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합격 후기 / 공부 기간 / 공부 순서 / 교재 추천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합격 후기

2022년 20회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합격했습니다! 가답안 채점해보니 평균 60점을 넘었네요! 엄청 좋은 점수는 아니지만 합격해서 기쁩니다! 가답안으로 채점해본 제 점수는 1교시 80점, 2교시 78.67점, 3교시 58.67점입니다. 공부는 2021년 12월 첫째주부터 시작했어요. 저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넉넉히 공부할 시간은 없었지만, 그래도 여차저차 합격했네요. 혼자 교재만 보고 공부하면서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는데요.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은 저처럼 시행착오를 겪지 않길 바라며 이 글을 작성합니다. 모든 교재는 내돈내산으로 구입한 것이니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응시 자격

사회복지사 1급은 아무나 응시할 수 있는 시험은 아닙니다.  시험에 통과했다고 해도 응시자격을 검증받아야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은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제4조제1항 및 별표3에 나와 있어요.

 

저는 대학교(사회복지와 관계없는 전공)를 졸업한 후,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과목을 이수하여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했는데요. 저처럼 사회복지와 무관한 학과를 졸업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분은 응시자격 3번 항목에 해당되어 1급 시험을 보실 수 있어요!  다만, 4년제 대학이 아닌 전문대를 졸업하신 분들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있다고 해도 경력이 있어야 응시 가능합니다! 그리고 날짜 확인! 날짜 확인도 잊지 마세요!! 해당 연도의 학점인정 기한을 공고에서 정하고 있으니 반드시 응시 이전에 본인의 학점인정날짜를 확인하셔야 되요!  

▶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응시 자격 (출처:2022년도 제20회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시행계획 공고)

3. 법령에서「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
※ 2022년 2월 28일까지 동등학력 취득자 포함
※ 학점인정은 2022년 2월 28일까지 등록 완료된 학점까지만 인정

만약 본인이 응시자격이 되는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시험공고일부터 시험일 이전까지 응시자격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응시자격 서류심사 사전 안내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이를 통해서 확인받으시면 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일정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1년에 1회 치러지는 정기시험입니다. 시험은 대개 1월 셋째주나 넷째주 토요일이고요. 접수는 보통 한달 전인 12월 초에 큐넷(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을 통해 인터넷 접수를 받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일정

 

사회복지사 1급 시험 과목 및 합격기준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큐넷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시행하는 다른 모든 시험과 마찬가지로 평균 60점 이상에 각 과목중 하나라도 40점 미만이면 과락으로 떨어지는 시험입니다. 크게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세 과목으로 나뉘며, 평균이 60점 이상이더라도 이 중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면 과락으로 탈락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 과목 시간표

사회복지사 1급 시험 과목은 3과목이지만 수험생이 실제로 공부해야 하는 과목(세부영역)은 총 8과목으로 공부량이 제법 많습니다. 이처럼 공부량이 많을 때에는 그 양을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8개 과목에는 중복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함께 묶어 공부한다면 반복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많은 합격생들이 권하는 방법인데요.

 

아래  순서대로 공부하시면 시간을 아낄 수 있어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지역론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론 >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복지사 1급 공부 방법 교재 강의 추천

사회복지사 1급 공부를 혼자 하면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어요. 보다가 버린 교재도 많고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제 사례를 참고하셔서 저처럼 고생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본인의 배경지식이 충분히 있고, 학과 공부를 충실해 해서 더 이상의 이론공부가 필요 없으신 분들은 바로 문제풀이로 넘어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배경지식이 없고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들은 강의가 전부라면 사회복지사 1급 강의를 들으며 문제풀이를 평행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그랬으면 좋았을 걸...  

 

제가 추천하는 강의는 유튜브의 에쎕 무료 강의입니다. 교수진 모두가 훌륭하고 잘 가르쳐주세요.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대해서도 잘 알고 초점 강의를 해주십니다. 이 강의를 모르고 지역평생학습관에서 제공하는 강의나 다른 강의를 들으면서 시간을 버렸는데요. 제가 들어본 무료 강의 중에는 에쎕이 최고였어요. 저는 시간이 촉박해서 모든 강의를 다 듣지는 못했습니다만, 큰 도움이 되었어요.

 

교재는 요약집 + 단원별 기출문제집 + 모의고사 문제집 이렇게 세 종류만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처럼 시간 부족에 허덕이는 직장인이라면 에쎕 요약집 교재를 구매하실 것을 추천해 드려요. 저는 해커스 사회복지사 1급 통합이론+기출 교재와 어대훈 사회복지사 1급 핵심요약노트를 보았는데요. 해커스는 너무 양이 많아서(옥편 두께였음) 2개월밖에 없던 저에게는 무리였기 때문에 중도에 버렸고, 대체품으로 구입한 어대훈 사회복지사 1급 핵심요약노트는 개정된 사회복지사 1급 출제영역과 맞지 않아서 버렸어요(생태체계이론이 실천론에 실려있더라고요..인행사로 개정됐는데...ㅠ.ㅜ). 이 모든 책을 버렸을 때는 한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저는 인터넷에서 떠도는 요약집을 다운 받아서 봤는데요. 내용도 부실하고 보기 힘들었습니다. 에쎕 강의에 맞춰서 들을 수 있는 에쎕 핵심요약집 교재를 꼭 사세요. 만약 제가 요번 시험에 떨어졌다면 그 에쎕 요약집 교재를 구매해서 다시 강의를 찬찬히 들었을 것 같네요.

 

기출문제풀이 교재는 단원별로 되어 있는 교재를 구입하세요. 제가 본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집 교재가 딱 그런교재였습니다. 과목별 기출문제집은 많지만 이렇게 한 과목 내에 단원별로 구분되어 기출키워드까지 잘 정리된 문제집은 이것밖에 모르겠네요. 이 책은 정말 알뜰살뜰 잘 봤어요. 개정된 법에 맞춰서 문제유형도 2022년에 맞게 변형을 해줘서 혼동없이 공부할 수 있었어요. 해설은 조금 부족한 감이 있지 않나 싶긴 했지만, 그날그날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고 기출문제유형을 확인하기에 적절한 책이었어요. 

 

모의테스트는 꼭 실전처럼 해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시험 때 시간 분배를 잘 할 수 있어요. 긴 시험시간동안 집중력도 유지할 수 있고요. 저는 김진원 족집게 모의고사(5회차)를 구입해서 모두 실전처럼 풀어보았는데, 1회차를 풀어본 첫 날은 기진맥진해서 채점만 겨우 할 수 있을 정도였거든요. 모의고사 난이도는 높은 편인 것 같습니다. 특히 인간행동과 사회행동 부분은 이건 좀 아니다 싶은 문제도 있긴 했어요. 제가 만약 시험에 떨어졌다면 이 모의고사 문제집은 그냥 버리고 다른 모의고사 문제집으로 준비했을 것 같습니다. 

 

직장과 병행하다보니 하루에 공부할 수 있는 최대시간이 4시간에 불과했어요. 암기할 내용이 많은 법제론과 정책론 부분은 상대적으로 소홀할 수 밖에 없었고 그래서 그닥 좋은 점수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공부하다 보면 어떤 과목은 나와 맞는지 안맞는지 판단이 가능해지는데요. 맞는 과목(점수가 잘 나오는 과목) 위주로 오히려 열심히 공부하셔서 전략과목으로 가져가시는 게 평균 점수를 높게 가져가는 데 더 유리합니다. 제 경우 1교시의 조사론이 어렵다고 해서 거의 공부하지 않았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점수를 가져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조사론은 7개나 틀렸지만, 인행사는 3개만 틀렸고 그래서 80점이라는 점수를 얻을 수 있었어요. 2교시에서는 실천론을 전략과목으로 잡았고요. 3교시에서는 모든 과목이 다 어렵고 맞는 게 없어서 그냥 균형있게 공부한다고 했지만 제일 낮은 점수인 58점이 나왔네요. 평균 60점과 과락만 면하면 합격하는 시험이니 모든 과목에 동등한 시간과 노력을 분배하는 건 비효율적일 수 있으니, 공부해가면서 전략과목을 정하고요. 어려운 과목을 붙잡고 씨름하면서 시간버리지 말고 적당히 기본만 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이상 제 합격 후기였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모든 분들이 합격하시길 진심으로 바래요!

 

내가 구입한 사회복지사 1급 교재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