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지도 계획서 소집단용 예시/장애인 복지관

집단지도 계획서 예시 장애인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님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집단지도 계획서 소집단용 예시/장애인 복지관

 

집단지도 계획서(소집단용)

집단명 자립생활 프로그램 집단지도자(실습생명) 변00
대상 장애청소년 성원 수 8명
기간 2014.8.1.~8.30. 장소 프로그램실

 

1. 실시 배경

사회복지학사전에 의하면 “자립생활이란 외부의 원조를 받지 않고 독립된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말하거나 “신체에 장애가 있으면서도 타인이 원조 없이 독립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말함. 또한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 총연합회의 ‘자립생활’의 이념은 “중증의 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그에 따르는 책임을 지고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것”이라 함.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장애인의 인권에 대한 주장이 높아지고, 존중되는 가운데 자기결정권, 사회적응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사회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개인위생관리, 의생활 관리, 식생활 관리, 지역사회의 공공시설을 이용하기 등의 자립생활이 기본이 되는데 이는 자신의 결정권, 선택권에도 영향을 미침. 나아가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훈련하고, 숙달되어야 함. 00시의 장애청소년들은 대부분 일반학교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데 학교생활 에서 사회적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부모님이나 교사 또는 또래에게 의존된 경우가 많아 실제 일상생활과 식생활 관리, 지역사회의 공공시설을 이용하는데 수동적인 모습과 지적 신체적 제약 또는 장애인에 대한 주변의 인식으로 인한 어려움이 따름. 따라서 독립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학령기 때부터 지속적인 일상생활 훈련과 지역사회의 주체적인 참여가 필요함.

 

2. 목적

장애청소년이 자립생활프로그램(사회적응훈련)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이며 참여적인 삶을 살도록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함.

 

3. 목표

결과목표 1 결과목표 2
하위목표 1-1 자립생활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청소년의 자조능력 10% 향상 하위목표 2-1 그룹 교육과 개별 실습을 통한 자기 결정권 10% 향상

 

4. 목표관련 지도 내용 및 구체적 수행방법

결과목표 하위목표 지도 내용 수행방법 비 고
자립생활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청소년의 자조능력 10% 향상 일상생활능력 사전보다 10% 향상 개인위생관리, 의생활관리, 자기관리, 금전관리, 정리정돈 지도 1. 주1회 그룹프로그램으로 지도하되, 개별적 능력을 고려
2. 가정과 협력하여 진행
 

 

5. 평가계획

평가지표 자기관리 기술능력 사전보다 10% 향상
평가도구 자기관리기술척도(사회복지척도집)
평가방법 상하반기 사전사후 검사를 통하여 일상생활동작수행능력 향상을 수치화하여 이용자들의 변화 평가

 

6. 회기별 일정표

횟수 일시 목표 내용 준비물
1 2014.8 개인 위생관리 세수, 머리 손질하기, 대 소변처리, 이닦기, 머리감기, 샤워와 목욕, 생 리처리, 면도, 손 발톱 깎기, 이발, 더러운 것과 깨끗한 것의 구분, 화장품 사용 등 세면도구, 동영상

 

7. 예산

1) 총금액 : 금2,000,000원(금이백만원)

2) 산출내역 : 50,000 4회기 10월=2,000,000원

 

 

 

집단 종결 기록서 예시 소집단용/장애인 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분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집단 종결 기록서 예시/소

every-form.tistory.com

 

집단과정 일지 예시 소집단용/장애인 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분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집단과정 일지 예시 소

every-form.tistory.com

 

사회복지현장실습 집단지도 계획서/활동 일지/소집단용/아동보호시설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집단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