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실습 지도 계획서 작성해보자!/ 재가 노인 복지시설
- 사회복지사
- 2021. 7. 19. 16:14
이 글은 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 교육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재가노인복지시설 지도 계획서 작성
구분 | 실습내용 | 포함여부 | ||
여부 | 시기 | |||
필수공통 | 1.오리엔테이션 | 1) 기관 소개 및 지역소개 2) 대상집단에 대한 이해 3)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4) 실습일정과 과제 안내 |
○ | 초기단계 |
2.행정업무 | 1) 기안(공문, 품의, 지출결의 등) 2) 기관운영과 관련된 규정 검토 3) 예・결산서 작성 연습 |
○ | 중간전기 단계 | |
필수선택 | 3. 사례관리 | 1) 사례접수 2) 사례회의 3) 자원연결 4) 개입 5) 사후관리 |
○ | 중간 (전기, 후기) 단계 |
4. 집단지도 | 1) 소집단지도 2) 대집단 프로그램 |
부분활용 | 적정시기 | |
5. 지역복지 및 정책개발 |
1) 지역사회조직 2) 정책개발 및 평가 3) 사회행동, 홍보, 옹호 등 |
- | - | |
자유선택 | 6. 개별상담 | 사례에 대한 전체 과정 기록 3회 이상 | ○ | 중간 (전기, 후기) 단계 |
7. 가족상담 및 치료 |
3대 이상 가계도, 전체 과정 기록 1회 이상 | - | - | |
8. 프로포절 작성 | 해당 단체양식에 부합하여 1개 이상 | 부분활용 | 적정시기 | |
9. 사회조사 | 설문지, 조사, 코딩과 분석과정 참여 및 보고서 작성 제출 | - | - | |
10. 타 기관 방문 | 2개 이하 기관 방문 및 보고서 작성 | 부분활용 | 적정시기 | |
11. 지역탐방 | 지역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사정, 분석 보고서 제출 | 부분활용 | 적정시기 |
재가노인복지시설 실습 프로그램 구성 160시간
구분 | 실습내용 | 비고 | |
사전단계 (실습전) |
모집 홍보 | ◦ 홈페이지(한국사회복지사협회, 각 지역대학, 기관 자체 홈페이지 등) 모집 홍보글 게시 ◦ 실습생 모집 공문(각 대학) 발송 |
실습 시간에는 포함되지 않음 |
면접 | ◦ 전화접수 : 실습가부 확인 및 면접일정 약속 ◦ 방문 면접 : 약속날짜에 실습생과 실습지도자의 1:1 면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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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사항 | ◦ 실습의뢰공문 접수 (대학→실습기관) ◦ 실습생 팀 구성 ◦ 실습계획서 작성 및 직원 공유 ◦ 실습 수락서 발송 (실습기관→대학) ◦ 실습 진행 제반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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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초기 단계 |
오리엔테이션 | ◦ 기관, 사업, 지역 소개 ◦ 실습 동료 및 직원 소개와 인사 ◦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 실습일정과 과제 안내 ◦ 시설 이용 공간 안내 ◦ 실습일지 작성법 |
필수 공통 1 |
현장이론교육 | ◦ 노인과 노인 문제에 대한 이해 - 노인에 대한 이해 - 치매중풍 등 노인성질환에 대한 이해 - 노인체험(노인체험도구가 있을시 체험) ◦ 노인복지제도 및 정책에 대한 이해 - 노인보건복지사업에 대한 안내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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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교육 | ◦ 재가노인복지서비스 사업진행 보조, 관찰, 모니터링 ►► 모니터링, 관찰, 라포 형성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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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중간 전기 단계 |
현장이론교육 | ◦ 행정업무 - 기안(공문, 품의, 지출결의 등) - 기관운영과 관련된 규정검토 - 예・결산서 작성 연습 |
필수 공통 2 |
◦ 재가노인복지사업 분야별 사업 소개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 방문요양서비스 - 주야간보호서비스 - 단기보호서비스 - 방문목욕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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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중간 후기 단계 |
현장이론교육 |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 노인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실제 : 사례접수, 사례회의, 자원연결, 개입, 사후관리 |
필수 공통 3 |
◦ [주야간보호서비스] - 소집단(놀이프로그램 등)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 단위프로그램계획서 작성, 집단지도, 평가 |
필수 공통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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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교육 | ◦ 재가노인복지 분야별 현장 배치 및 실습 ◦ 재가 어르신 방문, 상담, 기록 작성 ◦ 재가 어르신의 다양한 기관 서비스 프로그램 참여 ◦ 주야간보호서비스 집단 지도 프로그램 참여 ◦ 주야간보호 이용 어르신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 참여, 지원 ►► 프로그램의 보조 및 지원, 체험과 참여의 단계 |
자유 선택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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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중간평가 | ◦ 주체별 평가 : 실습생 평가, 실습지도자 평가 ◦ 내용별 평가 : 진행 내용 전반에 대한 평가 및 개선사항 중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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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종결 단계 |
현장이론교육 | ◦ 기관 행정 및 프로포절 작성법 교육 - 기관의 주요한 행정, 회계교육 - 양식에 입각한 개인별 노인 분야의 주제 선정 및 작성, 발표, 평가 ◦ 소집단 프로그램 작성법 - 주야간보호센터 이용 노인을 대상으로 집단 프로그램계획서의 작성 및 진행 |
중 택1 |
◦ 재가노인복지시설에서의 지역사회 자원관리 - 자원봉사자, 후원자의 발굴 및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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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습생의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 자기이해 : 장점, 감사점 50가지 적기 - 타인이해 : 실습 동료간 마음열기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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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교육 | ◦ 타 기관 방문 : 사전 섭외된 노인영역의 인접분야 및 모법인 산하 기관 방문 ◦ 프로포절 작성 보고회, 소집단프로그램 진행 중 택1 ◦ 2~3주차 현장 실습 과정의 숙달된 수행 ►► 전문적 실천에 대한 모방 실습 및 평가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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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종결평가 | ◦ 실습생 전체 평가 - 설문지 평가 : 실습생 체크식 - 평가회의 : 실습생, 실습지도자, 직원의 평가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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