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 지도 계획서 예시 /재가노인복지시설 실습 단계
- 사회복지사
- 2021. 7. 21. 16:33
이글은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실습생과 실습지도자 모두 사회복지 실습 계획서 작성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전 단계
단계 | 사전단계 (준비단계) |
단계의 목표 |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의 방문면접, 홈페이지 검색 등을 통한 기관 사전 이해 - 실습 진행 직후의 초기 부적응을 예방하기 위한 사전 준비 - 실습 시작에 따른 사전 마음 준비 ❒ 실습기관의 입장 - 실습생에 대한 사전 이해 및 실습생 집단 구성 사전 계획 - 실습생 수준에 맞는 실습계획 수립 및 실습 준비 |
주요일정 및 내용 |
(1) 단위실습계획서 작성 ➀ 개념 : 연간실습계획서와 달리, 바로 시행할 실습 1회기(160시간) 과정에 대해 구체적, 세부적으로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 ➁ 단위실습계획서의 작성 : 단위실습계획서에 기본적으로 담길 내용 - 실습의 목적 및 목표 - 실습개요 : 실습생 범위, 대상, 인원,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수행)장소, 실습비용, 실습진행 일정, 실습지도자, 실습과제, 실습진행의 포인트 - 기대효과 ➂ 단위실습계획서 수행의 과정 - 단위실습계획서의 작성 → 상급자 결재 → 직원공유 (2) 실습생 모집, 면접, 선발 ➀ 실습생 모집 방법 ❒ 모집방법 - 각 시설, 기관 홈페이지 모집 공고 - 각 대학, 평생교육원 등 관련학과 공문 전송, 홈페이지 게시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에 기관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후 ‘취업정보>현장 실습’에 홍보 ❒ 모집내용 : 기관소개, 실습진행 일정, 실습내용, 실습인원, 실습접수기한, 문의전화, 담당자 등의 카테고리별로 실습생들이 참고할 만한 내용을 담은 글 게시 ② 실습생의 면접 ❒ 면접시기 : 전화접수 후 ○일 이내 방문면접 (실습전) ❒ 면접방법 : 기관방문 실습담당자와 실습생의 1:1 면접 ❒ 면접내용 - 실습생 : 기관방문으로 기관분위기의 확인, 문의사항 질의 - 실습기관 : 실습생의 해당기관 실습의 적격 여부 확인 ❒ 면접기준 - 실습을 수행하기 위한 교과목 이수 여부 - 관련분야 교과목 이수 여부 : 재가노인복지분야의 응시실습생의 경우 노인복지론을 이수하였는지 확인 - 노인복지분야에서의 자원봉사경험 여부 - 실습에 대한 동기 및 해당기관의 실습열망 확인 ③ 선발 : 면접기준을 바탕으로 실습정원 내 선발, 확정연락 ④ 실습시작에 따른 제반 준비 - 실습생 배치 장소 점검 - 배부용 실습일정표 및 교재 준비 - 실습생 표식용 명찰, 조끼 준비 - 사전섭외 : 타 기관 방문 섭외 |
실습지도자의 역할 |
❒ 단위실습계획서 작성 ❒ 실습생 모집 홍보물 게시 ❒ 실습생 전화문의 응대 및 방문면접 ❒ 실습생 선발, 확정 연락 ❒ 실습시작 전 제반 준비 - 물리적 환경 확인 : 실습생 배치공간 (책상, 의자, 음료 등) - 실습지도 관련 : 명찰, 교재, 조끼, 실습일정표(배포용) 등 |
실습생의 역할 |
❒ 실습지 연락 및 사전 방문면접 시행 ❒ 실습지 방문면접을 통한 실습예비생으로서의 사전 준비 |
진행 포인트 | ☞ 실습생과 실습담당자의 사전 면접이 중요.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를 사전에 가짐으로써 실습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적응을 예방하고, 실습생이 실습목표에 대한 기대감과 의지를 가질 수 있는 중요한 과정임 |
해당양식 | 예시1. 단위실습계획서 예시2. 실습생 모집 홍보 게시 내용 |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초기 단계
단계 | 초기단계 (1회~5회) |
단계의 목표 |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 및 사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 - 대상자(재가노인), 실습동료, 직원과의 친밀감 형성 - 실습 진행과정에 대한 신속한 초기 적응 ❒ 실습기관의 입장 - 전체 과정의 안내를 통하여 실습의 범위와 목표 제시 - 초기단계 실습과정에 대한 밀착적 안내와 지도를 통한 실습생의 초기적응 도모 |
주요일정 및 내용 | (1) 1일 일정 구성(안) ※ 전체 과정 진행에 있어 1일의 진행시간표는 유사 (2) 초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안) (3)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오리엔테이션 ❐ 목적 : 본격적인 실습의 첫 부분으로 단계별로 진행하는 실습과정과 기관에 대한 안내를 통해 전체 과정에 대해 인식하고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 ❐ 내용 - 전체 실습 일정 및 내용 안내 - 재가노인복지시설에 대한 안내 : 기관, 대상, 사업, 지역 안내 - 실습동료와 직원 인사, 소개 -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 시설이용 안내 - 실습과제 안내 및 실습일지 작성법 ② 기본 이론 교육 ❐ 목적 : 재가노인복지 현장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되는 내용들을 교재로 편성하고 기본적인 이론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현장에 대한 인식의 틀을 제공 하기 위함 ❐ 초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노인과 노인 욕구에 대한 이해, 노인복지제도에 대한 이해 - 주요방향 : 초기단계는 재가노인복지분야의 전체적인 과정을 인식할 수 있는 대상과 정책에 대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중심으로 함 ③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재가노인복지서비스가 진행 중인 현장에 사회복지사와 함께 동행하여 사업 진행 보조자로 참여하면서 관찰과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실제 현장 활동의 과정들을 익혀 나감 ❐ 초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재가노인복지영역의 다양한 현장 참여 및 체험 - 주요방향 : 실습기간 중 진행되는 서비스 제공 현장에 적절한 방법으로 참여계획을 수립한 후 참여의 기회 제공 ④ 일일평가 ❐ 목적 : 실습 초기단계에 가질 수 있는 실습생의 궁금증, 소감들을 나누는 과정 속에 실습지도자의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인식을 정교화 시켜 나감. 아울러 실습생 동료끼리의 소감을 공유함으로써 같은 눈높이의 동료들간의 배움(peer-supervision)을 촉진함 ❐ 내용 - 개인별 일일 실습 소감 나누기 - 실습지도자와 실습동료가 피드백 주기 |
실습지도자의 역할 | ❐ 실습 오리엔테이션 진행 ❐ 실습계획과 일정에 맞춘 실습 진행 ❐ 일일 실습 소감 피드백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
실습생의 역할 | ❐ 일일 실습 과정의 성실한 참여, 관찰 ❐ 대상자(노인), 실습동료, 직원간 라포형성 노력 ❒ 일일 실습일지의 작성 |
진행 포인트 | ☞ 실습생별 편차를 감안하여 실습생 개인별 실습 참여의 적응 수준과 속도를 잘 파악 하고, 실습초기단계에 있어 실습지도자와의 면밀한 점검과 밀착된 관리를 통해 초기 적응의 도모가 필요함 ☞ 초기단계이므로 실습생의 직접적인 참여보다는 관찰을 중심으로 진행하도록 함 |
해당양식 |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 전기 단계
단계 | 중간전기단계 (사업별 이해) |
단계의 목표 |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 내 각 사업별 부서에 대한 전문화된 이해 도모 - 각 부서별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업무에 대한 이해 도모 ❐ 실습기관의 입장 - 각 분야를 실습생이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을 통해 균형감 있는 역할 습득 기회 마련 |
주요일정 및 내용 | (1) 중간전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안) 중간전기단계 6회 7회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재가노인복지사업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부서별 실습을 통하여 전체 기관 사업에 대한 균형감 있는 이해 도모 ❐ 중간전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주요방향 ・ 1일 1개팀의 다양한 재가노인복지분야 체험 ・ 사업별 담당직원(사회복지사 등)의 밀착교육 및 현장 배치지도 ※ 기관별 수행사업의 내용 및 종류에 따라 실습일정 상이하게 편성 |
실습지도자의 역할 | ❐ 실습 계획과 일정에 맞춘 부서별 사업담당자의 교육, 현장지도 섭외 및 피드백 관리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
실습생의 역할 |
❐ 부서별 실습 담당자의 인솔에 따른 능동적 참여 ❐ 부서별 사업내용 및 담당 사회복지사의 역할 파악 |
진행 포인트 | ☞ 각 부서별 사업 교육과 체험의 날로 구성하여 1일 1부서 체험 |
해당양식 |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 후기 단계
단계 | 중간후기단계 (사례관리의 실습) |
단계의 목표 |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 내 대상자 관리의 핵심업무인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이해 - 재가노인지원 대상자 상담, 방문, 행정문서 작성 등의 종합적인 과정에 실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사례관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 실습기관의 입장 - 재가노인지원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및 실습과정 지도 (사례관리 대상자의 발굴, 연결배치, 행정문서작성 지도, 대상자 개입에 대한 실천적 슈퍼비전의 제시) (1) 중간후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안)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재가노인지원사업의 핵심인 재가노인 대상자 방문, 상담 및 사례관리의 제반 과정에 대한 실제적 참여 ❐ 중간후기단계의 내용 ❍ 주요내용 - 실습 11회차 : 사례관리 교육 → 재가 대상자 방문(사회복지사의 상담 진행과정에 동행하여 참여, 실습생은 관찰과 모니터링 진행) - 실습 12회차 : 노인 상담에 대한 교육 → 재가 대상자 개별방문 1회차(실습생 개인 혹은 2명이 팀방문하여 실습생이 직접 상담 시행) - 실습 13회차 : 사례관리 양식지 사용법 교육 → 재가 대상자 개별방문 2회차 (실습생이 사전에 양식지에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여 기입할 수 있도록 재상담 시행) - 실습 14~15회차 : 사례관리 양식지에 맞춘 작성 → 사례회의 진행 → 피드백 후 사례관리 이후 작업 진행 ❍ 주요방향 : 재가노인 대상자를 직접 실습생에게 연결시켜 사례관리지원체계를 완결성 있게 경험해 볼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 |
실습지도자의역할 | ❐ 각 팀별 재가노인지원 대상자 섭외 및 연결 ❐ 재가 대상자 방문 모델링 제시 ❐ 사례관리에 관한 교육(사례관리 양식지 사용방법, 노인상담기법 등) ❐ 사례회의시 적정한 슈퍼비전 제시 및 관리 |
실습생의 역할 |
❐ 대상자 방문 및 상담 시행 ❐ 사례관리 양식지에 입각한 내용 작성, 수정, 보완 ❐ 사례회의 개인별 발표 시행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
진행 포인트 | ☞사례관리는 개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실습지도자의 관리와 슈퍼비전이 적절히 이루어지는 것이 관건인 과정임 |
해당양식 | ※ 재가노인지원 사례관리 양식지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의 표준매뉴얼 작업 사례관리 양식지 참고) |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단계
단계 | 종결단계 (전문적 실천에 대한 모방실습, 평가단계) |
단계의 목표 |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과 연관된 다양한 사업(프로포절 작성, 지역자원의 발굴, 인접분야 기관방문 등)에 대한 기회 제공을 통한 사업범위의 인식 확장 - 실습생의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프로그램 경험을 통한 사회복지사로서의 기본 인성 배양 - 실습 종결단계의 평가의 진행을 통한 실습의 성과 확인 ❐ 실습기관의 입장 - 실습 종결단계로 사회복지사에 대한 모델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체험단계로 실습을 구성, 진행함으로써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사로서의 총체적 역량 개발 |
주요일정 및 내용 |
(1) 종결단계 실습일정 구성(안)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다양한 경험의 제공을 통한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사로서의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고 실무적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적 역량 개발 ❑ 종결단계의 내용 ❍ 주요내용 - 외부 프로포절 작성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업재단 등의 공모사업 양식에 근거하여 실습생이 재가 노인복지영역의 실습과정 중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작성, 발표 기회 진행 - 소집단프로그램(주야간보호 이용노인에 적용가능)의 작성, 실행 : 대상자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소집단(15명 내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간단한 계획서 작성(실습지도자와의) 사전점검회의프로그램 실행 피드백 평가의 기회를 제공 - 재가노인복지분야의 자원봉사자, 후원자 관리방안 교육 : 재가노인복지서비스에 필요한 자원봉사자, 후원자 발굴, 관리방안 교육 시행 - 타 기관 방문 : 재가노인복지사업의 인접분야 혹은 지역내 타 시설에 대한 섭외를 통해 실습처 기관의 사업 외에도 있는 다양한 복지기관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도모 - 실습생의 자기이해 : 실습생 자신의 장점과 감사점을 각 50개씩 써보면서 자기 자신과 생활에 대한 긍정적 관점을 발견하고, 이를 신장시켜 추후 대상노인의 원조 과정에서 이러한 능력을 발휘토록 하기 위함 - 실습생의 타인이해 : 실습생들간의 마음열기를 위한 집단프로그램(게임방식의 참여형 프로그램 : 명찰게임, 진진가게임 등)을 통해 집단구성원의 정보파악방법을 익힘 - 실습종결 평가회 : 4주간 실습에서의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실습생 평가를 시행함. 참석 대상은 실습생 전체, 실습지도자를 기본으로 시설장이나 전체 직원이 참여할 수도 있음 |
실습지도자의 역할 |
❐ 기관의 외부자원을 발굴, 활용하는 것에 대한 경험의 기회 제공 ❐ 프로포절 작성 지도 ❐ 타 기관 방문 섭외 및 방문지도 ❐ 자기이해 및 타인이해 프로그램의 진행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 실습생 평가회 진행 ❐ 실습관련 확인서 재발급, 실습생 평가서 작성(추후 학교 송부) |
실습생의 역할 |
❐ 4주차 모방 단계에 맞는 현장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 ❐ 개인별 실습과제의 원활한 수행 ❐ 실습 평가회 참여 및 실습설문지 작성 |
진행 포인트 | 재가노인복지시설의 다양한 역할 및 분야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외부자원의 연계나 프로그램의 기획과 발굴로써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관심을 극대화 |
해당양식 및 참고내용 |
예시3. 소규모 집단프로그램 계획서 양식 예시4. 장단점, 감사점 50가지 적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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