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 실습 종결 평가서 예시/보육원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 교육매뉴얼을 참고로 작성한 것입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평가서 예시

 

사회복지 현장 실습 종결 평가서 쓰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평가서는 실습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사회복지 현장실습 최종 보고 또는 사회복지 현장실습  평가회를 앞두고 작성합니다. 본인 스스로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와,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를 작성하고, 기타 하고 싶은 말에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과 앞으로의 계획, 실습지도자와 실습 기관  및 학교에의 건의사항과 바라는 점 등을 기재합니다.  보다 상세한 작성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평가서/최종 평가서 작성 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작성한 것입니다. 해당 자료는 제가 직접 작성한 것인만큼 무단으로 복제하여 사적 이익을 취하는 경우가

every-form.tistory.com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평가서 예시 보육원

 

실습평가서

* 본 평가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침서를 참고하여 종결평가 내용을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실습생명 김00 기관명 000보육원
실습기간 2016.7.14~8.01 실습지도자 이00
실습평가일 2016.8.01 실습지도교수 권00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1 1주차 일정

- 실습에 대한 이해와 실습생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실습목표를 확실히 함

-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와 분위기를 파악함

- 교육 위주의 일정, 과제에 대한 부담감, 낯선 곳에 대한 긴장감이 지속되었음

 

1.2 2주차 일정

- 기획회의와 프로그램 회의에도 직접 참여하는 시간을 가짐

- 대상자와의 만남에 비해 파악이 늦어짐을 깨닫고 1:1 사례관리의 필요성을 느낌

- 중간평가의 시간을 잦고 남은 기간 동안의 계획을 확실히 함

- 프로그램의 담당자가 되어 집단 프로그램을 기획함

1.3 3주차 일정

- 타 기관 견학을 통해 연계도 및 다양한 할동에 대해 이해함

-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짐

- 일지 작성의 지속적인 수정을 통해 양식의 중요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었음

- 실습 종결까지 지속적으로 기관과 대상자에 대한 이해를 위해 노력함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1. 전문적 발달 측면

- 실습 관련 OT 및 실습 계획서 작성 : 목표를 확실하게 세울 수 있었음

- 실습생 자기 인식 프로그램 : 자기인식이 실습의 첫 출발점이라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기회가 되었음

 

2.2 행정적 측면

- 기관에 대한 이해 : 기관운영체인 재단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단과 기관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과 비전에 대해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음

- 기관 라운딩 : 재단 및 기관 연계도 파악을 위해 자단 내 타기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느껴졌으며 라운딩을 통해 기관 소개를 듣고 각 기관의 대상자 특성 과 본 기관과의 연계 정도를 이해할 수 있었음

- 각 직원의 역할에 대한 이해 : 임상심리상담원, 간호사, 영양사, 자립지원전담요원,사무원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알고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음

- 아동양육시설 아동의 이해: 시설아동과 아동의 입퇴소 절차에 대해 이해함

 

 

 

2.3 지역사회 및 정책적 측면

- 아동복지시설의 중앙환원 촉구 여론화 작업 참여 : 사회복지사의 정책적 참여 역할(정책적 옹호자 역할)에 대한 참여를 통해 다양한 전문적 역할의 중요성을 깨달음

- 타 기관 견학(00자립생활관, 00종합복지관) : 기관 설명과 라운딩 후 기관 실습 현장 교육을 받음

 

2.4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측면

- 직원회의 참관 : 직원들의 각각의 역할과 활동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됨

- 등산 프로그램 :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을 통해 프로그램 보조 선생님과 프로그램 대상자와의 소통이 이루어지고 관계형성에 도움이 되었음

 

2.5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기술 측면

- 사례관리 : 클라이언트 면담 후 인테이크 계획 사정지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파악

- 시설 아동 및 퇴소 아동의 자립 : 자립지원전담요원을 통해 자립과 퇴소에 대한 정보들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자립에 대한 필요성과 욕구를 배움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실습 목표)

목표의 측면 세부 목표 목표성취 전략 평가
전문적 발달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윤리적 사명감 갖기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읽기 횟수 체크하기
전문적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자아인식을 위해 나를 파악하기 1주에 한번 사회복지 사로서의 강점과 약점 2가지 이상 찾기 실습일지에 작성하기
행정 00원 설립배경 파악하기 00원 설립자기 집필한 자서전 읽기 소감문 작성하기
00원 비전에 대해 파악하기 00원 비전이나 미션에 부합괴는 사업 생각해 보기 실습일지에 작성
지역사회, 정책 00원 주변 기관과의 상호작용 조사하기 00원과 다른 기관이 직원 간, 클라이언트 간의 어떠한 상호작용 을 하고 사업을 진행하 는 지 파악하기 기관분석 보고서, 실습일지에 작성하기
아동 청소년 관련 이슈에 대해 파악하기 아동청소년 관련 뉴스 를 스크랩 후 요약 스크랩 및 일지 작성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 실습생과 상호적이고 긍정적인 관계 형성하기 실습 관련 정보 공유 및 실습일지에 작성 공감한 의견 작성하기
00원 가족들 칭찬하기 기관의 아동 청소년이 나 선생님, 실습생에게 칭찬하기 칭찬리스트에 작성하기
클라이언트 쳬계 개입기술 시설 아동의 특성 파악하기 주말에 1가지씩 시설 아동의 특성에 대해 파 악하고 어떠한 점이 00 원과 같고 다른지 파악 하기 파악한 내용 파일화화기
대상자의 강점과 약점 발견하기 프로그램을 통해 만나 게 될 대상자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3가지 이 상 파악하기 실습일지에 작성
사례회의에 참석하여 어떠한 형태의 케이스가 있는지 파악하기 케이스 파악 및 자원연 계정도나 클라이언트이 상황에 대해 작성하기 상황, 자원연계 작성하기

2) 목표의 달성 여부

① 전문적 발달 측면

- 사회복지사의 사명감을 갖기 위해 츨근 전 윤리강령을 읽음,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횟수를 체크하였고 총 15회 중 13회 이행하였음. 윤리강령 읽기를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음가짐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음

- 1주차 실습일지에 사회복지사로서의 강점과 약점을 작성하였지만 2,3주차에는 작성하지 못함

② 행정적 측면

- 재단 설립자의 자서전을 통해 기관의 역사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었으며 설립의 배경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어 기관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음

- 기관의 특화 사업인 원가족연계사업에서 원가족이 없는 아동에 대한 세부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적극적인 태도의 참여를 높이고 지지적인 체계를 함께 만들면서 사업이 진행되면 더욱 훌륭한 사업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함

- 미션에 부합되는 서비스의 전문화, 차별화에 대해 생각해보며 영아에 대한 프로그램이 부족함을 인식하고 프로포절의 사업 내용을 영아 오감만족 사업으로 초점을 맞춰 작성함

③ 지역사회·정책적 측면

- 기관분석보고서와 7월 5일 2회차 실습일지를 통해 기관 라운딩 후 재단의 4개 시설기관에 대해 파악한 상호작용 정도와 정보를 작성하고 이해함

- 토요일 일요일에 각 1개씩 기사를 스크랩하여 요약하여 읽어본 후 기사에 대해 느낀점이나 제안점을 작성하고 이슈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짐

④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측면

- 실습생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하루 1회 이상 실습 내용이나 지지적, 격려적인 부분을 피드백하고 의견을 나눔

- 직원 실습생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 및 대인관계 개선을 목표로 칭찬하기 실행을 위해 칭찬 체크리스트를 만들었으며, 총 15회 중 단 7회를 실행함

⑤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 기술 측면

- 시설 아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본 기관 아동과도 비교해보아야 하는 파일화 작업을 전혀 수행하지 못하였으나, 본 기관장의 논문을 통해 다른 시설아동의 자립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함

- 실습일지를 통해 사례관리 대상자의 강점을 3가지 이상 파악하였으나 약점 및 욕구에 대해 자세하게 파악하지 못함

- 회의 및 조회에 참석하여 자원연계정도나 실제 대상 아동의 상황에 대해 파악하여 각각의 서비스 개입에 대해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함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나 국회전자도서관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 관련 논문을 찾아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노력함

- 현재 대상별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지만 영유아에 대한 프로그램이 취약함 점을 생각하여 관련 프로그램을 프로포절로 작성하여 보았음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 한 가지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시 다음 문제 해결에 방해가 되는 점으로 보아 사정, 분석 능력에 대해 좀 더 고려하고 문제 해결 순서를 정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음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프로그램 시행 도중 대상자 파악과 상황 파악이 미숙하여 대체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융통성을 보이지 못함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 인테이크를 위한 첫 번째 사례관리를 할 때 자연스러운 방법(산책, 함께 운동하 기)를 통해 라포형성을 한 후 강점관점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함

- 욕구 및 사례관리 계획을 위해 두 번째 사례관리를 할 때 대상자의 심리상태가 불안정해보였으며 장소에 대해 회피감을 느꼈고 사회복지실천론을 통해 배운 대 로 바로 상담을 종결함

5) 기록 기술

- 사례관리 대상자와의 상담 시간을 제외 한 나머지 실습 활동 시간에 기록지를 챙겨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 실습활동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함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 형성까지 하지 못했으나 시간적인 문제와 상황이 맞물려지지 못한 점도 있음

- 본 기관과 밀점한 관계가 있는 기관에 대해 탐방하고 실습일지에 자세하게 기록하여 연관된 사업에 대해 생각해보았으나 관계형성까지 이루어지진 못함

 

 

 

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 지도교수를 통해 자기 분석에 대한 피드백을 받음

- 영아 프로그램 작성을 위해 유치원 교사로부터 피드백을 받음

- 타 기관 실습생과의 피드백 및 공유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 아동복지론,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 출근 시간 보다 10분 일찍 도착하여 직원회의에 참석하도록 하였으며 일찍 출 근한 날에는 과제물 제출, 선생님들과 인사를 하도록 하였으며 매 일정에서 정해진 시간이 잘 지켜지도록 시간을 엄수하여 미리미리 와서 기다리도록 하였음.

- 과제물은 날짜에 맞추어 제출함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 실습일지, 관찰일지, 과제물 등이 미리 공지되었고 기간 내 과제를 제출하면 실습지도자가 피드백을 해주었기에 무리없이 업무가 진행되었으며 주어진 일 외에도 일을 찾으려 노력함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 실습슈퍼바이저와의 관계는 지속적인 슈퍼비전과 질문을 통해 정보 파악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실습생도 노력하였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위한 슈퍼비전도 자주 받는 등의 개인적인 역량강화에도 피드백을 받음

- 타 기관이나 기관 내의 생활지도원과의 관계가 원활하지 않았으며 이에 대해 사회성을 키우고 자신감을 갖고 배우려는 자세로 다가가려고 노력했어야 했음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 하루 1회 이상 과제나 실습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실습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한번 피드백 해보는 시간을 가짐

- 실습생 개인 시간에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며 슈퍼비전을 자주 주고 받음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 질문사항이 있을 시 주저하지 않고 물어 답을 받은 후 기록지에 작성하여 정리 후 집에 돌아와 다시 한 번 읽어 봄

- 자신에 대한 분석을 최우선으로 한 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에 대해 생각해 봄

- 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자연스러운 라포형성을 지속적으로 시도함

- 시설에 대한 특성 파악을 위해 노력함

- 슈퍼비전을 최대한 반영하여 실행하도록 노력함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 사회복지 기술 중 ‘옹호’적인 측면을 심화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사회성이 부족하고 소극적인 성격으로 인해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개발이 부족하므로 자원발굴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고자 함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강령을 읽고 이해하고 실행해보고자 노력함

- 슈퍼바이저의 슈퍼비전을 적극 수용하고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역할에 대해 파악하려고 노력함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 일지를 미루지 않고, 슈퍼비전을 적용하여 정확하게 인지하려고 노력함

- 실습생의 의견을 낼 기회가 있을 시 정확하게 의사를 전달하려고 노력함

-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의 입장도 고려해하여 파악하려고 노력함

(2) 대학 실습지도

- 1회 실습지 방문 및 실습 중 이메일로 연락을 통하여 일지를 확인하여 주심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 정규적인 슈퍼비전을 통해 지지와 교육을 받을 수 있었음

- 사회복지사의 기본적인 역할에 대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

- 실습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적절한 수정을 통해 역량강화에 도움이 됨

- 최고관리자, 중간관리자, 전문적인 담당자 모두의 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역할에 대한 파악을 할 수 있었음

(2) 대학 실습지도 - 실습 전 지도를 받았고 실습 시 주의해야할 점, 문제되는 상황에 연락해야 할 것에 대해 안내 받음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 설립자가 집필한 자서전과 기관분석보고서를 통해 기관의 설립 이념과 목적 및 역사에 대해 이해하게 됨

- 본 기관의 행정을 기관분석보고서를 통해 이해한 뒤 후원금 모집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슈퍼비전을 통해 후원금 모집 현황을 피드백 받음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 기관의 직원이 아닌 실습생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진행이나 사례관리 시행부분에 있어서 미흡한 점이 아쉬움

 

10. 기타 하고 싶은 말(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앞으로의 계획, 실습지도자, 실습 기관 및 학교에의 건의사항 및 바라는 점)

- 실습생의 의견을 수용하고 적절한 슈퍼비전을 주신 점이 좋았음

- 실습기간이 짧아 대상자 파악에 대한 시간이 부족하여 프로그램 계획과 실행, 사례관리에 대한 부분을 이해하고 계획을 수립하기가 어려웠음

- 일지 외의 다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슈러비전도 정확하게 받아 수정 후 실습 생 스스로 재점검을 하고 개인 시간에 다시 슈퍼비전 받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함

 

 

 

사회복지 실습 종결평가서/ 장애인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실습 종결평가서 예시/

every-form.tistory.com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보고서 쓰기/예시/보육원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 매뉴얼을 참고로 작성한 것입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보고서

every-form.tistory.com

 

지역아동센터 실습 종결 평가서 예시/ 사회복지 실습 종결 평가서

이 글은 제가 직접 지역아동센터에서 10일간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하는 동안 작성했던 사회복지 실습일지 중 일부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평가에서 백점을 받았습니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