 학습 목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함.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 다양한 학년의 아동이 한 공간에 머무르다 보니, 수시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재빨리 아동의 문제행동이나 갈등을 파악하고 조치함.

- 여러 아동의 학습 지도를 통해 근원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여쭈어보거나,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실행해 봄으로써, 아동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자 함.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 실습 기간 중 문제행동을 반복하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대면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대부분이 가정환경과 낮은 자아존중감이라는 추측을 함. 인내심은 근육과 같아서 일정 기간 동안 인내를 반복하면 인내심도 성장하지만, 일부 아동의 경우 인내의 결과로 성취감을 얻은 경험이 부족해 인내심이 부족함. 센터에서 제공하는 교과 외 활동을 통하여 작은 성취와 업적들을 쌓아가면서 아동의 인내심도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 놀이 지도 중 아동 간에 분쟁 발생 시 빠르게 분리 조치하거나, 지도자님께 인계하였음. 지도자님이 아동이 스스로 잘못을 깨닫고 반성하게 하는 매끄러운 일련의 조치를 보며 개입 기술에 대해 간접적으로 습득함.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 기존에 배웠던 이론상의 상담 기법과 의사소통기술은 라포 형성을 기반으로 하지 않으면 어려운 것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음. 친밀감이 부족한 상태에서 아동관찰일지를 작성하기 위해 질문을 하였더니, 아동 대부분이 불성실하게 답하거나, 회피하였음. 아동과 친밀감을 형성할만한 충분한 시간이 없었으므로, 이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아 있음.

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 아동 관찰 일지를 작성하면서, 과정 기록과 문제중심 기록의 방법을 채택하여 작성하고자 하였음. 관찰 내용을 작성하면서, 개인적인 판단을 개입시키는 우를 범했으며, 이러한 사실을 지도자님이 지적해 주셨음. 아동 관찰일지의 목적을 유념하여,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은 배제하고 최대한 보고 들은 것을 중심으로 작성하도록 지도 받음.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성향에 맞춰서 전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음. 충동성이 강한 아동에게는 통제적이고 권위적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였고, 교과목 지도가 필요한 아동과는 학업성취라는 의도적인 목적성을 가진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음. 다만,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기술과 경험 부족으로 인해 노력한 바대로,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지는 못한 것으로 스스로 평가함.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활용

- 우리 지역의 자원봉사센터에서 종이접기 노인 교사를 양성 중이므로, 이와 연계하여 센터 내에서 종이접기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해보고자 하였으나, 가정의 달인 5월 중에는 이미 예약이 되어 있어서, 어렵다는 답변을 들었음. 코로나로 인해 실습기간이 단축되지 않았다면, 실행할 수 있었을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음.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 지도자님이 오리엔테이션 중에 읽어보라고 권하셨던,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 안내」(보건복지부 발행)은 OO지역아동센터의 행정실무 전반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음. 이 책을 통해 아동의 입소가 주민센터를 통해서도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음.

- 학교의 이론 수업을 통해서는 배우지 못한 구체적인 실무를 익히기 위하여 <아동수학교육>(고선옥 등저)와 <놀이지도>(제프리 트래윅 스미스 저) 등의 서적을 틈틈이 읽어 참고함.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출퇴근 시간을 엄수하였으며, 아동관찰 일지도 적시에 작성하여 기한 내에 제출하였음. 방역 조치로 인하여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실습생으로 받아준 OO지역아동센터에 폐를 끼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성실하게 임했음.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주어진 업무가 많지 않았으므로, 업무를 조절할 것이 많지 않았음. 방역 조치로 클라이언트와의 밀접한 접촉은 최소한으로 하고, 제한된 공간에서 한정된 업무만을 수행해야 했음. 다만, 아동 간의 큰 다툼이나 감당하기 어려운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는 지도자님과 생활지도사님께 알려서 해결하고자 하였음. 오리엔테이션에서 실습생으로서 행사할 수 없는 권한에 대해 숙지하고 행동하도록 배웠기 때문에, 철저히 이에 따라서 행동하였음. 아동들과 신뢰감을 형성하지 못한 제3자(실습생)으로서 섣불리 지도하다가 아동의 마음에 상처를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라고 생각하였음.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접촉이 최소화된 현 사회적거리두기 상황에서 실습지도자님을 제외한 다른 선생님들과는 말씀을 나누는 것조차 조심스러워 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음.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등에 있어서는 전문가인 생활지도 선생님께 여쭈어보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음.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다른 실습생들과도 접촉을 최소화하며 실습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였음.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했던 분도 계시고, 프로포절을 작성중이신 실습생도 계셨음. 실습을 마무리하는 실습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얻고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일선 현장에서 다시 뵐 수 있기를 바한다고 말씀드림. 대체로 모든 실습생이 성실하게 실습에 임하였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함.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행여나 실습에 적극적으로 임했다가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범하지 않을까 우려되어, 실습 초기에는 많이 보고 배우려는 태도로 임했으나, 자칫 이러한 태도가 소극적으로 비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보고 배운 대로 행하고자 노력함. 생활지도사님이 말씀하신 대로,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려고 노력하였고, 지도자님이 지시하신 내용은 그 즉시 이행하고자 노력하였음. 어려운 현 시국에도 불구하고 실습생을 받아주신 지도자님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센터의 대소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 실습생으로서의 장점은 작은 것부터 배우려는 겸손한 태도와 성실함에 있음. 체계적으로 학습한 이론들을 경솔하게 실천하기보다는, 현장에서 어떻게 구체화 되는지 살피고, 이를 내재화하려 노력하였음.

- 실습생으로서의 단점은 아동복지 전문성의 부족에 있음. 학교에서 배운 아동복지론만으로는 부족함이 많으며, 여타 실무에 관련된 참고서적을 스스로 찾아 읽으며, 전문성 부족이 클라이언트에게 미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해서 깨달음.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 사회복지사 윤리 강령을 준수하고자 노력하였으며, 클라이언트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대하였음.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맡은 바 업무에 충실하고자 했음. 실습생의 신분이나, 아동의 보호와 안전에 대해 책임을 지고자 하는 태도로 임했음.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 사회복지현장실습 수업의 1회차 개강 시점부터 실습이 시행되었으므로, 실습 수업을 충분히 수강한 후에 실습에 임했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따라서 기관에서도 실습생이 아는 바가 부족하므로, 실습지도에 어려움이 많으셨을 것으로 생각됨.

(2) 교육원 실습지도

- 오리엔테이션만 수강한 직후, 아직 사회복지현장실습 수업이 개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습이 시작된 상태였으므로,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아 혼란스러웠음.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 사회복지사로서 피와 살이 되는 실습지도였음. 상시 인력이 부족하고 방역 조치로 인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기관에서는 실습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는 지도자님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수많은 사례에 대해 가르쳐주시며, 실습생이 사회복지사로서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고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셨음.

(2) 교육원 실습지도

- 교육원의 강의 계획보다 OO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이 일찍 시작하는 바람에 현장실습에 대해 잘 숙지하지 못한 상태로 실습을 나가게 되었으나, 부족한 부분은 지도교수님께 전화나 문자로 여쭤보니 친절하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했고, 덕분에 원만히 실습을 마칠 수 있었음.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며 정서적으로 지원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아동의 성장을 돕는 기관의 목적에 부합하는 일련의 활동이 과업으로 주어졌음. 지역아동센터는 소득기준과 가구특성에 따른 가구의 아동에 대해 입소 신청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해 OO지역아동센터는 정원 내에서 아동을 보호하고 있음. 실습생으로서 아동의 입소와 퇴소에 관한 행정 절차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했다면 좋았겠지만, 짧은 실습 기간 동안 입퇴소를 한 아동이 없었으므로, 경험을 할 수 없었으나, 간접적으로 아동 등록 카드등을 통해 배울 수 있었음.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 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생으로서 기관 내에서 아동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권한을 행사할 수는 없도록 철저히 훈련받았으므로, 지도자님이 정해준 경계 안에서 보고 배우며 습득하고자 노력하였음. 기타 행정적인 절차와 프로그램 실행, 지역사회와의 인적 물적 연계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는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었으나, 실습생이 주도적으로 하기에는 시간상 어려웠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 한계를 명확히 인지하고, 주어진 과업에 충실히 임하였음.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지도자님이 해주신 말씀 중 “한 아이를 키우는 데는 온 마을의 힘이 필요하다”는 말씀이 가장 유익했음. 곰곰이 되새겨보니, 이 말은 아동을 키우는 데에는 지역공동체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이해됨. 한편으로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말씀이라고도 생각됨. OO지역아동센터는 적지 않은 세월 동안 OO지역에서 꾸준히 아동의 보호와 교육에 힘써온 기관으로서, 이러한 꾸준함은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요즘 세상에서는 보기 드문 미덕이라고 생각됨. 센터를 지켜온 센터장님과 선생님들의 노력과 오랫동안 지속된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통해 센터의 아동은 모두 OO 지역의 아이들로 성장하고 보호받을 수 있음을 깨달았음.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모든 시간이 유익하고 즐거웠으나, 아동과의 면담 중 불우한 가정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팠음. 피아노를 치고 싶지만 가난을 인지하고 스스로 자신의 소망을 포기하는 아동과, 한부모 가정으로서 겪은 차별에 대해 이야기하는 아동의 이야기를 들으며 괴로웠으나, 대부분의 아동이 그러한 문제를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하는 모습이 매우 대견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였음. 그래도 센터를 통해 다양한 상처를 가진 아동이 서로 어울리며 상처를 보듬고 치유해가는 것으로 보였으며, 센터에서 주기적으로 상담을 통해 아동에게 세심하게 신경 쓰고 있다는 점이 큰 위안이 되었음.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교육원에 대한 건의사항

- 실습 기관은 센터장님(실습지도자님)이 작은 일도 꼼꼼히 살피며 운영하고 계셔서 건의할 것이 없음.

- 다만, 교육원에서 실습이 임박한 실습생들을 위하여 강의 수강 제한을 해제하여 수강생들로 하여금 강의를 모두 완강한 후, 실습에 임할 수 있도록 수강 권한을 부여했더라면 실습에 도움이 되었을 것 같음.

 

13. 기타 하고 싶은 말

모든 순간이 소중한 경험이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갈 곳 없는 실습생을 받아주신 OO지역아동센터의 센터장님께 정말 감사하고, 미성숙한 실습생에게도 존경심을 보이며 인내심을 가져준 아동들에게도 모두 감사합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센터장으로서 오랫동안 OO의 아동들을 지켜오신 지도자님이 제 실습지도자가 되어주셔서 정말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사회복지 현장 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독학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 -중간평가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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