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학점은행제 비용/내돈내산 취득

※ 이 글은 플래너 없이 나홀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2019년에 복지기관에 취업하게 되면서, 주변 사회복지사들로부터 자격증을 취득해 두라는 권고를 받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채용되는 분들을 보니 정년을 넘긴 분들도 있는 것을 보고, 지금 당장 써먹지는 않더라도 취득해두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와중에, 앞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가 점점 까다로워질 것이라는 말에 덜컥 등록부터 했더랬습니다. 그땐 철이 없었죠.  

사복 자격증이라니 철이 없었죠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비용

   설계사를 끼고 하는 다른 분들과는 달리 나홀로 시작했기에 학은모 등의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학점은행제 과정이 가장 빠르게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고 직장과 병행해야하는 제 상황과도 맞았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를 선택했습니다.

 

  국가유공자나 새터민의 경우에는 국비지원으로 취득할 수 있다고 하지만, 저는 둘다 해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 자비와 시간을 들여야만 했습니다. 비용은 크게 줄일 수 없었지만, 그래도 학점은행제 덕분에 시간을 절약한 부분은 큽니다. 직장인에게는 시간 절약이 최고죠. 어떤 분들은 사이버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장학과정을 등록해 무료로 이수하신 분들도 계십니다.(실습처에서 만났음) 비용이 부담이 된다면, 여러가지 지원 및 할인 혜택이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친구랑 같이 시작하면 할인된다고 해서 할인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교육원에 따라 특정 시기에 이벤트를 하는데, 그런 이벤트에 참여하는 경우 무료로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이벤트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코로나가 터지는 바람에 모든 복지기관들이 문을 닫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는 정말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결국 납부했던 사회복지현장실습 수강료를 환급받고 계속 실습기관을 찾아 헤맸습니다. 어차피 정해진 실습기간 내에 실습처를 찾아 실습을 못하면 사회복지현장실습 수업을 모두 수강한들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실습처를 먼저 구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수강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하필이면 저는 종전법 대상자라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시간이 120시간이었기 때문에 시간이 더 촉박했어요. 앞으로 실습시간을 120시간으로 하는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은 조만간 폐강될 예정이었으니까요.

 

  그래도 보건복지부에서 이런 사태를 감안해 120시간 중 40시간은 간접실습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해주었기 때문에 80시간의 직접실습처를 겨우 구해서 실습을 마쳤습니다. 

 

  시간은 2019년 말부터 2021년 중반까지 총 2년 정도가 걸렸네요. 코로나가 없었다고 해도 1년 반은 걸렸을 것 같습니다. 비용은 총 140만원 정도가 들었지만, 실습처에 사갔던 선물 같은 짜잘한 부대 비용까지 포함하면 한 180만원은 소요된 것 같습니다.  다음은 제가 수강한 기간과 비용입니다. 

 

▶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학점은행제 수강 비용 내역

- 2019년 10월 1일~2020년 1월 13일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총 24학점 이수 440,000원

-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 4,000원

- 학점은행제 2020년 1학기 학점등록 신청 24,000원 

- 2020년 3월 31일 ~ 2020년 7월 13일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총 24학점 이수 410,000원

- 학점은행제 2020년 2학기 학점등록 신청 24,000원

- 2021년 4월 14일 ~ 2021년 7월 27일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3학점 이수(진행중) 300,000원

  (직접실습 80시간(OO지역아동센터) 2021. 4. 26. ~ 2021. 5. 11.) 실습비 150,000원

- 학점은행제 2021년 학점등록 신청 3,000원  

 

▶총 비용 1,355,000원  

이 자격증으로 이만큼 벌 수 있을까...

사회복지사 교과목을 2020년 1월 1일 이후에 시작하신 분들은 이수 과목이 늘어나서 이 비용보다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저는 2019년 12월 31일 이전에 시작했기 때문에 총 14과목만 이수하면 되었거든요.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이수 과목 및 성적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습니다. 설계사의 도움을 받았다면 괜찮았을지도 모르겠지만, 수강신청을 잘못해서 다시 신청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처음 수강했던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서는 학습로드맵을 제공하고 있어서 그나마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통 한 과목마다 강의가 일주일에 하나씩 올라오고, 기한내에 완강하지 않으면 출석하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한 기수당 3~4개월 정도가 걸렸고, 평가는 출석과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평가 방법이나 기준 등은 교육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점수 잘 주고 쉬운 곳으로 하세요. 시험이랑 과제는 어려운 편이었습니다만, 그래도 덕분에 공부가 됐던 것 같습니다. 

  로드맵대로 필요한 전공필수 과목과 전선과목을 모두 이수했고, 부가적으로 건강가정사도 취득할 수 있도록 과정을 설계했습니다. 만약 잘 모르시겠다면, 반드시 학습설계(무료) 해달라고 신청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저처럼 시행착오를 겪어서 여러 사람 불편하게 하는 것보다는요. 제가 이수한 과목과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필 사회복지개론 98점

전필 사회복지실천론 96

전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94

전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94

전필 사회복지법제 99

전선 정신건강론 94

전선 가족복지론 97

전선 노인복지론 96

전필 지역사회복지론 94

전선 아동복지론 92

전필 사회복지정책론 98

전필 사회복지조사론 94

전필 사회복지행정론 96

전선 건강가정론 96

전선 가족생활교육 92

전선 가족상담및 치료 94

전필 사회복지현장실습 점수미정(진행중) 

 

서디평에서 이수한 사회복지사 2급 과목 성적표

 

위의 과목들은 제가 두서없이 이수한 과목이다보니,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그대로 따라하진 말아주세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한 학점은행제 필수 이수과목에 대해 상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 연결된 글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취득 방법/학점은행제 이수 과목

※ 이 글은 플래너 없이 나홀로 사회복지사 2급과 건강가정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동시 취득하는 이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every-form.tistory.com

 

사회복지사 학점 인정 신청 시 주의할 점

  교육원에서 학점 인정 신청을 대행해 주기도 합니다만, 안 해주는 곳도 있다고 해서 학점 인정 신청 및 주의점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시 주의할 점

  일단 처음 시작하는 분이시라면 학점은행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이트에서 학습자등록 부터 해야합니다. 학습자 등록은 상시 가능하지는 않고 1, 4, 7, 10월에만 가능합니다. 등록하려면 학습자등록신청서와 최종학력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또는 등기우편으로도 제출 가능하니 해당 사이트에 가셔서 본인이 온라인 제출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2급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 방법/신청서 양식

이 글은 플래너 없이 나홀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학습자 등록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에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고졸

every-form.tistory.com

 

  학점인정 신청 시 주의할 점

  학습자 등록을 마무리했다면 이제 학점인정 신청을 해야합니다. 학점인정 신청도 마찬가지로 1, 4, 7, 10월에만 가능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인정 가능한 최대 학점이 연간 42학점, 학기당 24학점이라는 점입니다. 만약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에  한 학기에 32학점을 이수해도 인정되는 학점은 24학점에 불과합니다. 또 한 개 교육기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최대학점은 학사의 경우 105학점, 전문학사의 경우 60학점(2년제), 90학점(3년제)이니 유의하여야 합니다. 

  또 많이들 착각하시는 부분이 학기제입니다. 교육원의 기수에 따라서 학기가 나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착각입니다.  교육원에서는 최대한 학습자들이 많은 과목을 듣게 하는 것이 목적이니만큼 한 학기에 여러 기수의 강의를 개설합니다. 그러나 한 학기당 이수할 수 있는 과목은 3학점짜리 8과목이 최대 입니다. 학기는 종강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강의를 2021년 2월에 시작해 2021년 5월에 종강했다면 7월에 학점인정신청시 2021년 1학기로 학점 인정 신청하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학기의 구분

 

 사회복지사 2급 취득과 그 이후

  앞으로 1급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계획 중이긴 합니다. 2급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필수 과목을 이수하거나 사회복지 학위를 취득하면 받을 수 있지만, 1급은 시험을 봐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복지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만큼 사회복지사 자격증 가진 분들이 많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대부분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계신 분이 정말 많아서 경쟁력이 없다고 하더군요.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과정에서 힘든 점이 많았기 때문에 왜 시작했을까 후회도 많이 했습니다만, 기왕지사 시작한 거 시험보고 1급까지 취득해보려고 합니다. 떨어지면 어떡하지....학사학위를 가지고 있고 2급 취득하신 분들은 1급 시험 응시 가능합니다. 2급을 취득하기 위한 상세한 과정은 향후 계속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누군가에게라도 제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