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상담 기록서 작성 예시/작성 방법/사회복지 실습기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제공하는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가족 상담 기록서 작성 방법

가족상담이란 가족 구성원 중 한 명 이상이 문제 행동이 있거나 가족 간 갈등이 있는 경우 그 발생 원인을 가족 구성원 중 어느 하나로 단정 짓기보다는 가족체계의 상호작용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보고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갈등을 와해시키는 개입 과정입니다. 아래 제시된 가족 상담 기록서 작성 예시는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로서 작성된 예시입니다.

의뢰과정은 클라이언트가 상담을 받게된 일련의 과정에 대해서 기재합니다. 위탁한 기관명이나 상담의뢰를 한 사람의 이름등을 기재하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익명처리하여야 합니다.

문제 상황에 대한 가족의 정의는 상담 의뢰 과정에서 파악된 갈등이나 문제들을 기재하고, 이에 대해 각 가족 구성원이 문제나 갈등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바를 기재합니다.

가계도는 클라이언트를 포함한 3대를 포함하여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생태도는 가족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관계와 상황, 집단을 표시하고, 그 관계성에 따라 선으로 연결합니다. 상호 주고받는 영향 관계의 방향성도 표시합니다. 가계도와 생태도를 그리기 위한 Edraw Max라는 도구가 있으니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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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사회복지사 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가계도 또는 생태도? 사례관리의 초기단계인 사정단계에서 클라이언트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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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사회자원망은 가족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인 네트워크 종교나 직장, 지역 등 가족 구성원과 공통점을 가지고 상호 영향력 있는 관계들에 대해 기재합니다. 

가족생활주기란 한 사람이 겪는 미혼, 결혼, 출산, 양육, 노후 등의 단계에 걸친 주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파울 글릭이라는 사람은 가족생활 주기를 단계별 분류합니다. 그는 가족 형성기, 자녀 출산 및 양육기, 자녀 교육기, 자녀 성년기, 자녀 결혼기, 노년기의 6단계로 나누는데요. 결혼을 통해 가족을 형성하는 가족형성기, 자녀를 출산하여 학령 이전기까지를 자녀 출산 및 양육기, 자녀의 학령기에 따른 자녀 교육기, 첫 자녀가 성년이 되는 자녀 성년기, 첫 자녀가 결혼하여 막내 자녀 결혼까지 하는 시기를 자녀 결혼기, 그 이후의 시기를 노년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 6단계에 따라 상담대상 가족의 가족생활주기를 특정하시면 됩니다.

가족사정 및 이론적 근거는 각 가족 구성원의 정보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각 가족 구성원의 종교, 사회경제적 지위, 스스트레스 상황, 변화, 문제등을 작성하되, 이러한 정보를 취득하게 된 이론적인 근거 의사소통이론인지 전략적 이론인지, 구조적 치료이론, 체계이론 인지 등을 기재합니다.

개입 목표와 개입 전략은 가족 상담의 목표와 가족 상담의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족 상담의 최종 목적은 상담을 통해 건강하고 기능적인 가족이 되는 것입니다. 그에 대한 하위 목표는 전략은 의사소통기법의 훈련, 즉각적인 행동수정, 인지 변화, 사회적 기능 향상 등으로 하시면 됩니다. 가족 상담 전략, 즉 개입 전략은 자유 연상법을 활용한다거나, 직면, 공감, 코칭 등 상담 기법 또는 가족 치료 기법을 통한 목표 도달 방법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개입 내용 정리는 회기 마다 이루어진 상담 내용을 상세히 기재하되 대화체로 기재해도 됩니다. 

평가 및 사후관리계획은 클라이언트와 합의된 상담 일정과 그간의 상담 결과와 클라이언트의 변화 등을 기재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상담을 지속할 것인지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단기 개입을 통해 상담이 종결된다면 상담 종결에 대한 상세한 종결 사유와 판단 근거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가족 상담 기록서 작성 예시

 

가족상담 기록서

 

클라이언트 (IP) 김00 성별 연령 8세
날짜 5/12 장소 상담실 총 회수/시간 1회/1시간
실습생명 윤00 실습지도자 이00

1. 의뢰과정

교실에서 방해적이고 비훈육된 행동 때문에 학교 담임교사에 의해 의뢰됨

 

2. 문제 상황에 대한 가족의 정의

① 학교생활부적응 : 담임교사의 지적사항임

② 의사소통의 제한성 : 집중력, 이해력이 낮아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 하고 엉뚱한 말을 하는 등 동문서답이 많음

③ 즉흥적인 행동 : 과잉행동이 많고 폭력적이었으나 지금은 많이 좋아진 상태임. 여전히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편임

 

3. 가계도

 

4. 가족생태도

가족의 하위체계간 관계 등 기록

 

5. 가족의 사회자원망

교회에서 지속적인 활동을 하면서 교인들과 관계하고 있는 정도임

 

6. 가족생활주기

‘자녀 교육기’로써 형과 함께 초등교육에 있음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교육기를 위한 저축도 이루어지고 있음

 

7. 가족사정 및 이론적 근거

① 부: 결혼 후 박사학위 취득하고 대기업에 근무 중. 항상 바쁜 사람으로 퇴근 후도 주로 책을 보거나 컴퓨터를 두들기는 경우가 많고 모는 매우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평하고 있음

② 모 : 대학때 무용을 전공함. 결혼 후 부가 박사과정에 들어가면서 모와 동의 없이 직장을 그만두는 바람에 과정 4년 반동안 내내 별로 사이가 좋지 않았음. 특히 이시기 동안 시댁에서 경제적 협조를 받지 못하고 주로 친정에서 생활비 보조를 받은 상태여서 많이 싸우고 시댁관계도 좋지 않고 임신중에도 스트레 스를 많이 받았음

③ 형 : 동생과 사이가 좋은 편임. 잘 놀아줌. 차분한 편임

④ 부모-자녀 : 모는 아동이 어려서 많이 울고 잠도 자지 않고 모에게 밀착된 상 태였기 때문에 항상 지쳐있음. 부는 자신의 일 때문에 긴밀한 관계를 가질 기 회가 적었음

⑤ 확대가족 : 결혼직후 본가에서 살다가 갈등으로 분가함. 모가 시댁과의 크고 작은 갈등이 있어 그다지 친밀한 관계는 아님. 친조모가 아동을 몹시 이뻐하나 아동은 조모만 보면 물어 뜯으려는 행동을 보임

 

8. 개입 목표와 개입 전략

① 아동 : 아동집단활동프로그램, 놀이치료, 학습치료

② 가족 : 부모상담, 부모역할훈련, 아빠사랑교실, 가족캠

 

9. 개입 내용 정리

회기 내용 주요 질문과 내담자의 반응
1회기 부모역할훈련
-강한 부모, 강한 어린이
모만 참석함. 그룹내 아동과 가족과의 관계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고 다소 위축되어 있으며 어색해 함. 마무리하면서는 가정에서 과제를 잘 수행할 것이라고 의지를 보임.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가 있어 보임. 추후 부를 꼭 데리고 오도록 독려 함.
     
     

 

10. 평가 및 사후관리계획

부모상담은 아동에 대한 상담과 연결지어 주1회 진행하였으며 총 10회기(session) 을 하고 한 달에 한 번씩 상담하는 것으로 전환함. 부모상담과정을 통해 부모가 함 께 초기에 계획했던 개입계획이 성실하게 이루어졌음을 평가하였음. 부모가 아동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것을 표현하면서 아동도 점차 안정화가 되고 있음. 지속적으로 정기적인 부모상담을 통해 w'er와의 신뢰관계 유지할 계획임

 

 

가족 상담 기록서 작성 예시

 

가족 상담 기록서 작성 예시
가족 상담 기록서 작성 예시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 가족 상담 기록서 양식

가족상담 기록서 양식.hwp
0.04MB

 

가족상담 기록서 양식.docx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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