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작성 방법은?/실습생의 평가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작성 방법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 작성 방법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는 평생교육원 측에 실습기관에 대해 소개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고, 실습생으로 하여금 본인이 실습하고 있는 기관에 대해 숙지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기관의 목적과 조직구조, 자원, 서비스 전달방식 등 기관에 관한 정보는 실습 기관의 홈페이지나 실습지도자로부터 요청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는 최근 업데이트된 정보가 아닐 수도 있으니, 작성 이후 실습지도자에게 검토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의 설립 동기 및 설립 목적, 역사적 변천 등은 기관의 홈페이지나 홍보물 등에 상세히 나와 있는 내용을 그대로 쓰면 되므로,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는 실습생 본인이 기관의 역사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작성하여야 하는데, 너무 주관적이거나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기재해서는 안되고, 논리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예컨대 운영상 난점이 많아 힘들었을 것같다는 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기관의 역사에서 중요하고 굵직한 사건들을 언급하며 기관이 꾸준히 발전해 왔고, 지역사회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는 식으로 일목요연하게 기재하시면 됩니다.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은 정부의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여 평가에 반영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기관의 목적은 공식적인 문서(기관의 정관 등)에 있는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실제 실습 기관의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기관의 목적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분석하여 기재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은 기관의 안내 책자나 홍보물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러한 안내 책자나 홍보물이 없다면, 보건복지부에서 동종 기관의 업무 매뉴얼이나 지침을 검색하셔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보건복지부에서 '노인요양시설 지침'을 검색하면 나오는 '2020년 노인보건복지 사업안내'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각 사회복지시설들 별로 정부의 지침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여 기관의 주요사업과 프로그램을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참고 자료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을 기재할 때에는 모호하게 적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기재합니다. 실습 기관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면 그에 대해 동일하게 기재하시면 됩니다. 만약 정보가 없다면 정부 지침을 참고하여 기재합니다. 아래 사진은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2020년 노인보건복지 사업안내의 한 페이지입니다. 클라이언트(서비스 대상)에 대해 상세히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만약 실습 기관에서 관련 정보가 없다면 이런 식으로 정부 지침을 참고하여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모호하게 '입소를 요청하는 노인' 식으로 기재하는 것보다는 '클라이언트는 OO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하며, OO법에 따른 생계급여 수급자로서 OO구청을 통해 입소를 요청한 무료 입소대상자와, 직접 우리 OO시설 측에 입소를 요청하는 실비 입소대상자로 나뉩니다'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 클라이언트 정보 관련 자료

 

서비스 전달체계는 시설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클라이언트의 선정부터 시작하여 서비스 종결까지 이르는 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관의 전달방식은 기관이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와, 집단, 조직의 특성, 직원 교육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정부 지침만을 참고하지 말고 실습 기관에서 행하고 있는 방식을 구체적으로 기재합니다. 주요 클라이언트 대상이 누구이며 서비스 대상지역은 어디까지인지, 기관이 선호하는 서비스 전달방식이나 업무방식이 있다면 그에 대해서도 작성하고, 지역적 특성과 여건 그리고 주요 클라이언트 대상의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특성화 프로그램과 다른 기관과 차별화된 사업은 무엇인지 그리고 서비스 전달체계는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는 주관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기관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는 클라이어트와 해당 사업에 대해 열거하고, 서비스의 양적, 질적 적정성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의 행정사항에서 기관의 조직구조는 해당 실습 기관의 이사회,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등의 공식적인 조직 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조직, 행정적인 방침, 의사결정과정 등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재합니다. 기관 직원과 자원봉사자를 포함한 인적 자원과 재정적 자원에 대해서도 기재하는 것이 좋으며, 기관의 정책결정 라인, 인사 책임자, 기획 담당자, 예산 담당자까지 파악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의 예산, 후원 및 지원사항은 보통 기관의 홈페이지에 정기적으로 게시되는 내용입니다. 만약 실습 기관에 공시한 예산 결산에 대한 내용이 없다면 실습 지도자에게 요청하여 자료를 받도록 합니다.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는 기관의 구조가 클라이언트를 위한 의사결정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얼마나 클라이언트 위주로 최적회된 의사소통 구조인지 등에 대해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문제는 기관 측에서는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으니, 실습지도자나 실습 기관의 예산담당자에게 문의하여 긍정적으로 기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후원이나 재원의 부족에 대해 많이들 기재하시는데, 후원 부족은 자칫 기관의 홍보 담당자의 무능으로 비춰질 수 있으니 작성시 주의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만약 재원이나 후원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기관에서 부족한 재정을 보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기재하시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에서 지역사회는 기관이 위치한 지역의 특성에 대해 기재하시되, 특정 소수 집단에 대한 차별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정신지체, 장애우, 다문화 가정, 조손 가정 등은 무심코 차별을 드러내는 용어로서 사용상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부모'보다는 '보호자'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역사회가 기관에 가지고 있는 인상과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관심 정도 등도 기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역사회환경, 지역주민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대중교통의 편의성, 클라이언트의 접근 용이성 등에 대해 기재하시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물리적 환경은 기관 내부와 외부의 물리적인 환경과 시설, 공간 등에 대해  기재합니다. 대부분은 기관의 홍보물이나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기관들과의 연계는 서비스 전달체계를 상세히 보여주는 단면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기관이 협약을 맺은 기관들과 어떤 방식으로 업무를 공유하며 클라이언트의 이관이나 서비스 제공에서의 협력 사항 등 클라이언트 선정과 수탁과정 등에 대해 기재합니다. 

기관과 타 기관과의 관계 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는 타 기관들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의 질은 어떠한지, 관계 유지를 위하여 기관이 기울이고 있는 노력(워크숍 등) 등을 기재하고, 그로 인해 클라이언트에게 어떠한 이익을 제공하고 있는 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시면 됩니다.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은 긍정적으로 기재하되, 다른 기관과 비교하였을 때 특출난 점, 이를테면 기관 소속 직원들의 장기 근속이라 던가, 사회복지 프로그램 공모에 입상한 이력 등 기관만이 가진 장점 사항들을 기재하고, 이에 대해 받은 긍정적인 인상과 느낌에 대해 서술하시면 됩니다. 

 

아동보호시설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예시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작성 예시/아동보호시설

이 글은 2016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시릅 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실습기관 분석보고서 작성 방법 및 작성시 유의사항 등은 아래 링크

every-form.tistory.com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예시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되세요.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예시/사회복지 실습기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무단 도용하여 해피캠퍼스 등을 통해 상업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