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예시/장애인 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해 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예시 장애인 복지관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예시/장애인 복지관

 

실습중간평가서

 

* 본 평가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침서를 참고하여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실습생명 김00 기관명 000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간 2014.7.3~7.31 실습지도자 이00
실습평가일 2014.7.14 실습지도교수 000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구분 실습내용 및 역할
공통
실습
실습 오리엔테이션 - 실습생 소개, 기관 소개, 실습 영역 소개, 직원 소개 및 기관 라운딩을 통해 실습생으로써 기본사항, 주의 사항에 대한 이해
- 예비 사회복지사로써 사회복지 전반적인 업무와 장애의 유형 및 특성, 장애인복지에 대한 이해
기관 주요 사업에
대한 기본교육
- 지역복지팀, 사회재활팀, 주간보호 시설, 직업재활팀에 대한 사업소개
집중
실습
직업 훈련 반 실습 - 직업 훈련 반 직업 적응 향상 능력 프로그램 참관
→ 훈련생 분들의 참여를 이끌고 관찰하며, 지지자로서의 역할
고용파트 실습 - 공동 작업장 직무분석 및 직무이해
- 외주업체 물품 입, 출고 관리 이해

  1.2. 평가

오리엔테이션으로 기관 라운딩을 통해 기관의 조직구조와 전체적인 사업을 알고 시작함으로써 기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음. 모든 이용자 분들에게 먼저 다가가 인사하며 적극적으로 라포를 형성하려 꾸준히 노력하였으며, 실습 시작 20분 전에 도착하여 당일 실습 일정을 확인하고 질문하였음. 같은 팀 실습생 뿐만 아니라 다른 팀 실습 동료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개개인의 장점을 파악하고 라포를 형성하려고 노력하였음. 

교육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정리하고 실제 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하는 지와 새로 알게 된 지식은 메모하며 이해하려 노력하였음.

  1.3. 앞으로의 계획

남은 실습기간동안에는 고용파트의 실습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임. 그러므로 현재 취업하신 장애인분들 대상으로 직무지도를 수행할 계획에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직무분석이 이어질 예정임. 또한 업체 개발을 진행하여 장애인 분들에게 적합한 업체를 선정하고 분석을 할 것임. 이용자와 라포를 형성하고, 이론과 현장에 대한 차이점을 이해하며 현장에서 요구되는 능력과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해 배우고자 함.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1) 출결사항(결근/지각/조퇴등) : 항상 8시 40분 기관도착. 결근, 지각, 조퇴가 없음

  (2) 실습자세 및 태도:

- 실습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모르는 것은 질문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이용자들의 참여를 위해 지지자의 역할을 하였음.

- 이용자들과 인사를 나누며 라포를 형성함. 복도를 지나가다가 이용자 분들을 만나면 얼굴과 이름을 기억해두었다가 인사할 때 “OO씨 안녕하세요?” 라고 인사함.

- 선생님들을 마주칠 때 항상 먼저 인사드렸음.

- 학교에서 배운 이론들을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다하고 준비했지만, 막상 현장에 나와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더 사소한 부분에서 준비해야 할 부분이 많아 완성도를 높이거나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 부족함이 있었음. 그래도 이론과 현장을 끊임없이 비교해보고 적용하려고 노력하며 새로 알게된 부분에 있어서는 꼼꼼히 메모하였음.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실습을 통해 이용자분들을 관찰하는 부분에 있어서 개개인의 작업 방법과 강점에 따라 작업을 지도하며 작업을 하면서 나타나는 행동들을 보면서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전후 상황을 잘 살펴보고 무조건 잘했고, 잘못됐다고 생각하여 수정을 하기 보다는 특성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은 그렇게 바라볼 수 있게 다각적인 시각과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음.

또한 직무분석을 할 때에도 정해진 직무에 대해서만 분석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직무를 행함에 있어 처음 준비과정과 마지막 마무리 과정까지 분석을 해야 한다는 것 또한 배울 수 있었음.

그리고 가장 중요한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그 말의 의미와 상대방을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 것 같음. 라포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수용할 줄 알아야 하며 그 말의 핵심과 의미를 파악하기 전까지는 왜곡하여 듣지 않는 것임. 이번 실습을 통해 관계형성에 있어 상대방과 함께 소통하고 호흡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음.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장애인복지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다양한 정보, 이슈 되는 문제와 최근 동향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 이용자들과의 만남에서 라포 형성과 그것을 유지해나가는 기술이 필요하며, 실습생으로써 더 적극적인 자세로 궁금하고, 모르는 것에 있어서는 질문하고 나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전달하는 능력이 필요함.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일지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내가 느낀 것을 적절한 단어와 문장으로 표현하는 데 고민을 많이 하였음. 또한 관찰일지와 실습일지를 기록지의 특성별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어려웠고 부족함이 있었음. 성인 장애인 대상 봉사활동 경험이 없어 이용자들과 라포 형성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음.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문서작성에 대한 기본 사항들에 대해 어려움이 있어 보다 완성도 있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 부탁드림.

 

 

 

 

사회복지 실습 중간평가서 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

every-form.tistory.com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서 작성 예시

이 글은 제가 직접 지역아동센터에서 10일간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하는 동안 작성했던 사회복지 실습일지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평가에서 백점을 받았습니다. 아이

every-form.tistory.com

 

사회복지 현장 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독학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작성 방법 -중간평가서는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