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 중간평가서 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실습 중간 평가서 예시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서 작성팁

중간평가서는 전체 실습 기간의 반이 지나는 시점에 실습생 스스로 작성하는 평가지입니다. 실제로 경험한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해 생각한 바를 실습지도자나 실습기관 측에 알려주는 문서라고 생각하고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

초안을 작성하여 실습지도자나 기관에 보여드린 후 실습지도자의 평가나 생각을 반영하여 수정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종종 실습지도자가 변경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으니, 작성 직후 일방적으로 실습지도자에게 결재를 요청하기 보다는, 실습지도자에게 초안을 보여주고 이렇게 작성해도 좋을지 여쭤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습 지도 계획서 및 전반부의 실습 일지 등에 기반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계획서 또는 일지와는 무관한, 주관적인 서술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중간평가서 상에 실습생이 스스로 수행한 역할과 과업을 적고, 이를 평가합니다. 또한 앞으로 남은 실습 기간 동안 이루고 싶은 바를 구체적으로 적습니다. 실습 내용 및 역할을 적을 때에는 순서 또는 과정에 맞추어 적습니다. 실습생이 수행한 실습 내용과 역할을 명료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사항을 적을 때에는 최대한 공손하게 적도록 합니다. 본인의 평소 불만사항이나 불편한 감정들을 적어서는 안됩니다.  

 

지역아동센터 실습 중간 평가서 예시

 

실습중간평가서

* 본 평가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침서를 참고하여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 한 뒤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실습생명 김00 기관명 000지역아동센터
실습기간 2016.7.3~7.31 실습지도자 이00
실습평가일 2016.7.14 실습지도교수 권00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구분 실습내용 및 역할
아동과 라포 형성 아동과의 라포형성을 위해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은 물론, 학습 활동 보조, 놀이 활동 참여, 자치회의 참여등을 통해 라포를 형성하 였다.
관찰 일지 작성 및 상호작용 아동 1인을 관찰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습시간동안 관찰일지를 작성하 였다. 관찰하는 아동의 친구, 선생님과의 관개, 역동을 관찰하고 필 요한 경우 지지와 응원을 통해 상호작용을 독려하였다.
행정업무 진행 센터 행정업무의 일부를 경험하였다. 예산이나 기부금 내역 정리를 하였고, 센터의 운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또 한, 아동 기관에 대해 평가한 평가서이 자료를 코딩하고 청소년의 이 용 만족도,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빈곤 청소년과 지역 아동센터의 이해 총 3회기 동안 빈곤 아동과 지역 아동 센터의 특징에 대해 강의하는 프로그램이며, 현재까지 2회기를 진행하였고, 1회기에서는 지역 아동 센터의 특징과 빈곤 아동에 대한 강의가 진행 되었으며, 2회기에서는 아동 결연에 대한 강의가 진행 되었다
아동 가정 방문 후원물품의 전달을 위한 가정 방문에 참여하여 관찰하였다. 가정방문을 진행할 때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빈곤 아동과 정책에 대한 스터디 단행본, ‘한국의 빈곤아동과 지역아동센터 법제화에 관한 이론과 실천’을 스터디하고 결과물은 중감 평가이후에 확인할 예정이다.
집단 프로그램 계획 2회기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중간 평가 이후 프로그램 실시 에정이다.

 

  1.2. 평가

- 아동들과의 라포 형성이 잘 이루어져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관찰일지 작성을 통해 청소년들과의 상호작용에 목적성이 생겨서 긍정적이었다. 아동들간의 역동을 관찰하고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독려할 수 있는 방식을 구체화 할 수 있었다.

- 행정업무의 경우 실제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 강의와 스터디를 통해 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향상 될 수 있으리라 생각 된다.

- 집단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은 사회복지 실천 영역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는 데 전공 지식은 물론 많은 경험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 영역이기에, 직접 프로그램 진행자가 되어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1.3. 앞으로의 계획

- 강의와 스터디, 집단 프로그램의 시행, 관찰일지의 작성과 같은 과업들이 남아있다.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프로그램의 게획과 시행이며, 참여자가 중심이 되고, 참여자를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 계획을 작성중이다.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 지역아동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함으로 아동과 청소년 복지를 이루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기본적으 로 아동과 청소년의 행복과 만족을 가장 큰 가치로 삼고 발달과정상의 과업들을 잘 이루어 사회 구성원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노력하였다.

- 실습에 성실하게 임하려 노력하였다.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때에는 스스로 먼저 움직여 일을 수행하여 노력하였다. 식사 습관이나 일상생활 과업의 경우는 아동들에게 부끄럽지 않고, 본이 되기 위해 특히 신경을 썼다.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 아동과의 상호작용 방법을 깊게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아동을 좋아하는 성향이며, 아동과의 교류에 자신감도 있었지만, 아동들과 무조건 놀아주고 함께 즐거워해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위 해서는 적극적인 경청(비언어적인 것도 포함), 지지와 응원,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 등, 단편적인 부분만으로는 설명 될 수 없는 복합적 노력이 요구되었다. 아동에 대해 더욱 깊게 생각하고, 관심을 가질수록 좋은 상호작용을 이룰 수가 있었다.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 적극적인 경청과 그를 통한 지지의 기술

- 상담의 기술

- 빈곤아동에 대한 전문 지식과 지역에 대한 이해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 특정 아동들이 아니라 전체 아동들과 고르게 라포를 형성하여 노력하였으나, 내향적인 특징이 강한 아동들에게 먼저 다가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려웠다. 아동에게 부담되지 않게 접근하고, 아동의 욕구를 파악하고, 정확한 관심을 표현하려면 적극적 경청을 비롯한 맣은 훈련과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 된다.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 실습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되어 특별한 건의사항은 없다. 다만, 지역 사 회에 대한 이해와 빈곤아동과 아동의 특성(사례관리 등)에 대해 좀 더 직접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고 싶다.

 

 

지역아동센터 실습 중간 평가서 예시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서 에시
실습 중간 평가서 예시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 평가서의 다른 예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서 작성 예시

이 글은 제가 직접 지역아동센터에서 10일간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하는 동안 작성했던 사회복지 실습일지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평가에서 백점을 받았습니다. 아이

every-form.tistory.com

 

사회복지 현장 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독학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 -중간평가서는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