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 집단 종결 기록서 작성 예시/소집단용
- 사회복지사
- 2021. 6. 28. 11:40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집단의 개별회원 분석표 작성 예시 소집단용
집단 활동 시 집단의 개별회원 분석표입니다. 집단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기재하고 회기에 따른 개인의 변화 정도를 기재합니다. 종합평가 란에는 분석한 내용을 상세히 기재합니다.
집단의 개별회원 분석표(소집단용)
회원명 | 한000 | 집단명 | 자립생활 |
회원 수 | 6명 | 집단지도자(실습생) | 김00 |
집단의 목표 | 자아존중감 향상 |
개인의 목표 | 자신감 강화 |
회기 | 날짜 | 참석여부 /참석인원 |
개인의 변화정도 및 내용 | 참여도 | 지도자와의 관계 | 타 회원과의 관계 |
1 | 1/25 | 0/6명 | 칭찬을 통해 자신감이 생김 | 5점 | 양호 | 양호 |
2 | / | |||||
3 | / | |||||
4 | / | |||||
5 | / | |||||
6 | / | |||||
7 | / |
집단 종결 기록서 작성 예시 소집단용
집단 종결 기록서에는 집단명과 집단지도자(실습생명) 집단진행 날짜 집단 활동 장소, 전체진행 회기 수, 출석률, 주요 진행사항을 기록합니다. 집단활동에 참여한 회원의 평가를 기재하되 운영면에서 프로그램 진행평가와 집단 참여 태도 별로 기재합니다. 또한 프로그램 내용과 목표달성에 대한 회원의 평가도 기재합니다.
다음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도 간략히 기재하고 지도자에 대한 평가도 적습니다. 지도자 실습생의 평가는 집단의 특징 회원의 참여도 집단성원에 대한 개별화의 정도 집단역동의 활용 정도 집단에 대한 발달단계 분석을 기재합니다.
집단 종결 기록서(소집단용)
집단명 | 자립지원프로그램 | 집단지도자 (실습생)명 |
김00 |
집단진행 날짜 | 2015.1.25. | 집단 활동 장소 | 프로그램실 |
전체진행 회기 수 | 1회 | 출석률 | 100% |
주요 진행사항 | 칭찬카드 작성법 소개 및 작성. 활용 |
1. 회원의 평가
1) 운영면
(1) 프로그램 진행평가
프로그램이 활동이 많다보니 개별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음
(2) 집단 참여 태도
6명의 참여자 중 6명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음. 지도자가 자세한 설명과 격려로 프로그램 참여도를 높여서 전반적으로 잘 참여함. 참여자들 간에 서로 도와가면서 협력적 관계였음. 지도자와의 역동도 긍정적이었음
2)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구성이 활동(칭찬나무 조립, 칭찬카드 작성법 소개 및 작성, 칭찬카드 주인공 찾기 퀴즈)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흥미로웠음
3) 목표달성
프로그램 활동 중 칭찬 내용을 통해 자신감과 대인관계가 더 편안해져서 자립을 위한 기술에 도움이 되었음
4) 다음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외부활동을 하고 싶다고 함
5) 지도자에 대한 평가
활동을 재미있게 이끌어주었고, 친절하고, 설명을 잘 해 주었음
2. 지도자(실습생)의 평가
1) 집단의 특징
시설아동으로 자신감이 낮고, 다른 친구들과의 의사소통이 다소 편안하지 않음. 반면 활동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매우 경청하는 긍정적인 면이 많았음
2) 회원의 참여도
지도자가 자세한 설명과 격려로 프로그램 참여도를 높여서 전반적으로 잘 참여함. 참여자들 간에 서로 도와가면서 협력적 관계였음
3) 집단성원에 대한 개별화의 정도
지도자가 6명의 구성원을 개별지도하는 것이 어려움이 있어서 좀더 적극적인 지지와 피드백을 주지 못한 아쉬움이 있음
4) 집단역동의 활용 정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해도가 높은 성원이 타 성원을 도와주고, 서로 분위기를 편안하고 즐겁게 만들어주도록 의도하였음
5) 집단에 대한 발달단계 분석
구분 | 초 기 | 중 기 | 말 기 |
참여도 | 중간 | 중간~높음 | 높음 |
개인의 변화 | 낮음 | 중간 | 중간 |
지도자와의 관계 | 좋음 | 좋음 | 좋음 |
타 회원과의 관계 | 중간 | 중간 | 높음 |
기타( ) | |||
기타( ) |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