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장애? 경계성 지능 장애? 경계선 지적 기능!

 

 

경계선 지능이 알려지게 된 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구의 13.6%를 차지하는 경계선 지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시절 학교에서 지능검사를 하면 두 자리 수가 나오던 친구들이 종종 있었는데요. 개중에는 공부를 꽤 잘하는 친구였는데도 그런 경우가 있었죠? 사실 경계선 지능인은 정상인과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고, 있을 수도 있는 애매한 존재입니다. 자, 이 애매한 친구들이 어떤 친구들인지 살펴보기 전에, 경계선 지능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등장했는지 알아보죠!

 

정확한 명칭은 경계성 지능 장애 아니구요. 경계선 지능 장애도 아닙니다. "경계선 지적 기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또는 "경계선 지능(borderline intelligence)이 그나마 정확한 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80년 미국정신의학회에서 IQ 71~84 사이를 '경계선 지적 기능'으로 정의한 이래,  경계선 지능인데 대한 이렇다할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그냥 있었습니다.

 

하지만, 근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아이들의 학습공백기가 길어지면서, 기초학력을 높여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대두되었고, 기초학력부진의 원인의 하나로 '경계선 지능'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경계선 지능은 장애인가?

 

경계선 지능은 지적 장애와 비장애 그 사이에 위치한다는 뜻으로 경계선 지능이라고 부릅니다. IQ 71~84 사이에 해당한다 할지라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이 살다가 나중에서야 경계선 지능인이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정도로 비장애인과 별 차이없이 사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경계선 지능'을 장애로 보지는 않습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을 하는 경우 비장애인들과 동일한 정도의 (때로는 그 이상의) 지적능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별다른 교육을 하지 않았지만, 잘 큰 경계선 지능인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열이면 열명 모두 보호자가 가정 교육을 매우 잘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특히 어릴 때부터 보호자와 아동이 대화를 많이 나누는 가정환경에서 자란 경계선 지능인일수록 지적 능력이 높았다는 통계도 있다고 합니다.  

 

 

경계선 지능의 원인

 

아직 충분한 조사가 이루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다 할 수는 없지만,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두 가지를 꼽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호르몬 또는 뇌의 구조상으로 인한 인지능력의 한계로 보는 것입니다. 환경적 요인은 방임 또는 학대로 인해 아이가 결정적인 시기에 적절한 학습 자극을 받지 못해 언어, 인지 능력등이 발달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현장에서 보는 대부분의 아동은 후자에 해당합니다.

 

가정 내에서 보호자가 적절한 관심을 주지 않고, 기본적인 대화조차 나누지 않는 등, 방임하는 경우 아이들은 언어지연을 겪게 되고, 이는 추후 인지 능력이 발달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말수가 유독 적었던 할아버지와 단 둘이 살았던 아동이나, 대화가 유독 없었던 어느 다문화 가정의 아동, 수화를 하지 못하시는 청각장애인 보호자와 사는 아동들... 안타깝지만 이들이 후천적으로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경계선 지능이 된 경우입니다.

 

경계선 지능 진단 검사

 

미취학 아동의 경우 의료기관이나 아동심리발달센터의 전문가를 통해 비언어성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검사 종류는 많지만, 그 중에 아동의 나이와 특성에 맞는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용이 몇십만원 선으로 비싸긴 하지만, 한 군데에서 받아보기 보다는 여러 곳에서 꾸준히 받아보길 권합니다. 나중에 학교에 가서 문제가 나타날 즈음에는 돌이키기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써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건 아이에게도 그렇고 부모에게도 무척 힘든 일입니다. 경계선 지능은 조기 발견과 조기 개입이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부디 아이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고 의심되면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이미지 출처: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학령기 아동의 경우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에서 느린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래 선생님들이 학교에서 사용하려는 용도로 개발된 것이지만, 보호자들이 가정에서 사용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다만, 아동의 주의깊게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임할 때 그 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 거라는 거 모두들 알고 계시죠?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https://k-basics.org/studyView.do?menuSeq=671&datadetailSeq=6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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