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평가서 예시/ 장애인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실습평가서 예시 장애인 복지관

 

 

사회복지 실습평가서 예시/장애인 복지관

 

실습평가서

 

* 본 평가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침서를 참고하여 종결평가 내용을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실습생명 윤00 기관명 000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간 2014.7.3~7.30 실습지도자 이00
실습평가일 2014.7.3~7.30 실습지도교수 최00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 7/3~7/9

공통실습으로 기관소개와 기관의 사업, 홍보방법을 이해하고 팀별 오리엔테이 션을 함으로써 실습기관과 직원, 동료들에게 적응할 수 있는 시간으로 잘 활용 되었음. 또한 다른 분야의 실습생들과 친해질 기회를 가질 수 있었음.

 

  2) 7/10~7/30

집중실습기간으로 기록과 상담, 개별적 접근, 집단프로그램, 평생교육, 스포츠 및 문화여가, 자립교육, 기관방문, 조기중재, 사례관리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사업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시간이었음. 전반적으로 일정이 안정되게 진행되었으며, 장애인복지 전반을 알기에는 부족하기는 하였지만 장애인복지실천 방법을 배우는 의미있는 일정으로 구성되어 있었음.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 상담 및 사례관리자의 역할

ct의 주 욕구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지는 못하였으나, 욕구에 기반하여 서비스계획을 세울 수 있었음. 초기면접부터 서비스계획을 위한 이용자 상담까지의 과정을 배울 수 있고 직접 실천하면서 이론적 지식이 기반되어야 함을 알게 되었음.

 

  2) 프로그램 개발과 진행자의 역할

자립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진행하면서 체계적인 기술을 습득하였음. 전반적으로 진행에는 미숙함을 보였지만, 지도자로서의 역할은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고 느낌.

 

  3) 행정가의 역할

기관에서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반 행정업무처리를 배우며 회계처리, 공문서작성, 내부기안문, 단위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배우고 진행절차를 익힘. 하나의 사업을 위해서는 많은 행정업무가 뒤따름을 알게 됨.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목표 성취정도
시간준수,
과제제출
결석을 하지 않았으며 조퇴나 지각을 하지 않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었지만 실습일지와 과제를 기한 내에 제출하였음.
서비스제공
기술과
실천방법 훈련
여러 프로그램에 참관하면서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각종 문제를 가진 이용자 분들께 어떤 방법으로 서비스가 전달되어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서 노력하는지를 알게 되었음.
사례관리에 대한 학습을 실시하고, 가상의 ct에 대한 사례관리를 설계해 보았 으며, 기관의 사례회의에 참여해 봄으로써 실천방법을 경험해 볼 수 있었음.
실천현장에
대한
기술 습득
각 프로그램에서 선생님들이 이용자를 대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장애아동들의 문제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기술들을 배울 수 있었음.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해 봄으로 서비스 전달을 직접 해 보고, 캠프 프로그램 을 직접 계획하고 준비해 봄으로 ct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해보는 것을 통 해 실전을 미리 경험함.
장애인에 대한
공부
많은 장애종류나 증후군에 대해서 직접 경험하거나 수업을 통해 배움.
인간관계 형성 함께 실습을 하는 실습생들과 협동하여 과제를 완성해 내었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서로 의지하여 캠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을 준비하였음.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문제의 요점을 파악하는 데에 부족함이 많이 있어서 중요한 요점을 파악하지 못하고 포괄적으로 문제를 파악하였음. 따라서 자료수집에 있어서 포괄적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자료 수집 능력이 부족하여 과제물을 할 시 어려움을 많이 느 끼어 과제를 하기 전에 전체적인 내용에 관한 수집을 하고 그 속에서 과제물 주제에 대한 세부내용을 찾도록 노력하였음.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이용자와 대화를 나누거나, 관찰을 통하여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하였음. 그 문제점이 왜 발생이 되는지에 대한 분석도 하여 문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원인, 향후에 어떤 방향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파악하도록 하였음.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집단프로그램을 하면서 문제점 개선을 위해 개입을 하였으며 프로그램 도중에 다툼이 종종 생겼으나 다툼을 멈추도록 하는 중재자의 역할은 수행하지 못하였음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기 위해 노력하였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음. 기존에 있는 지식과 정보를 프로그램 참여시 활용하기 위해 개입이라든지 이론적 부분에서 많이 활용하려고 노력하였음.

 

  5) 기록 기술

수퍼바이저의 지도로 실습일지 작성 시 구체적인 내용으로 개조식으로 작성하 고 관찰일지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적절한 용어를 사용하며, 객관적이고 시계열적으로 작성하려고 노력하였음.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아동 청소년과 라포형성이 되었고, 의사소통이 원활했던 점에서 전문적인 관계형성이 되었다고 생각함. 각 담당자들의 지도를 받으며 의견 나누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였음.

 

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학과 선배들과 실습지도 교수님의 도움을 받음. 인터넷자료 활용함.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사례관리, 상담기술론, 펄벅의 자라지 않는 아이

사업계획서, 직업상담 강의자료, 장애학자료, 보완대체의사소통 자료 등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ㅇ 출근 시간 보다 10분 일찍 도착하여 직원회의에 참석하도록 하였으며 일찍 출 근한 날에는 과제물 제출, 선생님들과 인사를 하도록 하였으며 매 일정에서 정해진 시간이 잘 지켜지도록 시간을 엄수하여 미리미리 와서 기다리도록 하 였음.

ㅇ 과제물은 다음날 제출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날짜에 맞추어 제출하도록 노력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실습일지, 관찰일지, 과제물 등이 미리 공지되었고 기간 내 과제를 제출하면 실습지도자가 피드백을 해주었기에 무리없이 업무가 진행되었으며 주어진 일 외에도 일을 찾으려 노력함.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각 영역 지도자들에게 팀의 전체적인 정보와 피드백을 받음. 집중 실습을 통해 모든 담당자들이 많은 업무량을 소화하고 ct앞에서는 항상 웃으며 따뜻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전문가라고 느낌.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시간이 날 때 대화를 통해서 서로에게 격려를 해주었으며 과제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시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음. 또한 기관의 밖에서도 메신저를 통해서 서로 격려해주는 관계를 맺도록 하였음.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실습 전체적인 일정에 대해서 프로그램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을 질문을 하는 것과 직원과의 친밀감 형성에서는 적극성이 부족하였으나 프로그램에 대한 업무에 대해서는 자발적, 적극적으로 하도록 노력하였음.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학교에서 배운 사례관리를 이용해 본 것이 실습을 하는데 장점이 된 것 같음. 또한 아동을 좋아하여 빠르게 친해질 수 있었음. 단점은 프로그램 계획에 어려움이 있었음.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장애인, 비장애인이 아닌 같은 사람으로 ct를 대했고 ct의 선택권을 존중하기 위해 많이 기다리고 노력함. 장애인의 자립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임.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장애인복지실천의 다양한 영역을 경험하게 되었고 경험한 것을 복습하며 익 힐 수 있도록 하였음.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몇 번이어도 정확하게 가르쳐 주고 자세하고 쉽게 지도하여 주셨음.

    (2) 대학 실습지도

부득이한 사정으로 실습방문은 시행되지 않았지만, 실습 중 이메일로 연락 을 통하여 일지를 확인하여 주심.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장애인복지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가치관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었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셨음. 특히 초기면접에 대한 경험은 매우 도움이 되었으며 하루 일과 종료 시 피드백시 간을 가지며 몰랐던 부분을 다시 한번 설명해 주셨음.

    (2) 대학 실습지도

실습 전 지도를 받았고 실습 시 주의해야할 점, 문제되는 상황에 연락해야 할 것에 대해 안내 받음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첫 주의 O.T 를 통해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해서 이해 할 수 있었으 며 그 중에서도 기관이 추구하는 스마트한 소도시형이라는 비전을 강조함으로써 사업을 진행할 때 기관의 비전을 생각하여 진행하는 것도 사회복지사로서 기본적 으로 인지해야하는 부분이라고 파악되어짐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은 미래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현장에 와서 실질적인 업무를 참여하여 업무 를 배우기 위한 것임. 실습생과 사회복지사와의 라포형성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 어서 한계가 있었음, 하지만 실습생으로서 더 많은 내용들을 배우기 위해서 많은 프로그램 참여와 과제물로서 다양한 업무를 좀 더 깊게 배울 수 있었음.

 

10. 기타 하고 싶은 말(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앞으로의 계획, 실습지도자, 실습기관 및 학교에의 건의사항 및 바라는 점)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과 다르게 실제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면서 이해의 폭을 넓혀 갈 수 있는 좋은 기회였음. 실습 초기에는 준사회복지사라는 역할이 어색했 고, 실습일지 작성방법에 대해 어려움이 있었음. 실습이 끝난 시점 지난 한달을 돌이켜 생각해보니 많이 배우고 얻어가는 것을 느낌. 고등학교 시절 장애인복지관 에서의 봉사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되겠다는 초심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으며 아동청소년과 함께 보내며 책임감이 더해졌음.

 

 

사회복지 현장 실습 종결 평가서 예시/보육원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 교육매뉴얼을 참고로 작성한 것입니다. 사회복지 현장 실습 종결 평가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