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취업 / 노인 일자리 담당자 면접 질문 / 면접 후기

  노인일자리 담당자 면접을 다녀왔어요! 두 번째 면접이다보니 지난번 보다 좀더 자연스러워진것 같긴 합니다.  사실 제가 정말 관심있는 분야는 노인복지 분야입니다. 그래서 더 의욕적으로 면접에 임한 것 같기도 해요.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노인 복지 전문가로서 성장하는 것이 제 목표인데요. 앞으로 노인 인구가 청년 인구의 배가 될 것이고, 노인들에 대한 복지수요는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에 반해 노인 복지 분야는 사회복지사들 사이에서도 기피하는 분야인 것 같아요. 그만큼 힘들기도 하고, 급여 수준도 높지 않기 때문일텐데, 노인복지 전문가가 부족한 작금의 현실에서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복지계에 발을 들이는 사람으로서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거라고 봅니다! 노인복지 분야는 충분히 경쟁력 있는 분야니까요.

 

스웨덴 요양원 유스칼란(Ljuskällan) 모습 출처:https://www.facebook.com/LjuskallanYstadsKommun/photos/pcb.4488155761285397/4488155317952108/

  

 

노인일자리 및 사업활동 지원 사업이란?

노인일자리 및 사업활동 지원 사업이란,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크게는 공공형과 근로형의 두 종류로 나뉩니다.

공공형의 경우는 어르신들의 자기만족과 성취감을 위한 봉사활동입니다. 따라서 공공형에 참여하셔도 어르신들에게 활동지원비 이상의 금액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독거노인의 안부를 확인하는 노노케어 사업 등이 있어요. 

근로형은 근로의 대가로 금전을 지급받을 것을 약정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이루어지는 소득활동입니다. 어르신들은 다른 어르신들과 경쟁하여 면접을 통과해 일자리를 차지해야합니다. 일자리를 통해 어르신들은 적으나마 소득을 얻으실 수 있어요. 

  

근로형은 그 근로형태에 따라 사회서비스형, 민간형으로 나뉘는데요.

 

사회서비스형은  노인의 경력과 활동역량을 활용하여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지역사회 돌봄, 안전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로서 지자체에서 급여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보육교사 보조, 새터민 등의 정착지원, 우체국 행정업무 지원 등이 있어요.

 

민간형의 경우 지자체에서 급여를 일부 제공하고 일부는 민간에서 제공하거나 온전히 민간에서 급여를 충당하는 일자리를 말합니다. 민간형은 시장형, 취업알선형, 시니어인턴십, 고령자친화기업 으로 나뉘는데요.

 - 시장형 사업단 : 참여자 인건비 일부를 보충지원하고 추가 사업 수익 으로 연중 운영하는 노인일자리

 - 취업 알선형 : 수요처의 요구에 의해서 일정 교육을 수료하거나 관련된 업무능력이 있는 자를 해당 수요처로 연계 하여 근무기간에 대한 일정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일자리

 - 시니어 인턴십 : 만 60세 이상자의 고용촉진을 위해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하여 계속고용을 유도하는 사업

 - 고령자 친화기업 : 고령자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적합한 직종에서 다수의 고령자를 고용하는 기업 설립 지원

 

예컨대 시장형 사업단은 지자체에서 노인들이 근로하는 카페나 반찬가게, 서점 등을 만들어 일자리를 제공하는데요. 여기서 나오는 수익으로 노인분들의 임금을 충당합니다.

세종시 노인일자리 시장형 사업단 카페 콩카페

 

취업 알선형의 경우는 대부분 경비나 미화직 등 인력파견 형태입니다. 

시니어 인턴십의 경우는 60세 이상 노인을 채용하려는 기업들을 모집해 지원금을 주면, 해당 기업에서는 노인분들을 고용하여 근로를 댓가로 임금을 지급합니다. 현재는 GS리테일, CJ대한통운 등의 유통 기업에서 시니어인턴제도를 운용하고 있고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고령자 친화기업은 정부지원금을 받는 대신 노인을 안정적으로 고용하는 기업으로서 현재 농업에서 제조업,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고 있어요.

 

2022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운영안내.pdf
4.07MB

 

 

 

노인일자리 담당자 / 전담인력이 하는 일 / 월급 얼마?

노인일자리 및 사업활동 지원 사업은 보건복지부를 통해 선정된 수행기관에서 이루어집니다.  대부분 위탁받은 수행기관이란,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종합복지관, 대한노인회 등등이에요. 노인일자리 담당자는 1년 계약직이고, 숙련된다고 해서 연봉이 오르거나 정규직으로 전환된다거나 하는 이점이 없어서 이탈률이 높은 편입니다만 딱히 대책이 없는 것을 보면 보건복지부나 지자체에서는 노인일자리 담당자를 소모품처럼 생각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어차피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은 넘쳐나고 사회복지사들의 일자리도 부족하니까요. 다만, 수행기관 측에서는 숙련된 노인일자리 담당자들의 이탈로 인해 재교육 및 업무지도를 다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보니 불편하긴 하겠죠. 

 

노인일자리 담당자의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참여자 모집, 선발, 교육 및 활동관리 지원 󰠏

- 매 월별 참여자 활동비(또는 임금) 지급 및 노인일자리업무시스템 관련 업무 󰠏

- 권역 내 신규 노인일자리 프로그램 개발

- 기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추진과 관련된 업무 등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이외 타 업무 지원불가

 

노인일자리 담당자 급여 / 전담인력 월급 얼마일까?

 

노인일자리 담당자 전담인력의 급여는 다음과 같습니다.(보건복지부 2022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운영안내 참고)

 

-2022년 기준

월 1,976,000원

처우개선비 연 1,261,000원 이내

 

위 금액은 세전 및 4대 보험 공제 전 금액이에요. 실수령액은 저거보다 훨씬 적을 겁니다.

 

스웨덴 요양원 유스칼란(Ljuskällan) 모습 출처:https://www.facebook.com/LjuskallanYstadsKommun/photos/a.1271843302916675/4366951740072467/

 

 

노인일자리 담당자 / 사회복지사 면접 질문

 

1. 앞으로 입사 이후의 포부는 무엇인지?

 

2. 민원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3. 조직내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4. 나름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는지?

 

5.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에 대한 생각은? 

 

6.  본인이 앞으로 하고싶은 노인 일자리 사업이 있는지?

 

7. 자신의 강점과 약점은? 노인일자리 담당자로서 답변해주세요.

 

 

노인일자리 담당자 면접 후기

 

급속도의 변화를 겪으면서 노인분들이 시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신체적 기능이 약해지는 것을 두고 마치 쓸모없는 사람인 양 취급하는 것이 사실인데요.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노인 한 분이 가지고 있는 숙련된 기술과 누적된 지식은 우리 사회에 유용한 자원이 될 수 있을 거에요. 할머니들이 옛부터 배워서 해오신 조리 방법 등은 어떤 책에서도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이처럼 소중한 자원들을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해서라도 다양한 일자리 제공과 사회활동 지원이 이뤄지길 바래봅니다. 현재는 질 좋은 일자리가 없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정부나 지자체 민간의 지원이 확대되기를 바랄 뿐이에요. 더불어 노인일자리 담당자에 대한 고용도 안정되면 좋겠군요.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