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 종결평가서/ 장애인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실습 종결 평가서 예시

 

 

 

사회복지 실습 종결평가서 예시/장애인 복지관

 

실습 종결보고서

 

* 다음은 실습을 종결하면서 한 학기 동안 실습한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목표 달성 정도와 소 감을 간략히 정리하는 보고서입니다. 이 종결보고서는 파일에 정리되어 사무실에 비치되며 다 음 실습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실습지 선정의 지침이 되는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실습기관 000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지도자 이00팀장
실습부서 사회재활팀 실습지도교수 김00
실습기간 2014.7.3~7.30
실습생 윤00 종결 일시 2014.7.30

1.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000구를 중심으로 이웃하였던 00구, 00구, 0구 등에는 장애인의 욕구에 부응하는 재활서비스를 제공할 장애인복지관이 없었음, 그러나 장애인복지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는 000구 행정가들,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앞장서는 교회들, 사회복지 관련 학과가 있는 대학교(이화여대, 연세대, 명지대 등)의 실력 있는 교수들 학생 등 막강한 자원이 있었음. 이에 힘입어 000구는 0000년 이 복지관을 건립하고 우리나라 최초로 장애인 재활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법인으로 0000년 설립된 사회복지법인 0000에 운영을 위탁하였음.

 

    (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19xx - 개관
- 물리치료실, 조기교육실 개소
19xx - 언어치료실 개소/ 음악치료실 개소
- 중증장애인 무료셔틀버스운행
20xx - 재가복지봉사센터 개소/ 주간보호센터 개소/ 한가람공동작업장 개소 / 직업재활센터 개소

 

    (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장애인복지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추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음.

 

  2) 기관의 목적

장애인에게 의료, 교육, 직업, 사회, 심리 등 전인재활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이 가족, 이웃,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자립하도록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현하며, 장애인 복지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연구개발하여 보급함으로 장애인복지 발전에 기하고, 지역사회 변화를 주도하여 궁극적으로 사회통합과 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힘씀.

 

  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000구,000구, 000구에 거주하는 모든 장애인 및 가족, 지역사회주민

   

    (2) 주요사업

사업범주 사업명 및 사업내용
상담지도사업 상담사업, 진단판정사업, 생애주기별 평생설계, 장애아동 조기중재사업
의료재활사업 재활진료 및 건강관리실 운영,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개별그룹 및 수중재활운동, 심리운동, 마사지 서비스
직업재활사업 직업상담 및 평가, 직업적응훈련, 취업지원, 취업 후 적응지도, 직업훈련을 위한 까페운영
사회재활사업 가족지원, 평생교육, 성인여가활동, 스포츠활동, 정보화교육
지역복지사업 재가서비스, 여성장애인복지사업, 지역사회주민교육, 지역사회조직화 및 교류사업, 자원봉사사업, 후원 및 나눔사업 장애인식개선사업 및 권 익옹호사업
기획.홍보 사업 조사연구사업, 관련전문가 실습 및 교육지도사업, 홍보사업, 기획사업
운영지원사업 예산 및 회계, 인사 및 노무, 행정 및 서무
시설관리사업 시설관리, 관내외 환경관리, 조경관리, 시설대여 및 관리
편의증진사업 식당운영, 목욕탕 운영, 셔틀버스 운영

 

    (3) 서비스 전달체계

접수
예약
초기
면접
사회진단 서비스
계획
회의
서비스
연계 및
진행
종결 및
사후지도
교육진단
의료진단 사례관리
회의
언어진단
심리진단 타 기관
안내 및
의뢰
직업진단

 

    (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서비스 대상이 장애인 뿐만아니라 가족, 지역주민 등 대상층의 제한이 없다는 점에서 사회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음. 사업영역에서도 재활모델적 접근 뿐만 아니라 사회모델적 접근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업들이 많았음.

 

 

 

  4) 기관의 행정사항

    (1) 기관의 조직구조

  (2)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

정부보조금, 후원금, 법인보조금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정부보조금 00원

- 법인보조금 00원

- 후원금 00원

 

  (3)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지역사회통합을 실현하기에는 예산면에서는 부족함을 보이고 있지만,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직원들과 법인의 노력이 엿보임. 더불어 투명하게 예산이 집행되고 성과를 보이고 있음.

 

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1) 지역사회

00시에 속한 00구는 인구 00명이 거주하며 장애인구는 00명임. 지역사회내에 사회복지관련기관은 00개소로 노인관련 00개소, 종합사회복지관 00개소, 아동관련 00 개소가 있음. 

000구는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 데 주력하는 곳으로 다양한 사회적 자본을 연결할 수 있는 자원이 풍부함.

 

    (2)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전체 이용인원 0,000명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다소 협소한 환경을 가지고 있으나, 적합하게 편의시설 등을 설치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편의시설의 경우 엘리베이터, 경사로 등이 이용하기에 편리하게 설치되어 있음.

 

  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1) 관계유형 및 내용

지역사회네트워크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00개소와 네트워크로 상담, 직업재활, 지역복지, 권익옹호 등을 위한 다양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음.

 

    (2)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서비스의 질적 운영과 이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타 기관과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2. 실습기간 및 시간

2014.7.3~7.30, 120시간

 

3. 실습목표

  1) 실습생의 목표

    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하며, 새로운 실천기술을 익힘

    나. 기관의 목표와 정책, 기능을 이해하고 기관발전과 장애인복지에 참여한다는 의식을 고취시킴

    다. 사회복지 윤리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사명감을 고취시킴

    라. Client 중심적인 사회사업 실천 방법론을 익힘

    마. 타학교의 실습생과 함께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고 친목도모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2) 실습기관의 목표

    가. 후진 양성을 위한 학습지도를 통해 현장의 순환적인 업무구조로 인한 매너리즘을 극복하고 업무 내용 및 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

    나. 장애인복지의 실천현장이며 동시에 장애인복지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현장으로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제반 여건을 제공함

    다. 장애인복지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과의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형성하여 산학 연계 프로그램 개발 가능성을 모색함

 

4. 실습내용 소개

  1) 실습일정

구분 일자 시간 세부내용 담당
사전
오리 엔테이션
7/3 (목) 09:00 - 09:30 실습일정 안내 및 실습생 자기소개 유00
09:30 - 10:30 실습생 교류시간 유00
10:30 - 12:00 사무국장 교육 (장애인복지 환경변화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무국장
12:00 - 13:00 점심시간 -
13:00 - 13:30 복지관 소개 및 라운딩 유00
13:30 - 14:30 과제발표1 - 지역탐방보고서 유00
14:30 - 15:20 교류시간1 - 강점발견하기  
15:20 - 15:30 쉬는 시간  
15:30 - 17:00 그룹활동 - 복지관 홍보 영상 만들기  
17:00 - 17:30 평가회  
17:30 - 18:00 실습계약서 작성, 일정 안내 및 정리  
7/4 (금) 09:00 - 10:00 교육1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경영전략팀장
10:00 - 11:00 교육2 - 사례관리교육 상담사례관리팀장
11:00 - 12:00 교육3 - 아동 장애 및 가족지원방안 아동지원팀장
12:00 - 13:00 점심식사 -
13:00 - 13:30 교육4 - 문서작성교육 경영전략팀장
13:30 - 14:30 교육5 - 청장년 장애 및 가족지원방 안, 직업재활체계의 이해교육 청장년지원팀장
14:30 - 15:30 교육6 - 지역사회 조직의 필요성과 실천기술 교육 성인지원팀장
15:30 - 16:30 교육7 - 한국재활재단 소개 및 교육 최00 과장
16:30 - 17:30 기관방문1 - 주간보호센터 유00
17:30 - 18:00 실습일정 안내 및 마무리
팀별 실습 7/7 (월) 09:00 - 10:30 관장님 인사말 및 교육
(사회복지사 또는 전문적 태도를 위한 사례)
관장
7/7(월) - 7/25(금) 학부생 실습 각 팀장
7/7(월) - 7/25(금) 대학원생 실습 아동지원팀장
실습
중간평가
1-3주차 중 팀별평가 중간평가 실시 (팀별로 진행, 평가서는 실시 이후 1주일 이내 제출) 팀별
실습생
교류시간
7/28 (월) 18:00 - 20:00 실습생 교류의 시간 유00
프로포절
발표회
7/29 (화) 10:00 - 12:00 실습생 프로포절 발표회 전체 및 수퍼바이저
실습최종
평가회
7/30
(목)
09:30 - 12:00 실습 최종평가 및 실습 수료식 실시 전체 및 수퍼바이저
실습
기관평가
16:00 - 17:00 실습일정 및 과정 평가 향후 개선과제 논의 전체 및 수퍼바이저

 

  2) 교육, 참관사항

기관견학 7/21 000장애인복지관 사회재활업무
참관 7/8~ 아동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참관

 

 

 

  3) 담당 업무

(1) 상담업무 - 서비스 접수상담, 개별상담파일 정리

(2) 1박2일 캠프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3) case work - 정00 아동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4) 홍보 - 1박2일 캠프 프로그램 홍보기획안 작성

 

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실습목표 성취정도
시간준수, 과제제출 결석을 하지 않았으며 조퇴나 지각을 하지 않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었지만 실 습일지와 과제를 기한 내에 제출하였음. 서비스제공 기술과 실천방법 훈련 
서비스제공 기술과 실천방법 훈련 여러 프로그램에 참관하면서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각종 문제를 가진 이용자 분 들께 어떤 방법으로 서비스가 전달되어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서 노력하는지 를 사례관리 공부해 보고 가상의 ct를 통해 사례관리를 경험해 보고 실제로 사 례회의에 참여해 봄으로써 실천방법을 경험해 볼 수 있었음.
실천현장에 대한
기술 습득
각 프로그램에서 선생님들이 이용자를 대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장애아동들의 문제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기술들을 배울 수 있었음.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해 봄으로 서비스 전달을 직접 해 보고, 캠프 프로그램을 직접 계획하고 준비해 봄으로 ct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해보는 것을 통해 실 전을 미리 경험함.
장애인에 대한 공부 많은 장애종류나 증후군에 대해서 직접 경험하거나 수업을 통해 배움
인간관계 형성 함께 실습을 하는 실습생들과 협동하여 과제를 완성해 내었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서로 의지하여 캠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을 준비하였음.

 

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1) 실습지도자

    ① 이00 : 사회재활팀장, 장애인복지경력 20년, 현재 대학원 박사과정 재학중. 상담 및 사례관리, 가족지원, 평생설계, 평생교육, 문화여가 등 총괄

    ② 서00 : 사회재활팀원, 장애인복지경력 10년, 평생교육, 가족지원 프로그램 담당

 

  2) 실습지도 내용

    ① 행정영역 : 문서작성, 내부기안문작성, 기록의 방법

    ② 교육영역 : 프로포절작성 기법, 단위사업계획서 작성, 상담의 기술, 집단프 로그램 운영, 장애인복지용어,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기술, 권익옹호 방법, 사례관리계획수립

    ③ 지지영역 : 경청의 기술, 직장예절 등

 

7. 실습소감

  1) 힘들었던 것

학교에서 배웠던 것을 현장에서 접목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2) 제기되었던 질문들

돌발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해 대처할 때의 어려움.

  3) 배운 것

프로포절작성 기법, 단위사업계획서 작성, 상담의 기술, 집단프로그램 운영, 장애인복지용어,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기술, 권익옹호방법, 사례관리계획수립

 

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슈퍼바이저들이 다른 업무를 하면서 지도를 하게 되어 퇴근시간이 늦어지는 상황 이 발생하면서 심리적 부담이 있었음. 슈퍼바이저들이 실습지도를 할 때는 업무의 양이 조정되었으면 함.

 

9. 기타 꼭 하고 싶은 이야기

 

10.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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