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실습 절차/실습생 프로파일 예시/ 작성 방법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을 위해 고군분투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회복지실습 실습생 프로파일 예시

 

이전 글에 사회복지 실습기관을 찾는 방법과 사회복지현장실습 수강신청 하는 방법을 먼저 안내드렸습니다.(해당 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 기관 찾은 후기/찾는 법/실습기관 검색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이 글은 나홀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힘들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을 하기 위해 애쓰고 계시는 많은

every-form.tistory.com

오늘은 전반적인 사회복지 현장 실습 진행 절차와 실습 전 제출해야 할 서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상세 절차

사회복지현장실습 수강신청도 하고 실습 기관도 구하셨다면, 이제 실습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글은 제가 경험한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므로, 타 교육원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교육원(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수강신청 한 곳)에서 요구하는 서류 제출

      - 학습자가 작성 제출해야 할 서류 : 실습수강신청서, 실습생 프로파일, 선이수과목 성적증명서, 실습신청서

      - 실습기관에서 작성 또는 제출해줘야 할 서류 : 실습계획서, 실습기관 선정 확인서

- (실습기관으로부터 간접실습을 허가받은 경우)간접실습 신청서

(2) 교육원에서 실습기관으로 실습의뢰 공문 발송

(3) 실습기관 측에서 실습의뢰 공문 접수 후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작성해서 학습자에게 줌(또는 교육원에 발송)

(4)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OT 수강(중요)

(5) 사회복지현장실습 강의 수강

(6) 정해진 실습일에 기관실습 진행(매일 실습일지와 출근부 작성하고 실습지도자의 확인을 받음)

(7) (선택)교육원 또는 실습기관 측에서 현장실습과제 요구하는 경우 과제의 종류에 따라 양식을 작성하고 확인 받음

(8) 실습종료일이 임박하면 현장 실습 확인서와 실습평가서 양식을 실습기관측에 제출하여 작성 부탁

(9) 실습 종료 이후 교육원에서 요구하는 서류들을 제본 또는 동봉하여 등기우편으로 발송(누락이 있으면 반송됨)

(10) 종결평가회, 쪽지시험 등 교육원에서 평가에 반영하는 기타 활동

(11) 성적평가

(12) 성적이의신청 접수

(13) 성적확정

(14) 학점은행제 사이트에서 학점인정신청(학점인정신청 기간에) 

 

 

 

실습생 프로파일 양식 

아마도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시작하면서 처음 마주하게 되는 난관이 실습생 프로파일 작성일 것입니다. 실습생이 실습생 프로파일을 작성하면 교육원 측에서는 실습의뢰 공문과 함께 이 실습생 프로파일을 교육기관에 발송합니다. 실습기관의 기관장 또는 실습지도자에게 가장 먼저 보여지는 문서인 만큼 실습생에 대한 첫인상을 남기는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충 작성하시면 안되고, 향후에 좋은 평가를 받으시고자 한다면 정성들여 작성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실습생 프로파일은 1.인적사항과 2.이수 전공과목 3.경력사항 4.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5.실습기관 선택 이유 6.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7.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8.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1)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 2)개인적인 특성 측면) 9.취미 및 특기 10.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습생 프로파일을 가장 유심히 볼 사람은 실습지도자나 실습기관의 기관장일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작성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실습지도자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간 다양한 실습생을 겪으면서 피로감이 있을 수도 있고, 실습생에게 기대하는 행동이 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주로 초등학생들의 돌봄과 교과 지도를 중심으로 실습 활동을 할 예정이었으므로, 실습생 프로파일 양식에 보습학원에서 일했었던 경험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실습지도자로 하여금 저에 대해 쓸모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실제로 보습학원에서 일했던 경험이 교과지도 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습생 프로파일은 실습생 자신을 소개하는 자기소개서와 같습니다.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스스로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진지하게 임하고자 한다는 마음가짐과 자신의 능력과 경험 등을 담아내 실습기관에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래의 실습생 프로파일 양식은 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에서 제공하는 양식입니다. 각 교육기관마다 요구하는 양식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실습생 프로파일.hwp
0.05MB

 

 

 

실습생 프로파일 예시(지역아동센터의 경우)

아래의 실습생 프로파일 예시문은 제가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하면서 제출했던 내용을 약간 수정한 것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똑같이 작성하진 마세요. 만에 하나라도 실습 기관에서 받은 실습생 프로파일이 전년도에 받은 실습생 프로파일과 내용이 동일하다면 평가가 좋을 리 없겠지요. 

저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했고, 실습생 프로파일 작성도 그에 맞추어 작성하였으니, 다른 기관에서 실습하시는 분은 각 기관의 특성에 알맞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3번은 개인정보이므로 생략합니다.

 

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우연히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많은 사회복지사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기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경쟁의 시대에 타인과의 맹목적인 경쟁보다는 협력과 상생을 강조하는 사회복지 분야에 매료되었습니다. 누군가의 온정에 기대지 않으면 홀로서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개인의 인정에 호소하기 보다는 체계적인 사회복지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이 시스템의 일부로서 기여하고 싶은 마음에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5. 실습기관 선택 이유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아동의 학력격차 심화 및 학대 등의 가슴아픈 뉴스를 접하며 아동의 복지에 대한 사회적 논쟁이 점화되는 것을 지켜보던 중이었습니다. 모든 돌봄 기관의 운영이 중단되는 와중에도 꾸준히 아동의 돌봄을 놓지 않고 있는 지역아동센터를 보면서, 이처럼 수많은 역경을 이겨내 오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할 수 있다면 배울 점이 많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실습처를 구하기 어려웠으나,  마침 오랜 시간동안 지역의 돌봄 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OO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이처럼 실습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OO지역아동센터가 오랜 시간 난관을 겪으면서도 지역의 돌봄을 전담해올 수 있었던 노하우와 운영 전략을 체득하고자 합니다. 현재 제가 거주중인 지역의 지역아동센터는 거의 활동이 중단된 상황이고, 따라서 아동에 대한 돌봄도 매우 부족한 상황으로, 온라인을 통해 아이를 돌봐 줄 사람을 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번 OO지역아동센터에서의 소중한 실습 기회를 통하여 우리 지역의 아동 돌봄 문제를 해소하는 데 작은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7.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1)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

아동복지론 및 가족복지론을 이수하기는 하였으나, 이론과 실제는 많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강점은 지역아동센터의 실제에 적용할 현실적인 지식 및 기술이 부족하다는 것이지만, 강점은 이처럼 낮은 자세에서 배우고자 하는 저의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보습학원 등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아동과의 소통 및 교과 학습 지도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2) 개인적인 특성 측면

현재 직장과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병행해야 하므로 현장실습에 투자할 에너지가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은 개인적인 약점이라 할 수 있겠으나, 인생에 한 번 뿐인 사회복지현장실습이므로 1분 1초도 소중하게 보내고자 노력하려고 합니다.   

 

8.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저의 부족함으로 인하여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님께 폐를 끼치게 될까 걱정입니다만, 어려우시더라도 부족한 저에게 많은 조언과 가르침을 주셨으면 합니다. 그래서 한 명의 실습생이 아니라, 실습기간동안 어엿한 OO지역아동센터의 일원으로서 성장하고, 향후에는 지역의 돌봄 인력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