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일지 작성 방법/작성 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분들을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실습일지 양식은 평생교육원마다 다를 수 있으니 수강 중인 평생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따르시길 바랍니다. 실습일지는 실습과정에서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는 부분이고, 실습지도자에게는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대충 쓰시면 안됩니다. 그날 하루 사회복지 현장에서 경험하고 배운 것들은 상세히 써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복지 실습일지 예시

 

실습일지 목표 작성 방법 및 예시

 

실습일지 양식에 있는 '오늘의 목표'는 해당 실습 계획에 맞추어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임하게 되면 실습지도자로부터 실습 계획서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 실습  지도 계획서에 맞추어 그날의 실습 목표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실습 지도 계획서를 받지 못하셨거나, 실습 지도 계획서 상에 참고할만한 사항이 없는 경우는 아래 작성 예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실습 목표 작성 예시 

- OO지역아동센터와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및 이 지역의 특성에 대해서 배운다.

- 실습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OO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을 숙지한다. 

- OO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을 이해하고,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방법을 습득한다.

- OO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과 지역과의 연계 방식에 대해 이해한다.

- OO지역아동센터의 특별활동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개별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OO지역아동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배운다.

- OO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다.

- OO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전달체계를 학습한다.

- 클라이언트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 이론을 통해 학습한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기술을 사회복지 현장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 OO지역아동센터에서 실행하는 사업과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가 전달되는 전반적인 체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 OO지역아동센터의 운영절차에 대해 숙지하고 실천한다.

-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좋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 다양한 자원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실습지도자의 수퍼비전에 따라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무리하며 그동안 배운 바를 기록하고 정리할 수 있다. 

 

실습일지 작성시 유의할 점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요구하는 실습일지는 일지 이므로 시간 순서에 따라 수행한 업무를 구체적, 사실적, 객관적으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그날 수행한 행정 업무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와의 교류 과정도 상세히 기록하되, 클라이언트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이름이나 나이 등 개인정보는 공란으로 두고 작성하여야 합니다. 실습기관 또는 실습지도자로부터 교육받은 사항이 있다면 그 내용을 요약하여 기재하고 교육자료도 별도로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시에는 가능한 전문용어를 사용하고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아이들이라는 말보다는 클라이언트로 지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습기관 또는 평생교육원 측에서 제시한 실습 과제는 관련 양식을 사용하여 실습기관에 제출하되, 제출하기 전에 사본을 미리 만들어서 해당일의 실습일지에 별도로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습지도자의 수퍼비전과 실습생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여야 합니다. 다만, 자신의 개인적인 인상이나 느낌 등을 일기처럼 다소 감상적으로 기재해서는 안됩니다. 실습일지는 공적인 문서이므로 맞춤법에 맞도록 작성하고, 줄임말이나 속어 등은 쓰지 않도록 합니다.

 

 

 

실습일지 실습생 의견 작성 방법 및 예시

실습생들 대부분 이 부분을 작성하는 것을 많이 어려워합니다. 해당 실습일에 수행했던 사건 중 인상깊었던 점 또는 그날 배우거나 깨달은 점, 의문사항 등을 자유롭게 작성하면 됩니다. 다만, 기록하면서 실습생으로서 보낸 하루를 반성하고, 보다 성장했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또한 다음 실습일에 대한 계획과 생각, 과업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내일도 열심히 해야겠다'라는 식으로 일갈하기 보다는 '내일은 실습지도자님께 집단 프로그램 기획안을 제출해야겠다'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느낀 점이나 의문점에 대해 쓰는 경우

-OOO이 다른 OOO에게 폭력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고 매우 놀랐고, 즉시 행동을 중지시켰였으나, 실습생으로서 적절한 개입이었는지, 직후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려면 어떠한 준비가 필요하고 외부의 자원은 어떠한 경로를 통하는 것인지 전체적인 실무 과정에 대한 궁금합니다.

-문제행동을 반복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다소 강압적인 생활 지도를 반복하다보니 권위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권위적인 관계속에서는 클라이언트와의 신뢰를 쌓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 배운 점에 대해 쓰는 경우

-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침묵을 지키는 집단 구성원에 적절하게 개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프로그램 수행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도울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 특별활동을 통해 클라이언트각 긍정적이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고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 제가 기획했던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낮고 참여율이 저조한 오늘의 결과를 보면서, 철저히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기획을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 일지 예시

아래 예시는 제가 직접 실습했던 지역아동센터의 실습일지입니다. 오리엔테이션 자료가 있었다면 일지에 별첨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1일차라 내용이 많이 빈약합니다. 작성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실 습 일 지 (1일차)

 

1. 실습생명 :OOO

2. 실 습 일 : 20OO. O. OO.(월)

3. 오늘의 목표 : OO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을 이해하고,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방법을 습득한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주요일과 활동 내용
13:00
~14:00
오리엔테이션 센터장님께 송강지역아동센터 전반의 업무와 역할에 대해 배우고 실습생으로서 준수하여야 하는 사항 및 방역 수칙을 학습함.
14:00
~17:00
학습지도 8~12세 아동의 문제집을 채점하고, 모르는 문제에 대해 질문하면 가르쳐주거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함.
17:00
~18:00
저녁식사 저녁 식사 및 휴식
18:00
~20:00
특별활동 특별활동 연습을 도움. 연습 도중 맞거나 실수로 기물을 파손하는 등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고 주의를 주었음.
20:00
~21:00
간식 배식 및 활동물 제작 아동들에게 차례로 간식을 배식하고, 스스로 뒤처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함. 특별할동에 필요한 도구들을 보수 · 제작함.
21:00
~22:00
귀가지도 및 정리 클라이언트에게 가정통신문(금요일 특별활동 관련) 배부하면서 보호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당부하였음.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조치함.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실습 첫날이라, 어색하고 부족한 모습이었지만, 실습지도자님의 가르침과 아동들의 관대함 덕분에 자연스럽게 OO지역아동센터의 일원으로 녹아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언론에서는 기초학습부족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했으나, 정작 학습 지도할 때 경험한 바로는 대부분의 클라이언트가 기초학습 이상의 학습능력을 갖추고 있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아마도 OO지역아동센터 선생님들의 꾸준한 수준별 학습 지도 덕분인 것으로 보이며, 근래 계속된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렇듯 훌륭한 학습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는 것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사회복지 현장 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독학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 -중간평가서는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