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일지 예시/ 작성법/ 장애인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를 위하여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실습일지 예시 장애인 복지관

 

 

사회복지 실습일지 예시/장애인

 

실습 일지

1.실습생명:

2.실 습 일:

3. 오늘의 목표 : 사례관리 인테이크 실천 및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4. 진행내용 (시간,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록)

시간 실습내용 붙임/별첨 지도자
9:00~9:30 준비회의 및 과제점검   이OO
9:30~12:00 초기면접 실습
- 2인1조로 상담자와 클라이언트의 입장이 되어 상담을 실시함.
- 기본적인 정보 수집
- 생육력 및 가족생태도 조사
-사회진단 실시
  이OO
12:00~13:00 점심    
13:00~13:30 사례관리 중 파일관리 방법
- 상담실에 보관중인 개별파일 작성 및 보관, 반출에 대한 학습
- 개별사례관리자인 김00 아동에 대한 정보 파악
초기면접 작성-김00 김OO
13:30~14:30 개별화교육계획서 작성
* 정00의 개별화교육계획서 작성에서 중요한 점
- 강점 및 약점 파악
- 장단기 목표 수립
개별화교육 계획서 손OO
16:50~19:00 집단프로그램 참관 - 드라마테라피
<정00아동> 프로그램내에서 관계, 역동, 참여정도 등에 대해 관찰함.
활동지원 시 담당자로서의 역할을 지도받음.
집단 프로그램 일지 관찰일지 김OO

5. 실습생 의견 (배운 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

1) 초기면접실습을 위해 실습생끼리 역할을 정해 실습을 하였다. 처음 하는 것이라 어색하고 클라이언트의 장애대상을 정해서 했기 때문에 생각하며 대답하는 시간이 길었다. 1:1로 진행하는 것이라 처음으로 만났다는 상황부터 가 정해서 상담을 진행하였는데, 많이 힘들었다.
2) 개별화교육계획서는 정00 친구를 정해진 시간 내에 관찰한 내용으로 작성하였는데 수퍼바이저의 지도내용에 따라 진행하면서 매우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었다.
3) 드라마테라피 수업에 처음 들어갔는데 커리큘럼과 수업내용에 대해서 알수 있는 시간이었다. 드라마테라피라고 해서 연극을 하는 프로그램인줄 알았으나, 단순히 규칙을 정하거나 방학 때 무엇을 할 것인지만 활동하는 시간을 가져서 아쉬웠다.

6. 실습지도자 의견

드라마테라피 프로그램의 목적은 부적응행동이 있는 아동들이 자신을 올바로 직면하고 자기표현을 위해 극활동을 이용하는 것 뿐입니다. 연극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은 아니지요. 전체적으로 움직임과 이완활동을 함께하면서 아동들의 내 면 속 감정들을 표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임을 고려하고 향후 참관할 시에는 치료사가 어떻게 개입하는지에 중점적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 실습일지 작성법/장애인

실습일지 양식에 있는 '오늘의 목표'는 해당 실습 계획에 맞추어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임하게 되면 실습지도자로부터 실습 계획서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 실습 지도 계획서에 맞추어 그날의 실습 목표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실습 지도 계획서가 없고 혼자 작성이 어려우시면,  오늘의 목표 예시를 아래와 같이 기재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목표 예시/장애인복지관

-실천현장의 문제해결 과정에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의 내용,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사정평가, 개입계획 및 개입수 행, 그리고 평가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터득 한다.

- 지역사회 내 위험집단 및 표적집단의 강점 및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장애인복지관 및 조직의 사명, 정책 및 행정을 연구하고 파악한다.

- 실천현장 관련 국가 및 지역(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정책 및 전달체계 를 분석하고 실천에 적용한다.

-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을 증진시키고 전문직 정체감을 형성한다.

- 장애인복지관의 기능과 각 영역별 업무를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 장애인복지업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내재화한다.

- 실무에 필요한 행정적인 지식 및 경험을 제공한다.

- 사회복지사로서의 사명의식을 정립한다.

- 프로그램 기획 실시 평가 기회제공을 통한 프로그램 수행능력을 증진한다.

- 전문가로서의 기본적인 자세를 습득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요구하는 실습일지는 일지이므로 시간 순서에 따라 수행한 업무를 구체적, 사실적, 객관적으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그날 수행한 행정 업무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와의 교류 과정도 상세히 기록하되, 클라이언트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이름이나 나이 등 개인정보는 공란으로 두고 작성하여야 합니다. 실습기관 또는 실습지도자로부터 교육받은 사항이 있다면 그 내용을 요약하여 기재하고 교육자료도 별도로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시에는 가능한 전문용어를 사용하고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아이들이라는 말보다는 클라이언트로 지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습기관 또는 평생교육원 측에서 제시한 실습 과제는 관련 양식을 사용하여 실습기관에 제출하되, 제출하기 전에 사본을 미리 만들어서 해당일의 실습일지에 별도로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습지도자의 수퍼비전과 실습생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여야 합니다. 다만, 자신의 개인적인 인상이나 느낌 등을 일기처럼 다소 감상적으로 기재해서는 안됩니다. 실습일지는 공적인 문서이므로 맞춤법에 맞도록 작성하고, 줄임말이나 속어 등은 쓰지 않도록 합니다.

  실습생 의견 작성하는 것을 많이 어려워합니다. 해당 실습일에 수행했던 사건 중 인상깊었던 점 또는 그날 배우거나 깨달은 점, 의문사항 등을 자유롭게 작성하면 됩니다. 또한 다음 실습일에 대한 계획과 생각, 과업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내일도 열심히 해야겠다'라는 식으로 일갈하기 보다는 '내일은 실습지도자님께 집단 프로그램 기획안을 제출해야겠다'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