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취득 방법/학점은행제 이수 과목

※ 이글은 플래너 없이 나홀로 사회복지사 2급과 건강가정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겹치는 과목

 

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동시 취득하는 이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절대 다수가 건강가정사를 동시에 취득하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3~4과목만 더 이수하면 건강가정사를 취득할 수 있기 때문이고, 또 건강가정사 자격증이 취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건강가정사의 근간이 되는 법률은 건강가정기본법으로, 이 법률은 건강한 가정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가 해야할 의무를 정하고 있는 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법률에 의해 각 지자체는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 건강가정사를 채용합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건강가정사 채용 공고'로 검색하시면 채용 공고를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사 채용 공고 예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공 필수 과목 등은 다음 글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필수 이수 과목/선택 과목

이 글은 플래너 없이 나홀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 내에 안내되어 있으니, 별도로 확인하시

every-form.tistory.com

 

 

건강가정사 이수 과목

건강가정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이수 과목과 겹치는 과목이 많습니다.  따라서, 대졸자(전문대 포함)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면, 보통의 경우 건강가정론,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생활교육의 3과목을 추가 이수하면 건강가정사 자격증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동시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 과정에서 가족복지론을 이수하지 않았다면, 가족복지론까지 총 4과목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 건강가정사 이수 교과목

핵심과목 가족상담(및치료), 가정(족)생활교육, 가족복지론, 비영리기관운영관리(=사회복지행정론)건강가정론, (건강)가정(족)정책론, 가족과젠더, 가정(족)과 문화, 여성과(현대)사회, 건강가정현장실습 5과목 이상
선택
과목
기초이론 사회복지(개)론인간행동과사회환경, 노인복지론아동(청소년)복지론,
가족관계(학), 보육학(개론), 상담이론(=상담심리학), 인간발달(=발달심리),
정신건강(정신보건사회복지)론, 가족학, 가족법, 아동학, 노년학, 가족(정)(자원)관리,
가계경제, 가사노동론, 여가관리론, 주거학, 생애주기영양학, 여성주의이론,
여성복지론, 가정생활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성과사랑, 법여성학,
여성과문화, 일과가족(정)  
4과목 이상
상담교육
등 실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연구(조사)방법론(=사회복지조사론), 아동상담, 부모교육, 부부상담, 집단상담, 생활설계상담, 영양상담및교육, 소비자상담, 주거상담, 부부교육, 소비자교육, 가정생활과정보, 가계재무관리, 주택관리, 의생활관리, 지역사회영양학,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가족(정)과지역사회, 여성과교육, 여성과리더십, 여성주의상담, 위기개입론, 사례관리론 3과목 이상

       노란색 음영이 들어간 부분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정의 전공 필수 교과목입니다.

       푸른색 음영이 들어간 부분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정의 전공 선택 교과목입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정의 필수 교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전공 선택 과목도 이수했다면, 여기에 건강가정사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만 추가로 더 이수하시면 됩니다.

 

학점은행제는 학기당 이수학점에 제한이 있다는 점을  깜빡하시는데요. 수강신청 및 학점은행제 신청 시 주의점에 대해서 알고 가세요. 다음 연결된 글로 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학점은행제 비용/내돈내산 취득

※ 이 글은 플래너 없이 나홀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2019년에 복지기관에 취업하게 되면서, 주변 사회복지사들로부터 자격증을

every-form.tistory.com

 

 

 

건강가정사와 사회복지사 2급 자격 동시 취득 로드맵

  저는 플래너 없이 진행하다보니,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만약 제가 다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계획을 짠다면 아래의 표대로 진행할 것 같습니다. 아래의 계획표는 대졸자 기준입니다. 만약 고졸자시면 여기에 추가로 교양과목을 더 이수하셔야 합니다.   

 

▶ 사회복지사 2급 및 건강가정사 동시 취득 학습 계획표(사회복지사 2급 및 건강가정사 취득 학점은행제 로드맵)

  이수 교과목 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첫 번째 학기


사회복지(학)개론(3), 사회복지정책론(3), 사회복지법제(3)
사회복지실천론(3), 사회복지실천기술론(3), 사회복지조사론(3)
사회복지행정론(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필수 8과목 핵심 1과목
선택(기초) 2과목
선택(상담 등) 3과목(완료)
두 번째 학기






지역사회복지론(3)  필수 1과목  
가족복지론(3),  가족상담(및치료)(3) 선택 2과목 핵심 2과목
가족(정)생활교육(3),  건강가정론(3)
- 핵심 2과목(완료)
아동(청소년)복지론(3)*, 노인복지론(3)* 선택 2과목 선택(기초) 2과목(완료)(끝)
학교사회사업론(학교사회복지론)(3)* 선택 1과목 -
세 번째 학기


사회복지현장실습(3)
의료사회사업론(의료사회복지론)(3)*

필수1 과목(완료)
선택1 과목(완료)(끝)
-

제가 개인적으로 취득 과정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담아 사회복지사 2급 및 건강가정사 동시 취득 학습 계획표를 설계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전문 플래너가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되 본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설계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최종 학기에 배해야 합니다. 본래 필수 4과목 선택 2과목 이상을 이수한 이후에라야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신청 가능하긴 합니다만, 이 과목을 이수했다고 하더라도, 최종 마지막 학기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신청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장실습 기관을 구하다보면 알게 되겠지만, 실습 기관에서 지난학기에 이수한 교과목을 물어봅니다. 만약,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하고자 한다면 아동복지론을 이수해야만 하고, *요양원 등의 노인복지기관에서 실습을 하고자 한다면 노인복지론을 이수해 놓지 않으면 기관 측에서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실습할 기관을 미리 생각해두고 관련 과목을 선이수해 둘 것을 권합니다.

또한, 실습과목을 이수하는 학기에는 두 과목 이상을 병행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160시간의 현장실습은 꽤 힘든 일입니다. 실습과 수업을 병행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만약 시험 또는 과제기간과 실습기간이 겹치기라도 하면 매우 힘듭니다. 

 

▶ 선택 과목의 경우에도 점수를 잘 주는 과목을 선택하지 말고, 향후 취업하고 싶은 분야를 염두에 두고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사회사업론의 경우는 학교의 사회복지사로, *의료사회사업론의 경우는 병원의 사회복지사로 지원서 제출 시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자원봉사센터에서 근무하고자 한다면 자원봉사론을 이수하시는 게 좋고, 여성플라자 같은 곳에 취업하고자 한다면 여성복지론을 이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및 건강가정사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 설계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