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 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예시(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사
- 2021. 6. 18. 17:00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독학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
-중간평가서는 전체 실습 기간의 반 정도가 경과되었을 때 실습생 스스로 작성하는 셀프 평가지입니다. 본인이 자화자찬한다고 해서 최종 평가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니, 객관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실습생이 실제로 실습을 해본 후, 실제로 경험한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해 생각한 바를 실습지도자나 실습기관 측에 알려주는 문서라고 생각하고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
-초안을 작성하여 실습지도자나 기관에 보여드린 후 실습지도자의 평가나 생각을 반영하여 수정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종종 실습지도자가 변경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으니, 작성 직후 일방적으로 실습지도자에게 결재를 요청하기 보다는, 실습지도자에게 초안을 보여주고 이렇게 작성해도 좋을지 여쭤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습 지도 계획서 및 전반부의 실습 일지 등에 기반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계획서 또는 일지와는 무관한, 주관적인 서술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중간평가서 상에 실습생이 스스로 수행한 역할과 과업을 적고, 이를 평가합니다. 또한 앞으로 남은 실습 기간 동안 이루고 싶은 바를 구체적으로 적습니다.
-실습 내용 및 역할을 적을 때에는 순서 또는 과정에 맞추어 적습니다. 실습생이 수행한 실습 내용과 역할을 명료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사항을 적을 때에는 최대한 공손하게 적도록 합니다. 본인의 평소 불만사항이나 불편한 감정들을 적어서는 안됩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예시
아래 제시된 중간평가서는 제가 실제로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하면서 작성했던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실습중간평가서 >
* 본 평가서는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실습생명 | OOO | 실습기관명 | OO지역아동센터 |
실습기간 | `21.4.26.~5.11. | 실습지도자 | OOO |
중간평가일 | `21.5.3. | 실습지도교수 | OOO |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 센터 운영 전반에 관한 행정사항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배웠음.
- 아동 학습 지도 : 국어와 수학을 비롯한 중요 교과(1~5학년)에 대한 수준별 학습 지도
- 놀이 지도 : 야간 보호 중인 아동이 무료해 하지 않도록 책을 읽어주거나 함께 게임을 하며 친밀감을 형성
- 특별 활동 준비 : 견학, 우쿨렐레 수업, 창의 놀이(보드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한 준비물을 사전에 마련하고 특별 활동 장소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
- 아동 관찰 일지 작성 : 특정 아동에 대해 학업, 또래관계 및 행동 변화 등에 대하여 관찰하고 상세히 작성
1.2. 평가
- 실습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배운 실습생으로서의 주의 의무와 업무를 준수함.
- 아동 학습 지도는 학년이 다양하고 개별 수준이 달라 어려우나, 교수 방법을 공부하고 아동의 학습 수준과 진도를 미리 파악하며 아동의 성취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음
- 아동의 놀이활동을 주도하기 보다는 참여하는 자세로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음. 놀이 과정에서 다툼이 있는 경우, 실습생인 내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기는 신뢰가 형성되지 못해 어려움을 느낌. 일단 문제 행동을 한 해당 아동을 선생님께 인계하는 정도의 개입만 하고 있음.
- 특별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늘 대비하며,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함.
- 짧은 실습 시간 동안 아동과의 라포가 형성되지 않은 시기여서, 관찰 일지를 작성하기 어려움.
1.3. 앞으로의 계획
- 아동의 학습지도에 대한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꼈으므로, 실습 전에 아동의 교과과정을 미리 살펴보고, 아동의 기초학습지도에 대한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아동의 학업 성취에 도움이 되고자 함.
-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의 경우, 한국어 자극이 부족한 환경의 특성상 정규 교과과정 상 요구되는 기본적인 문해력이 다소 낮은 편임. 따라서, 놀이활동 시 낱말 놀이 및 문장 놀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자연스럽게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한국어 자극을 제공하고 동시에 친밀감도 형성하고자 함.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OO지역아동센터는 아동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로서, 아동복지교사, 생활지도사, 근로장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이 아동 복지를 위하여 힘쓰고 있음. 특히 학습 지도의 경우, 아동들 대부분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다양한 교사로부터 개인적으로 학습 지도를 받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의 경험 부족이 아동과 센터의 선생님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음. 일관성 있는 교수 방법을 기대하는 아동들에게 맞추고자 최대한 기존의 선생님들이 하는 바를 보고 배우며 그대로 하고자 노력하였음. 다만, 이러한 태도가 실습에 소극적인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점은 우려스러웠음.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아동복지론을 통해 배운 이론과 실무 사이에는 격차가 있으며, OO지역아동센터를 통해 실천이 없는 이론이 얼마나 공허한 것인지 깨달음. 모든 아동 복지의 이론과 실제는 아동으로부터 나온다는 생각을 하였음. 또한,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고 아동들을 지도하는 어려움과 사명감은 이론에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함. 아동에게 최선을 다하기 위해 고민하는 지역아동센터의 선생님들에게 깊은 감명을 받았음. 아동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방식, 그로써 아동의 욕구와 필요를 적시에 인지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반되는 모든 행정처리 과정과 절차는 오랜 기간 축적한 전문성과 시스템 덕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음.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아동의 관찰일지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상담 기술의 한계를 느낌. 물론, 짧은 시간 동안 아동들과의 친밀감 부족이 원인일 수 있겠으나, 의사소통 기술의 부족도 원인으로 생각함. 이론이 아닌 사례 중심의 아동 상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이를 현장에서 실천으로 옮김으로써 아동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의사소통 기술을 체화할 필요를 느낌.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 현재 직장과 병행하며 실습을 진행하다 보니, 야간 보호 기간 중에는 매우 피로감을 느끼며 체력의 한계를 느끼고 있음.
- 아동 관찰 일지의 항목 중 ‘아동의 행동이나 심리의 변화’ 부분을 작성하기가 어려움. 현재 사회적거리두기 1.5단계로 인해 실습 기간을 단축하여 운영하고 있어 아동의 행동 또는 심리가 변화하는 모습을 관찰할 정도의 시간이 부족하고, 보호자들도 감염을 우려하여 아동을 지역아동센터로 보내지 않는 날이 많아서 실질적으로 관찰할 시간이 매우 부족함.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건의할 점이라기 보다는 궁금한 점이 있음. 지역아동센터 운영 전반과 어려운 점 등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주실 수 있는 말씀을 듣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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