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작성 예시/아동보호시설

이 글은 2016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 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실습기관 분석보고서 작성 방법 및 작성시 유의사항 등은 아래 링크에 있으니 작성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작성 방법은?/실습생의 평가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 작성 방법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는 평생교육원 측에 실습기관에 대해 소개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고, 실습생으로 하여금 본인이 실습하고 있는 기관에 대해 숙지하도록

every-form.tistory.com

 

실습기관 분석보고서 예시 아동보호시설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작성 예시/ 아동보호시설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등은 해당 기관의 자료를 참고하셔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는 기관의 발전에 대해 긍정적으로 기재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관의 목적은 기관에서 제공하는 사업과 서비스, 팜플렛 등을 참고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은 주요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주요사업, 서비스 전달체계 별로 나누어 작성하고, 실습생 본인이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기관의 행정사항은 기관의 조직구조와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를 긍정적으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은 지역사회와 물리적 환경 시설과 공간 등을 구분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는 관계유형 및 내용과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로 나누어 기재합니다.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도 긍정적으로 기재합니다.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실습생명 000 기관명 000보육원
기관주소 00시 00구 00동
기관소개자 이00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보살펴야 한다는 이념으로 00년 설립되어 아동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양육하고 아동의 개별적인 학습수준과 재능에 따라 교육하며 욕구파악과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을 실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동들의 잠재력을 개발시켜 건전한 사회인으로 자라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에 대해 단순한 수용보호가 아니라 기독교 정신, 나라사랑 정신,자아실현 정신을 통해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이들을 통해 건설되며 국가와 민족에 이바지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설립된 아동복지시설로서, 아동들이 가정과 같은 환경을 느끼며 자라도록 단체생활이나 공동배식보다는 연령이 혼합된 가정을 꾸며 형제자매애를 배우고 오순도순 서로 도우며 생활하고 있으며 특히 고등학생들을 위해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졸업으로 퇴소하는 아이들이 자립을 미리 준비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남,여 자립관을 마련하여 생활하고 있다.

 

  (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19** - 설립
- 사회복지법인으로 정관 변경 승인
20** - 일시보호시설 설치 신고
20** - 3대 원장 취임
- 00보육원 신축 입주

  (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개인 재단에서 하나의 재단이 생기고, 센터와 보육시설이 나뉜 것과 센터와 보육시 설간의 연계와 단계가 잘 구성되어 있는 것이 좋은 것 같다.

 

2. 기관의 목적

아동들이 가정과 같은 환경을 느끼며 자라도록 단체생활이나 공동배식보다는 연령 이 혼합된 가정을 꾸며 형제자매애를 배우고 오순도순 서로 도우며 생활하고 특히 고등학생들을 위해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졸업으로 퇴소하는 아이들이 자립을 미리 준비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남,여 자립관을 마련하여 생활하는 것이다.

 

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00에 거주하는 학대아동 및 요보호아동

  (2) 주요사업

아동 보육 및 자립 교육사업

  (3) 서비스 전달체계

생활지도 선생님과 함께 보육원에서 생활을 하면서 자립교육을 받고 예체능부터 학습까지 프로그램 활동을 한다. 후원자들을 통해 1:1로 후원자 연결이 되어서 아동들이 생활할 때 경제적으로 불편함이 없도록 돕고, 성인이 되어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미취학 아동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시설에서 생활을 하는데 시설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이 자립이다. 그만큼 아동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부터 자립 교육까지 받으면서 아동들이 생활한다. 실제로 아동들이 00방에서 고등학교 3학년 2 학기 때 자립을 가정하고 2박 3일동안 생활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실제 자립을 경험하는 것이 매우 좋은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4. 기관의 행정사항

  (1) 기관의 조직구조

  (2)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

      정부보조금, 후원금, 법인보조금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정부보조금 00,000천원 - 법인보조금 0,000천원 - 후원금 0,000천원

  (3)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 아동이 자립과 생활을 위해 예산이 집행되는 것이 좋다고 보여진다.

 

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1) 지역사회

000시 00구에 위치해 있으며, 기관 주변에 있는 과일가게와 빵가게에서 후원을 받 고, 아동들이 기관 옆 초등학교와 어린이집에서 교육을 받는다.

  (2)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00 공원과 00 도서관, 0교회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설은 지하부터 3층까지 있고, 지하 1층은 식당과 강당이 있고, 1층과 2층은 남학생 생활 방이, 3층은 여학생 생활 방이 배정되어 있다. 각 생활 방마다 방 3개와 화장실 1개, 거실이 배치되어 있다.

 

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1) 관계유형 및 내용

00 아동센터와 하나로 되어 있어서 아동센터애서 좀 더 어려움이 있을 경우 보육 원으로 의뢰되고, 심리활동을 위해 주변 기관들과 연계되어 있는데 00정신보건센터 나 00아동발달센터, 00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연계되어 아동들의 심리치료와 검사를 하고 있다.

  (2)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기관에서 아동들에게 제공하는 부분이 한정되어 있을 텐데 그 부분을 주변 기관과 연계해서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부분이 좋다고 생각한다.

 

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

직원분들이 가족같이 하나 된 분위기이고 원장님이 직원분들의 의견에 귀기울여주 시고, 아동들과 허물없이 지내는 모습, 가족같은 분위기가 너무 인상 깊었다.

 

 

 

 

지역아동센터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 작성 예시/ 사회복지 현장실습

이 글은 제가 직접 지역아동센터에서 10일간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하는 동안 작성했던 실습일지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평가에서 백점을 받았습니다. 아이들과 부대

every-form.tistory.com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예시/장애인 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예시/장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