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계획서 예시/장애인 복지관
- 사회복지사
- 2021. 7. 5. 14:42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례관리 계획서 예시/장애인 복지관
사례관리 계획서
실습생명 : 000
클라이언트명 | 배00 | 성별 | 남 | 조사일 | 2014.8.10. |
주소 | 00시 00동 | 전화번호 | 02-000-0000 | 작성일 | 2014.8.11. |
직업 | - | 학력 | 초재 | 연령 | 10 |
의뢰경위 | 재활치료를 목적으로 직접 내방 | 경제상태 | ■일반 □저소득 □수급자 |
1. 일반적인 사항
1) 가족사항
- 부모, 동생과 함께 4인 가족으로 부는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대기업 과장으로 근무하고 조부모, 외조모 모두 있으나 접촉은 별로 없는 편임.
- 부모는 동생과 ct를 양육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동생을 출산 후 형이 시기하고 퇴행하는 현상을 보이며, 동생을 난폭하게 때리는 모습이 관찰되기도 함.
-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 모는 아동이 어려서 많이 울고 잠도 잘 자지않고 모에게 밀착된 상태이기 때문에 항상 지쳐있고 부는 학업 때문에 아동과 긴밀한 관계를 갖지 못함.
2) 학교생활
- 집중력이 없고 수업시간에 엉뚱한 소리를 하는 등 부적응 양상을 보임. 매우 산만하여 수업에 방해가 될 때가 가끔 있으며 친구관계를 잘 맺지 못함. 상황에 부적합하게 큰소리로 말하기도 함. 원하는대로 과제에 대한 수행이 되지 않을 경우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있음. 거의 매일 부적응행동 보임.
3) 지역사회자원
- 부모가 교회에 다니면서 아동도 함께 아동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음.
- 학교 외에는 치료센터를 이용함
2.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항
1) 진단력 : 이00 소아정신과에서 자폐성 2급 진단 받음. 000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사회성숙도검사 3.63세(당시 생활연령 5세), 수용언어 3~3.5세, 표현언어 3 세 진단. 미성숙함과 정서적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놀이치료와 언어치료 권유
2) 교육력 : 5세때 어린이집. 6세 때 일반유치원, 10세 현재 초등학교 통합반 이용
3) 아동 강점과 약점 인지영역은 IQ 98로 크게 지체되어 있지 않으나 사회성 영역은 지체되어 있음. 심리정서적 영역에서는 HTP검사 결과 불안과 행동상 위축이 보이는 바 개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신체발달은 양호함.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보이고 의사소통에서 집중력, 이해력이 낮아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엉뚱한 말을 하는 등 동문서답이 많음.
3. 욕구진술 : 학교적응력향상
4. 개입계획
욕구 | 결과 목표 |
세부 목표 |
표적 체계 |
개입전략 및 수행방법 | 비고 (역할분담 등) |
학교 적응력 향상 |
학교 적응력 향상 |
사회성 증진 | 아동, 부모, 학교 | 새순프로그램참여 - 그룹프로그램에 참여로 사회성개발 - 정서,심리,사회적 문제를 세심히 관찰 하여 위축된 심리정서적 상태 이완 - 매주2회 1년간 실시 |
사회복지사 김00 |
학습 능력 향상 |
" | 개별특수교육 - 부족한 학습 보완 - 주2회 실시 - 부모, 학교 연계 |
특수교사 이00 |
||
심리 정서적 안정 도모 |
" | 놀이치료프로그램 - 주1회 1년간 실시 - 처음부터 무리하게 진행하기보다는 전반적 적응상태를 고려하여 부모와 협력하여 진행 |
놀이치료사 유00 |
5. 서비스 일정표
날짜 | 담당 | 서비스 목표 | 서비스 내용 | 준비물 | 비고 |
9/5 | 김00 | 사회성 증진 | 새순프로그램 | 명찰, 싸인펜, 색종이 | |
9/8 | 이00 | 학습능력향상 | 개별특수교육 -수세기 |
노트, 필기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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