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 중간 평가서 예시 / 장애인 거주시설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로 작성된 글입니다. 

 

장애인 거주 시설 현장실습 실습 중간 평가서 예시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예시 장애인 복지시설

 

실습 중간 평가서

 

실습생명 ○ ○ ○ 기관명 OO마을
실습기간 2014.06.30-07.25 실습지도자 ○ ○ ○
실습평가일 2014.07.11 실습지도교수 ○ ○ ○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➀ 1주차

      - 오전에는 주로 장애인거주시설의 행정 및 장애인 복지현장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되는 교육(장애인과 장애인욕구에 대한 이해 등)을 받았으며 오후에는 현장참여 실습으로 사회복지사와 동행하여 일상생활지원(식사지 도, 개인위생관리, 의생활 관리 등)에 관한 교육 및 실제 서비스를 제공함.

➁ 2주차

- 오전에는 장애인거주시설 내 각 사업별 부서에 대한 교육으로 전문화된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업무를 파악함. 행정회계 공문서 작성의 원칙 및 실제와 사업내용별(기획・홍보사업, 자립지원서비스, 의료지원서비스 등)로 균형감 있는 역할습득의 기회를 가짐. 오후에는 사업별 현장체험(공문 서 작성, 기획자료, 홍보자료 작성)을 중심으로 관찰과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실제 현장 활동의 과정을 익혀나감.

 

  1.2. 평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장애인거주시설을 실습지로 선택한 동기와 각오를 다시 점검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공문서 작성 등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시하는 행정과정을 배우니 마치 사회복지사가 된 듯한 기분이 들어 뿌듯했 다. 실제 현장에서 접하는 장애인과 장애인의 욕구, 유사체험 등은 학교에서 배웠던 이론과는 달리 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을 모델로 현장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현장감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다. 더구나 자립지원서비스를 실제로 보조하면서 담당 복지사에게 받은 교육을 다시 되새길 수 있었는데, 일례로 식사지원 및 신변처리지원 시 어설픈 실습생의 긴장감으로 자주 실수를 하게 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편함을 더했다. 최대한 잔존능력에 맞추어 일상생활을 지원해야함에도 불안한 마음에 클라이언트 본인이 원하지 않는, 필요치 않은 서비스까지 하려는 나 자신의 모습을 보며, 이를 담당 슈퍼바이저와 의논하고 피드백 받으며 케어의 원칙과 기술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새겨 보는 기회를 가졌다. 이런 실수를 경험으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현장 사회복지실천의 바람직한 태도를 익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직 실습의 중간단계에 있지만 교육을 통해 시설의 구조, 프로그램, 역동 등을 볼 수 있어서 시설 전체에 대한 이해와 무엇보다 사회복지조직을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유익했다.

 

  1.3. 앞으로의 계획

  총 4주차 실습과정 중 2주차까지 실습과정이 진행되었다. 향후 3주차에는 거주시설 내 대상자관리의 핵심 업무인 사례관리에 대한 교육과 실제 상담 및 사례관리의 제반 과정에 대한 실제적 참여가 이루어질 것이다. 사례관리의 각 단계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하고 상담일지 작성 등 업무처리 절차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이후 장애인 거주시설과 연관된 다양한 사업(프로포절 작성, 지역자원 의 발굴, 관련시설 방문 등)에 대한 실습교육으로 기관의 외부자원 발굴 경험과 활용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알아볼 것이다. 또한 장애인거주시설의 인접분야 및 지역 내 타 시설에 대한 방문을 통해 다양한 복지기관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배울 것이다. 더불어 실습 4주 안에 현장의 실천기술을 모두 습득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사회복지사로서 가져야 할 태도, 인식에 대해 선배 사회복지사들과 보다 적극적 대화 시간을 가 져볼 계획이다.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➀ 업무관리(시간준수, 과제물 제출)

- 출, 퇴근시간과 업무시간은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다. 실습생의 성실성(출, 퇴근 시간 및 지각 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실습생을 평가한다는 슈퍼바이저의 OT로 첫 1주 며칠은 긴장감으로 새벽에 잠을 깨는 바람에 오히려 실습교육 중 졸음을 참아야했다. 이후에는 원활하게 일정에 맞출 수 있었다. 과제물 제출은 현재까지 모두 수행했으며, 어려운 내용은 자료를 많이 찾아보고 피드백 받은 부분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점검했다.

 

    ➁ 직원 및 실습지도자와의 관계

- 실습 슈퍼바이저는 물론 실습참여 사회복지사와 원만한 관계유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인사를 하며 밝은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가끔 클라이언트를 주로 케어하는 선생님들의 지친 모습에 반가운 인사를 하기 민망한 때도 있어 인사를 적극적으로 하지 못할 때도 있었다. 나중에 슈퍼바이저의 피드백을 받으니 실습생들의 활기찬 모습이 선생님들에게 힘을 줄 수도 있으니 염려 말고 기운차게 인사를 하라고 하셨다. 선배 사회복지사에게 존중하는 마음을 담아 예의를 갖추되 경직됨과 유연함 사이에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해야겠다.

 

    ➂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 학교 동기생들과는 이미 친숙한 관계였고 서로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 실습을 나왔으므로 협조적인 자세로 소통하였다. 그러나 타 학교 학생들과는 처음에 다소 거리가 있어 실습생 전체를 아울러야 할 실습생 대표를 맡아 먼저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했다. 이를 위해 조별 과제가 주어지면 학교별로 골고 루 조원이 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해 나갔다. 실습생 대표로서 동료들에게 힘과 격려를 보내는 역할 뿐 아니라 실습지도자와 실습생간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모든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동료 실습생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피드백을 받기도 하였다.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➀ 행정적 측면 :

- 현장실습일지를 기록하면서 클라이언트와 프로그램 진행사항을 관찰하고 기록 하는 기술

- 복지시설의 윤리경영의식을 이해하고 시설운영(행정 포함)의 정신 및 동기를 구 체화함

- 케어일지 및 관찰일지 작성요령

- 사례관리대상자의 상담기록과 사례관리양식지 사용법

- 사업계획 구상 및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단위사업계획 구상 및 사업계획서 작성

 

    ➁ 프로그램진행 측면 :

- 장애아동 보호 및 교육프로그램 보조방법

- 장애아동 위생관리(신변처리훈련, 양치 및 씻기 도와주기)

- 장애아동 식사지도

- 집단놀이(블럭놀이 등 지도)

 

    ➂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 측면 :

- 시설 선생님들에게는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신뢰감을 주면서 친밀감을 나타내는 균형의 훈련을 하고 있다. 더불어 동료 실습생과 시설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 조직, 조직의 위계, 협력・친밀・예의에 대해 배우고 있다.

 

    ➃ 클라이언트체계 개입기술 측면 :

- 뇌병변 아동별 특성을 관찰하고 아동마다의 특성, 흥미, 잔존능력에 맞추어 실습생의 특기를 살려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을 배우게 됨

- 발달장애아동은 짧은 주의집중이 특징적이므로 짧은 시간에 집중적이고 반복적으로 지도해야 함을 이해하게 됨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 케어담당자의 자기관리 기술

- 장애아동이 자신을 사랑으로 대하는 보호자, 수용적이고 이해하는 교사에 대하여 민감하다는 지식

- 장애유형 및 특징에 따른 교육내용 및 방법, 장애아동 대상별 놀이프로그램 진행기술

- 사례관리 대상자 상담방법 및 진행요령

- 인적・물적 후원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 복지 프로그램에 동참할 잠재 자원봉사자들을 동원하는 능력과 기술

-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 주민들과 어우러지는 이벤트 등의 조성 능력과 기술

-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 지식과 기술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장애인에 대한 케어방법을 배우기는 했으나 숙달되지 못했기에 무엇보다 개별적으로 클라이언트를 만나 케어를 해야 하는 부담이 가장 컸다. 잔존능력 강화를 위해 안타까 운 장면을 지켜만 보아야하는 부담은 실습지 선택에 대한 잠깐의 후회를 가져다주기도 했다. 도움을 주려는 마음이 일어날 수는 있으나 행동으로 도움을 주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는 점은 아직도 어려운 과제이다.

  그리고 묻고 싶은 질문이나 필요한 자료가 있을 시 사회복지사에게 질문을 하고자 하나 매우 분주한 가운데 업무를 하는 것 같아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다. 실 습총괄 슈퍼바이저에게 도움을 요청하니 담당복지사에게 직접 얘기하는게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피드백이 있어 이러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자세를 갖는 노력을 해야겠다.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실습초기 OT때 배포된 실습 일정이 변경되어 진행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계획된 일정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었다. 사회복지현장의 특성상 긴급업무처리 요구, 분주한 일정 때문임이 충분히 이해되나 실습생들의 입장에서는 마침 분야별 과제와 프로그램 준비 시간의 부족으로 당황한 적이 있었다. 그럼에도 현실적 이유라는 점이기 때문에 오히려 실습생들을 위해 시간을 쏟는 것에 감사드린다.

  실습지도자에게 바라는 점은 사회복지이론과 현장에 대한 통합적 관점에서 교육을 해 주시고 예비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 맞는 자질과 품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으면 한다. 특히 현장에서의 경험담을 많이 들려주어 실습생들이 현장에 나갔을 때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조언을 부탁드리며, 지금처럼 실습생에 대한 인격적인 존중과 격려가 지속적으로 동반되기를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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