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서 작성 예시

이 글은 제가 직접 지역아동센터에서 10일간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하는 동안 작성했던 사회복지 실습일지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평가에서 백점을 받았습니다. 아이들과 부대끼며 겪은 바를 상세히 기록한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홀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님들을 위해 올리는 자료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글을 불법으로 복제하여 해피캠퍼스 등을 통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법적으로 조치하겠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실습 중간 평가서 예시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서 작성 예시

< 실습중간평가서 >

 

* 본 평가서는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실습생명 유 O O 실습기관명 OO지역아동센터
실습기간 `21.4.26.~5.11. 실습지도자 O O
중간평가일 `21.5.3. 실습지도교수 O O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 센터 운영 전반에 관한 행정사항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배웠음.

- 아동 학습 지도 : 국어와 수학을 비롯한 중요 교과(1~5학년)에 대한 개별 학습 지도

- 놀이 지도 : 야간 보호 중인 아동들이 무료해 하지 않도록 책을 읽어주거나, 함께 게임을 하는 등 친밀감을 형성

- 특별 활동 준비 : 견학, 우쿨렐레 수업, 창의 놀이(보드게임), 난타 공연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한 준비물과 간식을 사전에 마련하고, 활동 장소로 아동을 이동 조치함.

- 아동 관찰 일지 작성 : 특정 아동에 대해 학업, 또래관계 및 행동 변화 등에 대하여 관찰하고 상세하게 작성함.

 

1.2. 평가

- 실습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배운 실습생으로서의 주의 의무와 업무를 준수함.

- 아동 학습 지도는 사전 경험 부족으로 인해 어렵지만, 노력하고 있음.

- 아동의 놀이를 주도하기 보다는 참여하는 자세로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음. 놀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툼이 있으면 해당 아동을 지도자님이나 선생님께 인계하고, 적절한 벌과 보상을 제공하여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도록 배우고 있음.

- 특별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늘 대비하며,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함.

- 짧은 실습 시간 동안 아동들과의 라포가 형성되지 않은 시기여서, 관찰 일지를 작성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학업 부분에 대한 사항은 아동의 문제집이나 노트를 참고하여 작성중임.

 

1.3. 앞으로의 계획

- 아동의 학습지도에 대한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꼈으므로, 실습 전에 아동의 교과과정을 미리 살펴보고, 아동의 기초학습지도에 대한 관련 서적(아동수학교육, 고선옥 등저)을 참고하여 아동의 학업 성취에 도움이 되고자 함.

-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의 경우, 언어적 환경의 특성상 문해력이 다른 아동에 비해 부족한 한계가 있음. 놀이 지도 시 낱말 놀이 및 문장 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독해력을 향상하고 친밀감을 형성하고자 함.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OO지역아동센터는 아동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제공되는 장소로, 아동복지교사, 생활지도사, 근로장학생 등 많은 사람들이 아동 복지를 위하여 힘쓰고 있음. 특히 학습 지도의 경우, 아동들 대부분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다양한 교사로부터 개인적으로 학습 지도를 받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의 경험 부족이 아동과 센터의 선생님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음. 일관성 있는 교수 방법을 기대하는 아동들에게 맞추고자 최대한 기존의 선생님들이 하는 바를 보고 배우며 그대로 하고자 노력하였음. 다만, 이러한 태도가 실습에 소극적인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점은 우려스러웠음.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아동복지론을 통해 배운 이론과 실무 사이에는 격차가 있으며, OO지역아동센터를 통해 실천이 없는 이론이 얼마나 공허한 것인지 깨달음. 모든 아동 복지의 이론과 실제는 아동으로부터 나온다는 생각을 하였음. 또한,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고 아동들을 지도하는 어려움과 사명감은 이론에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아니며, 부족한 인력에도 불구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민하는 센터의 선생님들에게 깊은 감명을 받았음. 아동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방식, 그로써 아동의 욕구와 필요를 적시에 인지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반되는 모든 행정처리 과정과 절차는 오랜 기간 축적한 전문성과 시스템 덕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음.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아동의 관찰일지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상담 기술의 한계를 느낌. 물론, 짧은 시간 동안 아동들과의 친밀감 부족이 원인일 수 있겠으나, 의사소통 기술의 부족도 원인으로 생각함. 이론이 아닌 사례 중심의 아동 상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이를 현장에서 실천으로 옮김으로써, 아동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의사소통 기술을 체화할 필요를 느낌.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 현재 직장과 병행하며 실습을 진행하다 보니, 체력이 부족하여 야간 보호 시간 중에는 아동을 지도하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있음.

- 아동 관찰 일지의 항목 중 ‘아동의 행동이나 심리의 변화’ 부분을 작성하기가 어려움. 현재 사회적거리두기 1.5단계로 인해 실습 기간을 단축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총 실습 기간이 10일이고, 현재는 5일이 경과됨. 따라서, 아동의 행동 또는 심리가 변화하는 모습을 관찰할 정도의 시간이 부족하고, 아동과 보내는 시간도 짧아서 해당 아동의 행동이나 심리의 변화를 알아채고 작성하기가 매우 난감함.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건의할 점이라기 보다는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답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면 좋겠다는 생각임. 지도자님이 과도한 업무로 인하여 여유있게 답할 시간이 없으심. 지역아동센터 운영 전반과 어려운 점 등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주실 수 있는 말씀을 듣고 싶음.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특성상 부족한 인력으로 인하여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실습생이 앞으로도 많다 할지라도 마찬가지로 지도자님이 매번 실습생의 수많은 질문에 답하기는 어려워 보이심. 직접 답하시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된다면 여유 있으실 때, 공통된 질문 사항을 글로 정리하여 실습생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면 지도자님과 실습생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함.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예시/장애인 복지관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해 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평가서 예

every-form.tistory.com

 

 

사회복지 실습 중간평가서 예시/지역아동센터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

every-form.tistory.com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