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과제/타일러 모형의 배경 및 각 단계

건강가정사 취득을 위해 이수했던 과목 중 하나인 가족생활교육 과제입니다. 10점 만점에 7점 맞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좋은 점수가 아닌 만큼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동일하게 복사하여 제출하시면 0점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문제시 삭제 처리하겠습니다.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어렵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작성된 글이므로 무단으로 레포트월드 등에 올려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 법적인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과제명: Tyler 모형의 배경 및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형에 대해 평가하십시오. 

서론: 타일러모형의 배경
본론: 타일러 모형의 단계설명
결론: 타일러모형의 평가, 참고문헌
*서론-본론-결론으로 구분하고 참고문헌 제시하여야 함. 평가는 자신의 고유의 의견이 제시되어야 함. 

 

가족생활교육 과제 타일러 모형의 배경 및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형에 대해 평가

 

 

Ⅰ. 서론 : 타일러 모형의 배경

 

1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의 경제 규모는 급성장했으나, 이어진 대공황으로 인해 일자리가 부족한 상황에서 교육열이 높아지며, 미국 전체 청소년의 50%가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등, 교육환경이 급변했다. 당시 미국의 고등학교는 대학 입시에 초점을 맞춘 전통적인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진보적인 교육과정 과학화 운동이 태동하고 있었다. 보비트의 활동분석법, 왓슨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진보주의 교육협회는 진보주의 교육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8년간의 대규모 연구를 진행했다. 타일러는 이 8년 연구에 참여했으며, 이 연구로 얻은 성과를 1949년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에 집약시켰다. 이 책은 출간된 후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오늘날에도 읽히는 명저로 자리잡았다. 타일러는 그의 책에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고 개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모형을 제시하였고, 그가 제시한 모형은 오늘날까지도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Ⅱ. 본론 : 타일러 모형의 단계 설명

 

타일러는 그가 펴낸 책에서 훗날 타일러 모형이라고 일컫게 될 네 가지 질문을 던진다.

1. 학교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교육의 목표 수립)

2. 이 목표들을 성취하는 데 유용한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택될 수 있는가?(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학습경험의 선정)

3.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학습경험이 어떻게 조직될 수 있는가?(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조직)

4. 학습경험의 효율성은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가?(학습경험의 효과성 평가)

 

타일러의 첫 번째 질문은 ‘적절한 학습목표의 설정’의 필요성을 말한다. 이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신중하고 우선시 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설정된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다음 단계인 학습경험의 선택, 조직, 평가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적절한 학습목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학습자가 알아야하는 것, 사회가 학습자에게 가르쳐야 하는 것, 그리고 교과목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이다. 교과 목표는 학습자, 현대사회, 교과목의 세 가지 대상에게서 교육목표를 추출해야 한다.

그러나 이 세 가지 대상에서 추출된 목표들은 서로 상충될 수 있고, 제한된 시간 내에서 이 모든 것을 목표로 설정하여 성취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타일러 모형을 적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개발자는 이 목표들 중 일부를 선택해야 한다.

타일러가 생각하는 목표 선택의 기준은 교육철학과 학습심리학이다. 철학이란 본질을 연구하는 학문이므로, 교육철학은 결국 교육에 대한 본질과 그 가치관을 담고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목표인지 아닌지는 그 시대를 관통하는 교육철학에 달려있는 셈이다. 그러나 교육철학에 비추어 바람직한 교육목표라 할 지라도 학습자에게 불필요하다거나, 거부 등의 사유로 학습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 따라서, 학습심리학은 목표가 학습자가 학습가능한지, 성취 가능한지 등을 논의하고, 학습자를 위한 목표선별을 위해 필요하다.

위의 과정을 거쳐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였다면, 다음 과정은 이 목표를 성취하는데 유용한 학습경험을 선정하여야 한다. 학습은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학습경험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첫째, 학습자가 해당 학습을 경험할 기회가 보장되는가이다. 둘째는 학습자가 해당 경험을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가이다. 셋째, 경험이 학습자의 능력밖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경험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학습할 수 없는 것은 아닌가이다. 넷째는 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가이다. 하나의 목표라 할지라도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경험은 다양하며,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다면적인 경험이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는 동일한 경험이 복수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유용한가 하는 점이다. 한정된 기간내에 학습을 하여야 하는 학습자의 경우 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 목표들을 동시 달성하는 데 유용한 경험을 선정하여야 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에 걸맞는 적절한 학습 경험을 선정하였더라도, 그 경험들이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조직되어 있지 않다면, 목표를 성취하기 어렵다. 경험들이 학습자에게 분절적으로 단절되어 경험되지 않도록, 통합적으로 조직화하여 제공하려면 다음의 준거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경험들이 반복적으로 시간순서에 따라 경험되도록 하는 계속성이다. 둘째는 계속성의 준거 안에서 경험이 반복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외연을 점차 확장하여, 폭과 깊이를 더하도록 하는 계열성이다. 셋째는, 여러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한 각기 다른 경험들이 통일성을 가지고 일관된 의미를 갖도록 하는 통합성이다.

위의 목표설정과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등의 과정의 평가의 과정을 통해 완성된다. 평가는 학습경험이 목표를 성취하였는지, 얼마나 효율적으로 성취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평가는 목표의 확인, 평가상황의 확인 및 설정, 평가도구의 제작, 평가결과 보고, 평가결과활용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지며, 이는 평가가 프로그램 개발의 끝이 아니라, 각 과정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임을 말해준다. 평가를 통해 목표를 구체화하거나, 경험을 효율적으로 수정하여 조직할 수 있고,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의 개발자는 평가를 학습자의 성취도를 보여주는 결과물로서가 아닌, 프로그램 개발의 한 단계로서 수용하여야 한다.

 

Ⅲ. 결론 : 타일러 모형의 평가

 

타일러 모형은 등장 이래 많은 비판이 있었다. 타일러 모형의 선형적인 특성은 현실에 적용하기 힘들고, 그에 대한 대안은 제시하지 않음으로써 블랙박스 모형이라는 비판도 있었다. 수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그의 모형이 아직도 변형되어 현실에 적용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목표설정과 학습경험의 선정, 조직, 평가와 피드백을 통한 프로그램의 개선은 앞으로도 계속 교과나 학습자에 상관없이 늘 적용가능한 모델이며, 그래서 유의미하다. 한때 진보를 대변했던 모델이었으나, 현재는 고전으로 불리우는 타일러 모델은 앞으로도 변용을 거듭하며 살아남을 것이다.

 

■ 참고문헌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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