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예시/ 1일차부터 마지막 날까지
- 사회복지사
- 2021. 8. 9. 16:44
이 글은 제가 직접 지역아동센터에서 10일간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하는 동안 작성했던 실습일지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평가에서 백점을 받았습니다. 아이들과 부대끼며 겪은 바를 상세히 기록한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홀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님들을 위해 올리는 자료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제 저작물을 불법으로 복제하여 해피캠퍼스 등을 통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사례를 보신다면 알려주세요. 법적으로 조치하겠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1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4. 26.(월)
3. 오늘의 목표 :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을 이해하고,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방법을 습득한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4:00 |
오리엔테이션 | 센터장님께 OO지역아동센터 전반의 업무와 역할에 대해 배우고 실습생으로서 준수하여야 하는 사항 및 방역 수칙을 학습함. |
14:00 ~17:00 |
학습지도 | 8~12세 아동의 문제집을 채점하고, 아이들이 모르는 문제에 대해 질문하면 가르쳐주거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함. |
17:00 ~18:00 |
저녁식사 | 저녁 식사 및 휴식(아동들은 센터 내부에서 식사를 하고, 실습생은 방역수칙에 따라 센터 외부에서 식사함) |
18:00 ~20:00 |
특별활동 | 난타 공연 연습을 도움. 연습 중 북채에 맞거나 실수로 기물을 파손하는 등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함. |
20:00 ~21:00 |
활동물 제작 | 아이들이 간식을 먹는 시간에 성공적인 난타 공연을 위하여, 공연에 필요한 태극기 깃발을 보수 · 제작함. |
21:00 ~22:00 |
귀가지도 및 정리 | 가정통신문(금요일 특별활동 관련) 배부 후, 아이들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센터를 정리함.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실습 첫날이라, 어색하고 부족한 모습이었지만, 지도자 선생님의 가르침과 아이들의 관대함 덕분에 자연스럽게 OO지역아동센터의 일원으로 녹아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들의 기초학습이 부족하다고 들었으나, 정작 학습지도할 때 본 바로는 기초학습 이상의 학습능력을 갖추고 있는 듯해서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아마도 OO지역아동센터의 선생님들의 꾸준한 수준별 학습 지도 덕분인 것으로 보이며, 근래 계속된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렇듯 훌륭한 학습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는 것에서 감명을 받았습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약간의 두려움과 설레임 가운데 시작됐을 첫날 실습, 클라이언트들의 눈높이 학습 지도에 힘써준 실습생 수고 많았습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2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4. 27.(화)
3. 오늘의 목표 :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에 대해 이해한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7:00 |
학습지도 | · 아동의 문제집을 채점하고,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알려주었음. 대부분의 아동이 자율적으로 분량을 조절하며 자신이 해야하는 학업에 대해 충실하게 참여하는 모습임. 다만,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면 집중력을 잃고 산만해지는 경향을 보이는 일부 아동은 바로 채점과 칭찬을 병행하면서 학습에 다시 몰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스스로 정한 분량을 마칠 수 있도록 격려함. · 한 아동은 계속 집중하지 못하고 있기에 물어보니, 어지럽고 몸 상태가 나쁘다고 하므로, 어제 오리엔테이션 때, 실습지도자님께 들은 바대로, 지도자님께 아동의 상태에 대해 즉시 말씀을 드렸고, 지도자님은 아동을 살펴보시고 바로 귀가 조치하셨음. |
17:00 ~18:00 |
저녁식사 | 저녁 식사 및 휴식(아동들은 센터 내부에서 식사를 하고, 실습생은 방역수칙에 따라 센터 외부에서 식사함) |
18:00 ~20:00 |
특별활동 | 난타 공연 연습을 도움. 내일 공연이 예정되어 있어, 매우 열정적인 연습이었음. 공연에 참여하지 않는 저학년 아이들과 함께 놀면서 아동이 센터를 이용한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등을 물어 보았음. |
20:00 ~21:00 |
놀이활동 | · 레고 조립을 하면서 놀이에 참여함. 일부 아이들끼리 레고 조각을 가지고 다툼을 벌여 한 아이가 울기도 했으나, 원만하게 서로 합의하여 서로 필요한 부품을 교환하도록 유도함. 어떤 아동은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책을 보기에 함께 그림책을 보면서 숨은 그림 찾기를 하였음. · 함께 어울리고 놀면서 아이들의 이름과 성격 가족관계 및 또래 관계에 대해 조심스럽게 물어보았음. 아동 대부분이 맞벌이 가정에 있었으며, 대가족을 이루고 사는 아동도 있었음.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신의 친형제와 함께 센터를 다니고 있다는 사실도 파악함. |
21:00 ~22:00 |
귀가지도 및 정리 | · 보호자가 방문하여 아동을 데려갈 때마다 보호자께 인사를 드리고 지도자님이 준비해 놓은 간식을 드리며, 아동을 인계하였음. 대부분의 아동은 보호자가 오면 놀이 중간에도 반갑게 뛰어나가 집에 갈 준비를 함. · 한편, 집이 먼 일부 아동들은 봉고차로 귀가 조치하는데, 한 아동이 유난히 늦게 준비하여 탑승함. 그래서 그 아이가 다른 아이들로부터 차량의 출발이 늦어지는 것 때문에 핀잔을 들었음. 듣자 하니, 늘 그 아이가 늦장을 부리며 늦게 귀가 차량에 탑승한다고 하므로, 차후에 그 아이에게 집에 가기 싫은 것인지, 그렇다면 왜 집에 가기 싫은 것인지 조심스럽게 물어봐야겠다고 생각함.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행동양식은 각 아동이 속한 가정의 상황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아동은 사촌들과 한 집에서 사는데, 0~3세의 사촌 동생들이 밤에 계속 울어서 잠을 제대로 못 자는 날이 많다고 합니다. 이 아이의 경우 수업 지도 중에도 멍하게 있거나 피곤해하면서 집중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는 최선을 다해서 정해진 학습 분량을 채우고자 노력했습니다. 한정된 자원 내에서 센터의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아이들도 그러한 선생님의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러한 아동을 보면서, 아동의 욕구와 필요,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와 상황을 아울러 살피며, 어떻게 해야 이 아이들을 도울 수 있을지 생각하게 되는 하루였습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현장실습을 통하여 지역아동센터 내의 취약계층 가정이 어떤 사회·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는지를 알고 이들 가정을 대상으로 지역사회복지실천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3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4. 28.(수)
3. 오늘의 목표 : 특별활동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프로그램의 실행을 이해한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5:00 |
학습지도 | · 저학년 아동의 숙제와 문제집 푸는 과정을 지켜보며,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알려주었음. 아동 지도 교사와 근로장학생이 아이들의 학습을 돕고 있는데, 배울 점이 많다고 느꼈음. 아동이 집중하지 못하고 사담을 나누고 있으면, 아동 지도 교사가 나서서 자리 배치를 바꾸고 다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율하였음. 본 대로 따라해 보려 했으나, 아이들이 말을 듣지를 않기에, 두 아이들 사이에 엉거주춤 자리잡고 앉아 학습에 몰두할 수 있도록 도움. · 난타 공연이 있는 날이라, 고학년은 인근의 OO근린공원으로 이동할 채비를 하는 등 분위기가 산만하여 아이들이 학습에 집중하기 어려웠으므로 아이들의 학습 분량을 적게 조절하면서, 내일 분량을 늘려야 한다고 말해두긴 하였음. 다만, 모레에 “고운꽃식물원”으로 견학을 가는 일정이 잡혀 있어 내일도 아이들이 들떠 있을 것 같고, 학습 분위기가 제대로 조성되기 힘들 것 같음. 아이들의 견학에 대한 기대감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엄격하게 학습을 지도해야겠다고 다짐함. |
15:00 ~17:00 |
특별활동 | · 지역아동센터에서 약 400m 정도의 거리에 있는 OO근린공원에서 난타공연을 위하여 북을 옮기는 등 공연 준비를 도움. · 공연 준비를 마친 후, 공연에 참가하지 않는 일부 아동은 관람을 위하여 조를 편성하여 이동함. 나는 1학년 3명과 3학년 1명을 데리고 함께 이동하였음. 한 아이는 너무 들떠있어 이동 중에 계속 뛰쳐나가려고 해서 행동을 제지하느라 애를 먹었음. 정작 공원에 도착하자마자 신나서 뛰어놀다가 한 아이가 넘어졌고, 무릎에 상처를 입었음. 그 아이를 센터로 데려가 상처를 소독하고 다시 공원으로 복귀하였으나, 선생님이 데리고 나오면 안된다고 하심. 다쳐서 그런 것도 있으나,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부주의에 대해 반성하고 조심성을 가질 수 있도록 훈육해야 한다는 의미로 말씀하심. 행사가 끝나고 저녁식사를 위하여 다시 센터로 돌아오는 길에, 출발할 때와는 달리 침착해진 아이들을 보면서 코로나 시국에 부족한 신체활동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함. |
17:00 ~18:00 |
저녁식사 | 저녁 식사 및 휴식(아동들은 센터 내부에서 식사를 하고, 실습생은 방역수칙에 따라 센터 외부에서 식사함) |
18:00 ~20:00 |
창의력 놀이 | · 보드게임 교사가 방문하여 보드게임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삼삼오오 모여 앉아 함께 보드게임을 하였음. 네 개의 책상에 각자 원하는 보드게임을 고른 후 자율적으로 모여 게임을 하였음. 아이들 모두 매우 즐거워 하였고, 게임의 규칙을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음. · 와중에 남매지간인 두 아이가 서로 때리는 모습을 발견하였음. 처음에는 가볍게 투닥거려 가만히 지켜만 보았으나, 머리채를 잡고 흔드는 등 과격해지므로, 즉시 제지시키고 두 아이를 사무실로 데려가 지도자님께 인계해 드렸음. 두 아이 모두 훈계를 듣고 보드 게임에서 제외되는 벌을 받았음. 두 아이 모두 교실 한켠에서 우두커니 떨어져 앉아 있도록 하고 한동안 진정되어 가는 모습을 지켜봄. · 일부 아이들은 게임에서 지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매우 분노하는 모습을 보임. 이번에는 졌지만 다음에는 이길 수도 있다며 진정시키고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고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움. |
20:00 ~21:00 |
간식 배식 | · 보드게임을 정리하고, 차례대로 손을 씻은 후 배식대 앞으로 나오면 간식을 배부함. 간식을 다 먹은 후에는 먹은 것을 깨끗이 치울 수 있도록 지도함. |
21:00 ~22:00 |
귀가지도 및 정리 | · 보호자가 방문하여 아동을 데려갈 때마다 오늘 이런저런 일이 있었고, 이런 점을 잘했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었으나, 다른 아이들을 지켜보느라 그러지 못한 점이 아쉬웠음. · 늘 귀가 차량에 늦게 탑승하는 아이에게 집에 가기 싫은 것인지 물어보았으나, ‘그럴 수도 있잖아요’라고 두리뭉술하게 대답함. 아동의 행동에 대한 동기를 알고자 한다면 라포 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끼며, 짧은 시간 이 많은 아이들을 세세하게 돌보는 선생님들과 지도자님이 대단하다고 생각하였음.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난타 공연 및 창의력 놀이 등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부족한 인력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아이들에게 최선의 자원을 제공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 선생님들의 노력이 느껴졌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려면 어떠한 준비가 필요하고 어떤 방법으로 외부의 자원을 끌어올 수 있는지 전체적인 실무 과정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아이들이 학업 이외의 활동으로 모처럼 즐거워하고 난타 공연을 통해 스스로 뿌듯해하는 모습이 매우 보기 좋았습니다. 이처럼 아동의 자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작은 활동들이 모여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되는 바탕이 되는 것이구나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저 역시도 아동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도록 많이 배우고 노력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특별활동에 참여하면서 느끼는 감성과 즐거움에 함께 동참하며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를 바랍니다. 난타 활동은 클라이언트의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 함양, 음악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향후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4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4. 29.(목)
3. 오늘의 목표 :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의 개별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7:00 |
학습지도 | · 며칠 전부터 숙제를 어려워하던 여아(5학년)가 있어서 문제풀이를 하는 것을 도와줌. 공배수와 공약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개념을 아직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서, 일단 개념을 알려준 후 스스로 풀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잘 풀면 칭찬하였음. · 저학년 아동의 경우 내일 견학 일정으로 들떠 있어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 다소 엄하게 대하며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함. |
17:00 ~18:00 |
저녁식사 | 저녁 식사 및 휴식 |
18:00 ~19:00 |
특별활동 (견학) 준비 |
내일 ‘고운꽃식물원’으로의 견학을 위하여, 아동의 다과 및 음료를 나누어 담아, 내일 오전에 바로 분배할 수 있도록 준비함. |
19:00 ~20:00 |
우쿨렐레 교습 지원 | · 센터의 맞은 편에 있는 건물에서 우쿨렐레 교습이 있어, 해당 아동14명을 데리고 이동함. 프로그램실이 시장 내에 위치하고 있어 차량 이동이 많고, 늦은 시간 도로변 불법 주차도 많아, 아이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줄을 세우고 순서대로 이동하고 우쿨렐레 선생님이 원만하게 교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아동들을 지원함. · 아동 중에 일부가 줄을 세워서 순서대로 이동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품거나 강습 중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임. 아동들에게 지도 사항에 대하여 이해를 구하고 협조를 부탁하면 좋겠지만, 시간도 부족했고, 양보할 수 없는 안전의 문제이므로, 일단은 지시한 대로 따르도록 하였음. |
20:00 ~21:00 |
간식 배식 및 놀이 지도 | · 시간에 맞춰 간식을 배식하고, 간식을 먹은 후에는 깨끗이 먹은 것을 치우도록 지도함. · 아이들끼리 놀다가 서로 싸우지는 않는지, 다치지 않는지 살피며 놀이를 지켜봄. 혼자 노는 아이가 있으면, 다가가서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격려하였음. |
21:00 ~22:00 |
귀가지도 | 밤늦은 시간 귀가 차량이 먼 곳에 주차되어 있어, 아이들이 주차된 귀가 차량까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함.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학습 지도를 하는 동안, 아동이 가진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문해력이 부족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반면 OO지역아동센터가 가진 문화적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아동들이 서로의 차이보다는 공통점에 집중하고 원만히 어울리는 모습을 보면서 소소한 감동을 느꼈습니다. 이처럼 센터에서 아동은 교과학습에 대한 지도뿐만 아니라, 다양성에 대한 존중의 태도를 비롯한 인성적인 측면도 함께 배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우쿨렐레 수업과 같은 악기 교습을 통해 아이들의 성취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북돋워주며, 함께 연주하는 과정을 통해 좋은 교우관계를 형성하는 모습을 보면서, 다양한 교과 외 활동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특별활동 시 클라이언트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강사 선생님의 지도에 협력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실 이동 시 질서를 지키며 안전에 힘써주기 바랍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5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5. 3.(월)
3. 오늘의 목표 : 이론을 통해 학습한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4:00 |
특별활동 준비 | · 내일 예정되어 있는 칼림바 조립 및 연주 활동을 위하여 칼림바 부품과 장비들을 점검하고 정리하여 둠. 선생님의 가르침에 따라 조립과정을 간략하게 숙지하고 조별로 특별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안내를 받았음. · 미리 인터넷에서 칼림바의 조립과정을 검색해 자세히 공부해서 원만히 특별활동이 진행되도록 조력해야겠다고 생각함. |
14:00 ~17:00 |
학습지도 및 지도교수 방문 |
· 지도자님이 특별히 학습이 부족한 아동 몇몇에 대해 말씀을 주셔서 해당 아동을 집중적으로 지도하고자 하였음. 지도자님이 말씀하셨던 아동들 대부분이 이해력과 수리력은 중간 이상이나, 친구와 함께 잡담을 나누느라 집중하지 못하고 진도를 나가지 못하는 것으로 보임. 예를 들어, 5학년인 한 아동의 경우, 프로그램 실에서 교습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문제를 풀지 않겠다며 버티며 놀고 있기에, 친구와 분리 조치하여 진도를 나가도록 조치함.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문제를 어려워했으나, ‘통분’이란 분모를 같게 만드는 것이라고 알려주자마자, 모든 문제를 매우 빠르고 쉽게 풀어냄. · 학습지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동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학습 욕구를 자극하는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음. · 오후 세 시쯤 화상 전화를 통해 지도교수님의 방문 지도가 예정되어 있어, 지도자님께 말씀드리고 화상 통화를 진행하였음. 센터의 일손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고 아동의 학습 지도 중간에 시간을 내기가 어려웠으나, 절차적인 부분에 대해 아동과 선생님들 모두에게 양해를 구하고 지도교수님과의 화상 방문을 원만히 마무리 하였음. |
17:00 ~18:00 |
저녁식사 | 저녁 식사 및 휴식 |
18:00 ~20:00 |
놀이지도 | · 저녁 식사 이후 특별활동(난타 연습)을 위하여 책상을 치우고 북을 옮기는 등 준비하였으나, 특별활동 선생님이 질환으로 오시지 못하게 되어, 다시 북을 창고에 가져다 둠. 하지만, 책상을 다시 원위치에 두지 않고 아이들이 놀도록 당분간 쌓아두었음. 아동들은 책상을 치워둬 모처럼 넓어진 센터 안에서 부족한 신체활동을 하며 즐겁게 놀았음. 노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다치거나 서로 싸우지는 않는지 곁에서 지켜보았음. · 놀이 과정에서 고학년 남아가 2학년 남아를 세게 때리기에 즉시 강하게 저지함. 사무실로 바로 데려가고자 했으나, 두 남아가 다시 서로 잘 어울리므로 일단 그대로 두었음. 이 고학년 남아의 경우 불만족스러운 상황이 있으면 일단 힘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폭력적인 경향이 있는 것 같으며, 이전에도 다른 아이가 이 고학년 남아에게 맞아 우는 것을 본 적이 있음. 어린 아이들은 이 고학년 남아를 두려워하는 것 같으면서도 잘 어울려 놀긴 함. 수시로 살펴, 폭력적인 태도에 대해 꾸준한 관찰과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20:00 ~21:00 |
간식배식 및 관찰일지 작성 | 간식으로 아이스크림을 배식받은 아이들이 깨끗이 먹고 치우도록 지도함. 대부분의 아동이 얌전하게 앉아서 먹고, 스스로 치우도록 교육이 잘 되어 있는 상태라, 손이 많이 가지 않으나, 저학년 아동의 경우 손이나 바닥에 흘리는 등 부주의하므로, 해당 아동에 대하여 손을 씻도록 하고 책상을 닦아줌. 다 먹은 후에는 노느라 지친 아이들이 휴식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아동 관찰일지를 작성하고 정리함. |
21:00 ~22:00 |
귀가지도 | · 순차적으로 귀가 차량에 탑승하도록 지도함. 일부 고학년 아동들이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느라 귀가 차량의 출발이 지연되었음. 무슨 게임을 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가까이 다가가자 보지 못하도록 폰을 숨기는 행동을 하였음. 만약 아동이 하기에 부적절한 게임이므로 삭제하도록 지시하더라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면 그만이므로, 이처럼 아동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지도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제도를 정비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잠시 함. · 센터의 창문을 잠그고, 낮에 아동들이 보던 책과 다 푼 문제집 등을 정리하여 둠.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 이론을 통해서 학습한 의사소통기술들을 활용하여 보고자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학습에 어려움과 지루함을 이야기하는 아동에게 “OO이가 OO을 어려워하는구나”라는 식의 반응을 하며 공감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여아의 경우는 이러한 공감에 반응하며 교사의 학습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나, 남아의 경우에는 공감에 대한 반응이 매우 둔감하고 오히려 단순한 명령어에 민감하게 반응하였습니다. 이처럼 이론상의 의사소통기술을 모든 아동에게 일괄 적용할 수는 없으며, 아동의 특성에 맞는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개별아동에게 적합한 의사소통기술을 파악하고 적용하는 것은 경험의 축적이 전제로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지도자님이 개별 아동과 나누는 대화를 들어보면, 능숙하고 매끄럽게 대화가 이어지며, 이는 지도자님이 아동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고, 아동이 지도자님을 신뢰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아동의 마음에 다가가는 대화의 기술을 지도자님께 보고 배우며,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앞으로 계속 성장해 나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자신의 성장에 스스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현장실습을 실습생의 발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연구해 주길 바랍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6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5. 4.(화)
3. 오늘의 목표 : 지역아동센터에서 실행하는 사업과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가 전달되는 전반적인 체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4:00 |
특별활동 준비 | · 차례대로 출석한 아동의 체온을 측정하고, 기침이나 가래 등 이상증상이 없는지 살핀 후 기록함. 체온 측정 이후에는 바로 손을 씻고 해당 자리에 착석하도록 지도하였음. · 어린이날을 맞아 칼림바 조립 및 연주 활동이 예정되어 있었으므로, 아이들을 학년별, 수준별로 자리 배치하여 앉도록 지도함. |
14:00~ 17:00 |
어린이날 행사 및 특별활동 지도 | · OO광역시 OO구에서 주최한 어린이날 행사가 원격으로 진행되었음. OO구의 타 지역아동센터도 참여하였고, 며칠 전에 OO근린공원에서 했던 우리 OO지역아동센터의 난타 공연도 녹화되어 중계됨. 텔레비전에서 자신과 친구들의 모습이 나오자 아동들이 매우 환호하며 즐거워하였음.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음. · 원격으로 진행자의 질문에 따라 OX 퀴즈도 진행함. 진행자의 질문에 팔 모양을 OX로 표시해 최종까지 살아남은 1인에게 상을 주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으나, 아쉽게도 우리 센터는 중도에 탈락함. 하지만, 선생님들의 지도 없이도 아동 대부분이 틀리면 자발적으로 참여를 중지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동의 내면에 정직함이 내면화 되어 있다고 느꼈음. · 이후 칼림바 조립 및 연주에 관한 원격지도가 진행됨. 아동의 경우 조립을 힘들어 하므로 선생님들이 조립 과정을 지원하였으나, 어른 힘으로도 잘못 끼운 건반을 빼기 힘들어 조립이 매우 힘들었음. 1학년 남아는 마구 망치질을 해대는 등 공구를 다루는 과정에서 아동이 다칠 수도 있다는 걱정 때문에 스스로 조립을 하도록 격려하기 어려웠음. 아동 대부분은 조립과 연주 모두 즐거워했으나, 주최 측에서 행사를 기획하면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배려가 있었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함. 한편으로는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시하는 전반적인 과정이 철저히 아동의 입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음. |
17:00~ 18:00 |
저녁식사 | 저녁식사 및 휴식 |
18:00~ 20:00 |
놀이지도 | 함께 레고 놀이를 하며 친밀감을 형성함. 아동 두 명이 레고 블럭을 두고 싸움을 벌였으나, 서로 시간을 분할하여 가지고 놀도록 지도함. 먼저 선점한 사람이 30분간 가지고 논 후, 30분 뒤에 다른 아이에 양보하도록 지도하였음. 아동은 이의 없이 이에 따랐고, 잠시 후 또 레고 블럭을 가지고 다툼이 있었으나, 이전에 알려준 방법대로 스스로 합의하여 놀이를 진행함. 아동들이 미성숙한 존재가 아니라, 서로 합의한 규칙에 잘 따르며, 성인과 마찬가지로 합리적인 행동을 보여줄 수 있음을 깨달았음. |
20:00~ 21:00 |
간식배식 및 관찰일지 작성 | · 순서대로 손을 씻은 후 간식을 배식받아 제자리에서 얌전히 먹도록 지도하였음. 다툼없이 원만하게 간식을 먹고 자리를 깨끗이 치우도록 하였음. · 남은 관찰일지를 작성하면서, 오늘 지켜본 아동의 행동이 어제와는 달라졌음을 깨닫고, 변화의 계기와 영향요인에 대해 고심함. 또래 친구와의 관계나 친밀감이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아동 역시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사회적인 존재로서, 단편적인 행동 하나만 보고 그 아동의 성향을 단정짓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깨달음을 얻었음. |
21:00~ 22:00 |
귀가지도 | · 조금씩 비가 내리고 있어서 빗길에 귀가 차량으로 무사히 이동할 수 있도록 지도함. 좁은 입구에서 우산에 눈이 찔리거나 다치지 않도록 순서대로 출발시킴. · 늘 늦게 준비해 귀가 차량에 탑승하던 아동은 오늘은 일찍 탑승함. 집에 가기 싫은 것은 아닌지 의심했었으나, 늘 여유 있게 느긋이 움직이는 습관이 배어 있어 그런 것으로 보이며, 오늘은 친구들과도 게임을 하며 잘 어울렸음. 아동 대부분이 특정한 누군가를 외모나, 행동으로 인해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일이 없는 것으로 보아, 평소에 차별이나 존중에 대해 선생님들이 잘 교육해왔던 것으로 생각함.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어린이날 행사를 맞아 방만하게 행동하는 아동들이 있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으나, 대부분의 아동이 원격으로 진행된 행사에도 불구하고 잘 따라주었습니다. 관찰일지를 작성하면서, 미성숙한 존재로서만 규정되어 온 아동이 성인만큼이나 합리적인 존재이며, 자신의 욕구와 타인의 욕구를 조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아동의 성숙은 일관된 생활지도를 통해 발현되며 OO지역아동센터의 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OO지역아동센터는 늦게까지 일하는 보호자를 대신해 아동을 늦게까지 보호하는 야간보호사업을 오랫동안 수행해 왔으며, 야간 보호 중 아동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연계해 왔습니다. OO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은 지속가능한 아동복지 전달체계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해보게 하고, 그 효과를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소규모 아동복지센터지만 통합적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므로, 다양한 사업들이 사업의 목적에 따라 진행되고 있어, 실습하는 동안 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유익한 실습이 되기 바랍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7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5. 6.(목)
3. 오늘의 목표 : OO지역아동센터의 운영절차에 대해 숙지하고 실천한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7:00 |
학습 지도 | · 출석한 아동의 체온을 측정해 기록하고 출석부에 이름을 서명하도록 안내한 뒤 자발적으로 학습 분량을 정하도록 함. · 대부분의 아동이 스스로 정한 분량을 지키며 열심히 참여함. 일부 아동은 어린이날의 여파로 인해 전날 무엇을 했는지 끊임없이 이야기 하며 학습을 회피하였으나, 다시 마음을 다잡고 정해진 분량을 끝내도록 지도함. 어린이날은 특별한 날이기는 하지만, 한번 제자리를 잡은 학습 습관이 어린이날로 인해 무뎌지는 것을 보면서 센터가 아동의 학습 태도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다시금 인지하였음. |
17:00~ 18:00 |
저녁식사 | 저녁식사 및 휴식 |
18:00~ 20:00 |
놀이 지도 | · 야간 보호 중인 아동의 돌봄 위탁 절차에 대해서 배웠음. 피치못할 여러 사정으로 인해 OO지역아동센터에 아동을 맡기는 보호자를 위하여 안전하게 아동을 보호하고 돌보아야겠다는 의무감을 느꼈음. · 오늘은 우쿨렐레 수업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센터 사정으로 취소되었으므로, 센터 내에서 놀이 활동을 하도록 지도하였음. 일부 아동의 경우 수업 취소를 통보받지 못해 대기하고 있다가, 실망하여 돌아갔음. 모든 아동에게 세세하게 신경 써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들었음 · 계속 뛰어다니며 무료함을 달래고 싶어하는 아동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대략적인 밑그림을 그려주고 색칠놀이 등을 하도록 지도함. 대부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음. 다양한 채색을 하며 그림 그리기를 통해 오감을 발달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20:00~ 21:00 |
간식 배식 및 관찰일지 작성 | · 아동으로 하여금 순서대로 손을 씻은 후 간식을 배식받을 수 있도록 지도함. 간식을 먹은 후에는 스스로 잘 치우는 편이라 기특함. · 아동들이 간식을 먹으며 쉬는 동안 살피며, 관찰일지를 작성함. 관찰일지를 작성하며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관찰사항만을 적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음. |
21:00~ 22:00 |
귀가 지도 | · 어두운 길목에 주차되어 있는 귀가차량으로 아동을 안내하고 갑자기 뛰쳐나가거나 하지 않도록 지도함. 일부 아동이 대기중인 차량에서 뛰어나와 찻길을 질주하는 등 위험 행동을 하였으나, 별탈은 없었음. 아동을 타일러서 다시 차량에 탑승시켰으나, 새겨듣는 듯 보이지 않았음. 꾸준한 생활 지도가 필요해 보임.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낮 한 시부터 밤 열 시까지 OO지역아동센터에서 머무르는 것은 성인인 저에게도 무척 힘든 일입니다. 활동성이 높은 아동들은 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센터에서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실습생으로서는 알 수 없는 각종 난관으로 인해 늘 충분한 자원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 실정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이 센터의 모든 구성원은 아동의 복지를 위하여 최선의 것을 아동에게 주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늘 아동을 위해 눈뜨고 깨어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운영상의 난점은 아마도 아동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지도자님의 노력에 수반되는 과정이며, 비록 실습생 신분이나, 제가 할 수 있는 한에서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실습생의 적극적인 태도에 늘 감사합니다. 지역아동센터 운영 매뉴얼을 꼼꼼히 숙지하고 연구하여 아동센터 설립의 목적과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길 바랍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8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5. 7.(금)
3. 오늘의 목표 : 다양한 자원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7:00 |
학습 지도 | · 차례대로 출석한 아동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착석하도록 지도함. · 어버이날을 앞두고 할머니 댁을 방문한다고 하는 아동이 많았음. 그 영향인지 아동 대부분이 쉽게 집중하지 못하고 학습을 어려워하므로, 다시 집중할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하고, 정해진 분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함. |
17:00~ 18:00 |
저녁식사 | 저녁식사 및 휴식 |
18:00~ 20:00 |
놀이 지도 | 오늘은 특별활동이 없는 날이므로, 아동들이 무료해하지 않도록 빙고 게임에 대해 알려주고, 게임을 진행함. 고학년에 비해 어휘력이 부족한 저학년 아동의 경우는 과일 이름과 같은 친숙한 대상을 주제로 하여 게임을 진행하였음. 아동들 대부분 즐겁게 참여하였고, 결과에 빠르게 승복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번에는 스스로 자신있는 주제로 할 것을 제안하기도 하는 등 열심히 참여하였음.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아동의 어휘력 향상을 도모함. |
20:00 ~21:00 |
간식 배식 및 놀이 지도 | 순서대로 간식을 배식한 후 일부 아동이 계속 빙고게임을 진행하고 싶어하므로 스스로 주제를 정해 참여하도록 지도하였음. 별도의 보상을 준비하지 않았고, 아동의 어휘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생각해 소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열심히 참여하였음. 그러나, 아동 간에 어휘력 격차가 있어 승패가 갈리므로, 돌아가며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음. 특히 다양한 문화권을 가진 아이들의 경우 국어에 특히 약한 모습을 보여 안타까웠으나, 이러한 놀이를 통해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바람. |
21:00 ~22:00 |
귀가 지도 | · 아동들이 간식을 먹은 이후에 마스크를 벗고는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어 마스크를 다시 잘 하도록 지도한 후, 가지고 온 우산을 잊지 않고 귀가 차량에 탑승하도록 안내하였음. · 어제 차도를 넘나들던 한 아동은 얌전히 귀가 차량에 탑승해 있었으며,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도록 모든 아이들에게 당부하였음.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오늘 성공적인 빙고 게임을 통해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놀이를 통한 학습 기회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실상 센터에서 진행중인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이와 같은 학습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아동들은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과정속에서 경험으로 학습할 때 더 놀랍게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일부 아동의 경우 가정에서 국어를 자주 사용하는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빙고 게임에서 승률이 낮았으며, 이로 인해 좌절감을 맛보지 않도록 세밀하게 신경쓰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아 있습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관 및 윤리에 대한 사명감을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우리 기관의 경우 다문화가정의 클라이언트가 40%에 이릅니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긍정의 마음으로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찾아 구체적으로 칭찬 바랍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9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5. 10.(월)
3. 오늘의 목표 :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좋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7:00 |
학습 지도 | · 차례대로 출석한 아동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출석부에 서명하도록 안내하였음. ·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의 심란함이 어느 정도 사라지고 다시 학습 태도가 형성되어 가고 있음. 한 아동은 스스로 구구단을 외우며, 잘 외웠는지 확인을 요청하기에 확인 후 잘 외웠다고 칭찬하고, 앞으로도 잊어버리지 않도록 당부함. · 일부 아동은 여전히 잡담으로 일관하고 학습을 회피하기에 다그치기 보다는 자리를 분리시켜 스스로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음. |
17:00~ 18:00 |
저녁 식사 | 저녁 식사 및 휴식 |
18:00~ 20:00 |
특별활동 지도 (난타 연습) |
· 오늘은 난타 연습이 예정되어 있어, 식사를 끝내고 오자마자, 책상을 치우고 북을 옮겨 아동들이 연습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음. · 원격으로 진행된 어린이날 행사를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공연 모습을 눈으로 확인한 후였기 때문에, 더욱더 열심히 임하는 것으로 보였음. 연주 활동 중에 북채로 서로를 치지 않도록 거리를 유지하고 연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음. |
20:00 ~21:00 |
간식 배식 및 놀이 지도 | · 간식을 배식하고 순서대로 받아 가도록 함. 아동 대부분이 정해진 순서를 지키도록 습관이 형성되어 있어, 음식을 두고 순서를 다투거나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음. · 특별활동이 없는 내일, 아동들을 위하여 스무고개와 낱말맞추기를 해볼 생각이므로, 일부 아동에게 빙고 게임을 아는지 묻고, 게임 규칙을 일부 알려주었음. |
21:00 ~22:00 |
귀가 지도 | 일부 아동이 귀가 차량 내에서 장난을 치거나, 센터 입구에서 위험하게 놀고 있기에 귀가 차량에 얌전하게 탑승해 출발 대기하도록 지도함.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좋은 직장동료를 만날 때가 있고, 아닐 때가 있는 것처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도 일부는 좋게 형성될 때가 있고, 일부는 나쁘게 형성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일부 위험하고 문제되는 행동을 반복하는 아동을 지도하는 경우에는 권위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 속에서 아동은 자신이 미움받고 있다고 느끼는 것 같아, 어떻게 대해야 할지 혼란스럽습니다. 내일은 해당 아동이 문제 행동은 한다고 할지라도 일단 강압적으로 꾸짖고 행동을 촉구하기 보다는 타이르거나 관심을 다른쪽으로 돌리도록 유도하여 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해보고자 합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클라이언트들과 친밀한 관계 속에 소통하며 좋은 영향력을 끼쳐준 실습생 감사합니다. 클라이언트들을 사랑하시되, 편견과 편애 없이 무조건적으로 사랑해 주길 바랍니다. 편애와 차별은 절대 지양입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일지 10일차
1. 실습생명 : 유OO
2. 실 습 일 : 2021. 5. 11.(화)
3. 오늘의 목표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무리하며 그간 배운 바를 기록하고 정리할 수 있다.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 주요일과 | 활동 내용 |
13:00~ 17:00 |
학습 지도 | · 그간 아동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하여 행했던 권위적인 행동들을 반성하며, 현재의 학업성취도 중요하지만, 아동들 스스로 꾸준히 자발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더 중점을 맞추었어야 했다는 깨달음을 뒤늦게 얻었음. · 한 아동의 받아쓰기를 봐주면서 스스로 틀린 부분을 찾고 교정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면서, 그간 성급하게 정답만을 추구했던 자신을 반성하였음. 아동은 시간이 충분하다면,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고, 어찌보면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존재로서 성인보다 더 현명하고, 가치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함. |
17:00~ 18:00 |
저녁식사 | 저녁식사 및 휴식 |
18:00~ 20:00 |
놀이 지도 | · 아동들과 작별 인사를 나누기 전에, 역 스무고개 게임을 준비하여 진행함. 어휘력이 부족한 일부 아이들을 위하여 내가 대상을 언어로 묘사하면, 아이들이 그림으로 그리거나 글자로 그 대상을 적어내 1점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음. · 일부 아동의 경우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고 분개해 하기도 하였으나, 잘 타일러 게임에 참여하도록 유도함. 게임을 마치고 아이들에게 오늘이 마지막 날임을 알려주고 인사를 나눔. |
20:00 ~21:00 |
간식 배식 | · 간식을 순서대로 배식하고 그동안 순서를 잘 지키며 위생 준칙도 잘 따라준 아이들의 태도를 칭찬하여 주었음. · 간식을 먹은 후 이러저러한 잡담과 인사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고, 아이들의 행동 하나하나를 구체적으로 칭찬하였음. |
21:00 ~22:00 |
귀가 지도 | 마지막 날이므로 오늘은 아이들이 모두 탑승하여 귀가 차량이 출발할 때까지 지켜보았음. 스스로 귀가하는 아이들의 밤길도 동행하여 집까지 바래다 주고 싶었으나, 집에 매우 가깝다고 하므로 센터 입구에서 인사로 대신하였음. |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느낀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실습을 마무리하면서 부족하고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실습 기간이 조금 더 여유 있었다면, 내게 인적, 물적 자원이 풍부했더라면 아이들에게 하나라도 더 줄 수 있었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부족한 실습생 때문에 지도자님과 아이들만 고생시킨 것 같아 아쉬운 마음도 큽니다. 향후 실습생이 아닌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하게 될 때에도 수많은 시행착오와 자원 부족에 시달릴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자신의 한계를 자각하고 세상에 나아갈 수 있도록 산파역할을 해 주신 OO지역아동센터의 모든 분들게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
6. 실습지도자 의견
실습기간 동안 클라이언트의 수준에 맞추어 소통해 준 실습생 수고 많았습니다. 사회복지사는 담을 넘는 사람이며, 그 자체가 자원입니다. 앞으로 훌륭한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해가기를 바랍니다. 실습지도자 김 O O (인) |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