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 지도 계획서 예시 /재가노인복지시설 실습 단계

이글은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실습생과 실습지도자 모두 사회복지 실습 계획서 작성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전 단계

 

단계 사전단계 (준비단계)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의 방문면접, 홈페이지 검색 등을 통한 기관 사전 이해
- 실습 진행 직후의 초기 부적응을 예방하기 위한 사전 준비
- 실습 시작에 따른 사전 마음 준비
❒ 실습기관의 입장
- 실습생에 대한 사전 이해 및 실습생 집단 구성 사전 계획
- 실습생 수준에 맞는 실습계획 수립 및 실습 준비
주요일정 및
내용
(1) 단위실습계획서 작성
➀ 개념 : 연간실습계획서와 달리, 바로 시행할 실습 1회기(160시간) 과정에 대해 구체적, 세부적으로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
➁ 단위실습계획서의 작성
: 단위실습계획서에 기본적으로 담길 내용
- 실습의 목적 및 목표 - 실습개요 : 실습생 범위, 대상, 인원,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수행)장소, 실습비용, 실습진행 일정, 실습지도자, 실습과제, 실습진행의 포인트
- 기대효과
➂ 단위실습계획서 수행의 과정
- 단위실습계획서의 작성 → 상급자 결재 → 직원공유
(2) 실습생 모집, 면접, 선발
➀ 실습생 모집 방법
❒ 모집방법 - 각 시설, 기관 홈페이지 모집 공고
- 각 대학, 평생교육원 등 관련학과 공문 전송, 홈페이지 게시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에 기관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후 ‘취업정보>현장 실습’에 홍보
❒ 모집내용 : 기관소개, 실습진행 일정, 실습내용, 실습인원, 실습접수기한, 문의전화, 담당자 등의 카테고리별로 실습생들이 참고할 만한 내용을 담은 글 게시
② 실습생의 면접
❒ 면접시기 : 전화접수 후 ○일 이내 방문면접 (실습전)
❒ 면접방법 : 기관방문 실습담당자와 실습생의 1:1 면접
❒ 면접내용
- 실습생 : 기관방문으로 기관분위기의 확인, 문의사항 질의
- 실습기관 : 실습생의 해당기관 실습의 적격 여부 확인
❒ 면접기준
- 실습을 수행하기 위한 교과목 이수 여부
- 관련분야 교과목 이수 여부 : 재가노인복지분야의 응시실습생의 경우 노인복지론을 이수하였는지 확인
- 노인복지분야에서의 자원봉사경험 여부
- 실습에 대한 동기 및 해당기관의 실습열망 확인
③ 선발 : 면접기준을 바탕으로 실습정원 내 선발, 확정연락
④ 실습시작에 따른 제반 준비
- 실습생 배치 장소 점검
- 배부용 실습일정표 및 교재 준비
- 실습생 표식용 명찰, 조끼 준비
- 사전섭외 : 타 기관 방문 섭외
실습지도자의
역할
❒ 단위실습계획서 작성
❒ 실습생 모집 홍보물 게시
❒ 실습생 전화문의 응대 및 방문면접
❒ 실습생 선발, 확정 연락
❒ 실습시작 전 제반 준비
- 물리적 환경 확인 : 실습생 배치공간 (책상, 의자, 음료 등)
- 실습지도 관련 : 명찰, 교재, 조끼, 실습일정표(배포용) 등
실습생의
역할
❒ 실습지 연락 및 사전 방문면접 시행
❒ 실습지 방문면접을 통한 실습예비생으로서의 사전 준비
진행 포인트 ☞ 실습생과 실습담당자의 사전 면접이 중요.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를 사전에 가짐으로써 실습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적응을 예방하고, 실습생이 실습목표에 대한 기대감과 의지를 가질 수 있는 중요한 과정임
해당양식 예시1. 단위실습계획서
예시2. 실습생 모집 홍보 게시 내용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초기 단계

 

단계 초기단계 (1회~5회)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 및 사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
- 대상자(재가노인), 실습동료, 직원과의 친밀감 형성
- 실습 진행과정에 대한 신속한 초기 적응
❒ 실습기관의 입장
- 전체 과정의 안내를 통하여 실습의 범위와 목표 제시
- 초기단계 실습과정에 대한 밀착적 안내와 지도를 통한 실습생의 초기적응 도모
주요일정 및 내용

(1) 1일 일정 구성(안)
※ 전체 과정 진행에 있어 1일의 진행시간표는 유사



(2) 초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안)



(3)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오리엔테이션
❐ 목적 : 본격적인 실습의 첫 부분으로 단계별로 진행하는 실습과정과 기관에 대한 안내를 통해 전체 과정에 대해 인식하고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
❐ 내용
- 전체 실습 일정 및 내용 안내
- 재가노인복지시설에 대한 안내 : 기관, 대상, 사업, 지역 안내
- 실습동료와 직원 인사, 소개
-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 시설이용 안내
- 실습과제 안내 및 실습일지 작성법
② 기본 이론 교육
❐ 목적 : 재가노인복지 현장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되는 내용들을 교재로 편성하고 기본적인 이론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현장에 대한 인식의 틀을 제공 하기 위함
❐ 초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노인과 노인 욕구에 대한 이해, 노인복지제도에 대한 이해
- 주요방향 : 초기단계는 재가노인복지분야의 전체적인 과정을 인식할 수 있는 대상과 정책에 대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중심으로 함
③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재가노인복지서비스가 진행 중인 현장에 사회복지사와 함께 동행하여 사업 진행 보조자로 참여하면서 관찰과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실제 현장 활동의 과정들을 익혀 나감
❐ 초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재가노인복지영역의 다양한 현장 참여 및 체험


- 주요방향 : 실습기간 중 진행되는 서비스 제공 현장에 적절한 방법으로 참여계획을 수립한 후 참여의 기회 제공

④ 일일평가
❐ 목적 : 실습 초기단계에 가질 수 있는 실습생의 궁금증, 소감들을 나누는 과정 속에 실습지도자의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인식을 정교화 시켜 나감. 아울러 실습생 동료끼리의 소감을 공유함으로써 같은 눈높이의 동료들간의 배움(peer-supervision)을 촉진함
❐ 내용
- 개인별 일일 실습 소감 나누기
- 실습지도자와 실습동료가 피드백 주기


실습지도자의 역할 ❐ 실습 오리엔테이션 진행
❐ 실습계획과 일정에 맞춘 실습 진행
❐ 일일 실습 소감 피드백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실습생의 역할 ❐ 일일 실습 과정의 성실한 참여, 관찰
❐ 대상자(노인), 실습동료, 직원간 라포형성 노력
❒ 일일 실습일지의 작성
진행 포인트 ☞ 실습생별 편차를 감안하여 실습생 개인별 실습 참여의 적응 수준과 속도를 잘 파악 하고, 실습초기단계에 있어 실습지도자와의 면밀한 점검과 밀착된 관리를 통해 초기 적응의 도모가 필요함
☞ 초기단계이므로 실습생의 직접적인 참여보다는 관찰을 중심으로 진행하도록 함
해당양식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 전기 단계

 

단계 중간전기단계 (사업별 이해)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 내 각 사업별 부서에 대한 전문화된 이해 도모
- 각 부서별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업무에 대한 이해 도모
❐ 실습기관의 입장
- 각 분야를 실습생이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을 통해 균형감 있는 역할 습득 기회 마련
주요일정 및 내용 (1) 중간전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안) 중간전기단계 6회 7회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재가노인복지사업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부서별 실습을 통하여 전체 기관 사업에 대한 균형감 있는 이해 도모
❐ 중간전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주요방향
・ 1일 1개팀의 다양한 재가노인복지분야 체험
・ 사업별 담당직원(사회복지사 등)의 밀착교육 및 현장 배치지도
※ 기관별 수행사업의 내용 및 종류에 따라 실습일정 상이하게 편성
실습지도자의 역할 ❐ 실습 계획과 일정에 맞춘 부서별 사업담당자의 교육, 현장지도 섭외 및 피드백 관리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실습생의
역할
❐ 부서별 실습 담당자의 인솔에 따른 능동적 참여
❐ 부서별 사업내용 및 담당 사회복지사의 역할 파악
진행 포인트 ☞ 각 부서별 사업 교육과 체험의 날로 구성하여 1일 1부서 체험
해당양식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 후기 단계

단계 중간후기단계 (사례관리의 실습)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 내 대상자 관리의 핵심업무인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이해
- 재가노인지원 대상자 상담, 방문, 행정문서 작성 등의 종합적인 과정에 실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사례관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 실습기관의 입장
- 재가노인지원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및 실습과정 지도
(사례관리 대상자의 발굴, 연결배치, 행정문서작성 지도, 대상자 개입에 대한 실천적 슈퍼비전의 제시)

(1) 중간후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안)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재가노인지원사업의 핵심인 재가노인 대상자 방문, 상담 및 사례관리의 제반 과정에 대한 실제적 참여
❐ 중간후기단계의 내용
  ❍ 주요내용
- 실습 11회차 : 사례관리 교육 → 재가 대상자 방문(사회복지사의 상담 진행과정에 동행하여 참여, 실습생은 관찰과 모니터링 진행)
- 실습 12회차 : 노인 상담에 대한 교육 → 재가 대상자 개별방문 1회차(실습생 개인 혹은 2명이 팀방문하여 실습생이 직접 상담 시행)
- 실습 13회차 : 사례관리 양식지 사용법 교육 → 재가 대상자 개별방문 2회차 (실습생이 사전에 양식지에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여 기입할 수 있도록 재상담 시행)
- 실습 14~15회차 : 사례관리 양식지에 맞춘 작성 → 사례회의 진행 → 피드백 후 사례관리 이후 작업 진행
❍ 주요방향 : 재가노인 대상자를 직접 실습생에게 연결시켜 사례관리지원체계를 완결성 있게 경험해 볼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
실습지도자의역할 ❐ 각 팀별 재가노인지원 대상자 섭외 및 연결
❐ 재가 대상자 방문 모델링 제시
❐ 사례관리에 관한 교육(사례관리 양식지 사용방법, 노인상담기법 등)
❐ 사례회의시 적정한 슈퍼비전 제시 및 관리
실습생의
역할
❐ 대상자 방문 및 상담 시행
❐ 사례관리 양식지에 입각한 내용 작성, 수정, 보완
❐ 사례회의 개인별 발표 시행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진행 포인트 ☞사례관리는 개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실습지도자의 관리와 슈퍼비전이 적절히 이루어지는 것이 관건인 과정임
해당양식 ※ 재가노인지원 사례관리 양식지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의 표준매뉴얼 작업 사례관리 양식지 참고)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단계

 

단계 종결단계 (전문적 실천에 대한 모방실습, 평가단계)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재가노인복지시설과 연관된 다양한 사업(프로포절 작성, 지역자원의 발굴, 인접분야 기관방문 등)에 대한 기회 제공을 통한 사업범위의 인식 확장
- 실습생의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프로그램 경험을 통한 사회복지사로서의 기본 인성 배양
- 실습 종결단계의 평가의 진행을 통한 실습의 성과 확인
❐ 실습기관의 입장
- 실습 종결단계로 사회복지사에 대한 모델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체험단계로 실습을 구성, 진행함으로써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사로서의 총체적 역량 개발
주요일정 및
내용

(1) 종결단계 실습일정 구성(안)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다양한 경험의 제공을 통한 재가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사로서의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고 실무적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적 역량 개발
❑ 종결단계의 내용
  ❍ 주요내용
- 외부 프로포절 작성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업재단 등의 공모사업 양식에 근거하여 실습생이 재가 노인복지영역의 실습과정 중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작성, 발표 기회 진행
- 소집단프로그램(주야간보호 이용노인에 적용가능)의 작성, 실행
    : 대상자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소집단(15명 내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간단한 계획서 작성(실습지도자와의) 사전점검회의프로그램 실행 피드백 평가의 기회를 제공
- 재가노인복지분야의 자원봉사자, 후원자 관리방안 교육
    : 재가노인복지서비스에 필요한 자원봉사자, 후원자 발굴, 관리방안 교육 시행
- 타 기관 방문
    : 재가노인복지사업의 인접분야 혹은 지역내 타 시설에 대한 섭외를 통해 실습처 기관의 사업 외에도 있는 다양한 복지기관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도모
- 실습생의 자기이해
    : 실습생 자신의 장점과 감사점을 각 50개씩 써보면서 자기 자신과 생활에 대한 긍정적 관점을 발견하고, 이를 신장시켜 추후 대상노인의 원조 과정에서 이러한 능력을 발휘토록 하기 위함
- 실습생의 타인이해
    : 실습생들간의 마음열기를 위한 집단프로그램(게임방식의 참여형 프로그램 : 명찰게임, 진진가게임 등)을 통해 집단구성원의 정보파악방법을 익힘
- 실습종결 평가회
    : 4주간 실습에서의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실습생 평가를 시행함. 참석 대상은 실습생 전체, 실습지도자를 기본으로 시설장이나 전체 직원이 참여할 수도 있음
실습지도자의
역할
❐ 기관의 외부자원을 발굴, 활용하는 것에 대한 경험의 기회 제공
❐ 프로포절 작성 지도
❐ 타 기관 방문 섭외 및 방문지도
❐ 자기이해 및 타인이해 프로그램의 진행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 실습생 평가회 진행
❐ 실습관련 확인서 재발급, 실습생 평가서 작성(추후 학교 송부)
실습생의
역할
❐ 4주차 모방 단계에 맞는 현장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
❐ 개인별 실습과제의 원활한 수행
❐ 실습 평가회 참여 및 실습설문지 작성
진행 포인트 재가노인복지시설의 다양한 역할 및 분야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외부자원의 연계나 프로그램의 기획과 발굴로써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관심을 극대화
해당양식 및
참고내용
예시3. 소규모 집단프로그램 계획서 양식
예시4. 장단점, 감사점 50가지 적기

 

 

사회복지 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예시/ 재가노인복지시설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사회복지 실습 프로그램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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