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과정 일지 예시 소집단용/장애인 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분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집단 과정 일지 예시 소집단용 장애인

 

집단과정 일지 예시 소집단용/장애인 복지관

 

집단과정 일지(소집단용)

집단지도자(실습생)명 서00 집단명 자립생활프로그램
집단진행 날짜 2014.8.2. 집단 활동 장소 프로그램실
참석자(8명) 명단  
결석자(0명) 명단  

 

1. 목표 및 세부목표

1. 목표: 개인위생관리 능력 향상

2. 세부목표:
     2-1. 세면도구의 명칭을 인지한다.
     2-2. 세면도구의 사용방법을 인지한다.

 

2. 집단진행요약

시간 프로그램 내용 사회복지사의 역할
17:00~ 18:00 개인위생관리 교육자로서 세면도구의 명칭을 설명하고, 사용방법에 대해 시범을 보임.

 

3. 과정 기록

1) 모임 전 단계(자리 위치 표시)

   세면도구 준비물 체크, 동영상 사전 상영

2) 모임 단계

   인사나누기 : 오늘 하루 어땠는지 한명씩 돌아가면서 이야기하기

   설명하기 : 오늘의 목표를 설명하고,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이야기 나누기

   동영상보기 : 개인위생관리에 대한 동영상을 보고, 느낀 점 나누기

   실습하기 : 세면도구들을 직접 사용하여 보기 평가하기 : 오늘의 활동에 대한 소감나누기, 과제 나누기

   평가하기 : 오늘의 활동에 대한 소감나누기, 과제 나누기

3) 모임 후 단계

   뒷정리하기 및 평가하기

 

4. 평가

1) 목표 달성 및 프로그램 평가

    8명의 참여자 중 6명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각 도구들의 사용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함. 그러나 2명은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함을 보임. 지도자가 시범을 보이니 잘 따라서 수행하지만 개별적인 설명과 지도가 필요하였음.

2) 집단의 역동성(성원-성원, 성원-지도자)

    참여자들간에 서로 도와가면서 협력적 관계였음. (2명제외), 지도자와의 역동도 긍정적이었음.

3) 성원의 개별 평가(개인의 변화, 참여도, 지도자・타 회원과의 관계)

    집중하지 못하는 2명의 청소년이 타 참여자들을 간섭하고 귀찮게 하는 경향이 있었음. A와 B는 서로 도와가면서 방법을 찾아감. 2명의 청소년은 지도자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착석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지속적으로 지시하는 상황이었음. 4) 지도자 자신에 대한 평가(역할 및 의도적 개입)

    8명의 인원을 지도자 1인이 지도하다보니 집중하지 못하는 참여자로 인해 다소 산만함이 있었음. 대체행동을 지도하고 좀더 단호한 지도가 필요함.

 

5. 다음 집단모임 계획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개별적 지원을 요청할 필요가 있음.

 

 

 

집단지도 계획서 소집단용 예시/장애인 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님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집단지도 계획서 소집단용

every-form.tistory.com

 

 

집단의 개별회원 분석표 예시 소집단용/장애인 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집단의 개별회원 분석표 예시 소집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