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보고서 쓰기/예시/보육원
- 사회복지사
- 2021. 6. 30. 11:09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 매뉴얼을 참고로 작성한 것입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 보고서 쓰기
실습 종결 보고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종결하면서 실습 기간동안 배운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목표 달성 정도와 소감을 정리하는 보고서입니다. 실습 기관 소개는 종전에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에 작성한 바를 참고하여 기재합니다.
기관 설립 동기 및 설립 목적과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기관의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주요 사업, 서비스 전달체계,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기관의 행정사항, 기관의 조직구조,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관계 유형 및 내용,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 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는 종전에 작성한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와 같은 항목이니, 참고하여 적도록 합니다.
실습기간 및 시간을 적고, 실습 목표 중 실습생의 목표는 는 실습 지도 계획서 또는 실습 계획서, 실습 중간 평가서, 및 실습 일지를 참고하여 기재합니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기관 홈페이지나 정관 등을 참고하여 기재합니다.
실습 내용 소개 중 실습 일정은 실습일과 시간별로 이루어진 실습내용을 기재하되, 실습일지를 참고하여 상세히 기재합니다. 해당 실습 일시에 수행한 과제도 기재합니다. 교육 참관 사항은 실습생이 실습지도자나 실습 기관으로부터 교육받은 사항 등이 있으면 그 일시와 교육 내용을 기재합니다. 담당 업무는 실습 기간 중 담당했던 주요 업무에 대해 기재합니다.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중 전문적 발달 측면, 행정적 측면, 지역사회 정책적 측면,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측면,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 기술 측면은 종전에 작성하였던 실습 중간 평가서를 참고하되 추가된 사항을 기재합니다.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은 실습 초기에 제공 받은 실습 지도 계획서 등을 참고하여 기재합니다.
실습 소감 중 힘들었던 것과 제기되었던 질문들 배운 것 등은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해 가는 모습을 담아낼 수 있도록 하고 실습 기관이나 실습 지도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기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과 기타 꼭 하고 싶은 이야기,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으로 마무리합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보고서 예시 보육원
실습 종결 보고서
* 다음은 실습을 종결하면서 한 학기 동안 실습한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목표 달성 정도와 소 감을 간략히 정리하는 보고서입니다. 이 종결보고서는 파일에 정리되어 사무실에 비치되며 다음 실습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실습지 선정의 지침이 되는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실습기관 | OO보육원 | 실습지도자 | 이OO |
실습부서 | OO방 | 실습지도교수 | 김OO |
실습기간 | 2016. 7. 3.~7. 30. | ||
실습생 | 윤OO | 종결 일시 | 2016. 7. 30. |
1.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보살펴야 한다는 이념으로 00년 설립 되어 아동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양육하고 아동의 개별적인 학습수준과 재능에 따라 교육하며 욕구파악과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을 실시하고 다양한 프로 그램을 통하여 아동들의 잠재력을 개발시켜 건전한 사회인으로 자라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에 대해 단순한 수용보호가 아니라 기독교 정신, 나라사랑 정신,자아실현 정신을 통해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이들을 통해 건설되 며 국가와 민족에 이바지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설립괸 아동복지시설로서, 아동들 이 가정과 같은 환경을 느끼며 자라도록 단체생활이나 공동배식보다는 연령이 혼합 된 가정을 꾸며 형제자매애를 배우고 오순도순 서로 도우며 생활하고 있으며 특히 고등학생들을 위해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졸업으로 퇴소하는 아이들이 자립을 미리 준비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남,여 자립관을 마련하여 생활하고 있다.
(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19** | -설립 -사회복지법인으로 정관 변경 승인 |
20** | -일시보호시설 설치 신고 |
20** | -3대 원장 취임 -OO보육원 신축 입주 |
2.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00에 거주하는 학대아동 및 요보호아동
(2) 주요사업
아동 보육 및 자립 교육사업
(3) 서비스 전달체계
생활지도 선생님과 함께 보육원에서 생활을 하면서 자립교육을 받고 예체능부터 학습까지 프로그램 활동을 한다. 후원자들을 통해 1:1로 후원자 연결이 되어서 아동들이 생활할 때 경제적으로 불편함이 없도록 돕고, 성인이 되어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미취학 아동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시설에서 생활을 하는데 시설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이 자립이다. 그만큼 아동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부터 자립 교육까지 받으면서 아동들이 생활한다. 실제로 아동들이 00방에서 고등학교 3학년 2학기 때 자립을 가정하고 2박 3일동안 생활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실제 자립을 경험하는 것이 매우 좋은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3. 기관의 행정사항
(1) 기관의 조직구조
(2)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
정부보조금, 후원금, 법인보조금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정부보조금 00,000천원 - 법인보조금 0,000천원
- 후원금 0,000천원
(3)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 아동이 자립과 생활을 위해 예산이 집행되는 것이 좋다고 보여진다.
4.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1) 지역사회
000시 00구에 위치해 있으며, 기관 주변에 있는 과일가게와 빵가게에서 후원을 받고, 아동들이 기관 옆 초등학교와 어린이집에서 교육을 받는다.
(2)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00 공원과 00 도서관, 0교회 옆애 위치하고 있으며, 시설은 지하부터 3층까지 있고, 지하 1층은 식당과 강당이 있고, 1층과 2층은 남학생 생활방이, 3층은 여학생 생활방이 배정되어 있다. 각 생활 방마다 방 3개와 화장실 1개, 거실이 배치되어 있다.
5.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1) 관계유형 및 내용
00 아동센터와 하나로 되어 있어서 아동센터애서 좀 더 어려움이 있을 경우 보육원으로 의뢰되고, 심리활동을 위해 주변 기관들과 연계되어 있는데 00정신보건센터나 00아동발달센터, 00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연계되어 아동들의 심리치료와 검사를 하고 있다.
(2)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기관에서 아동들에게 제공하는 부분이 한정되어 있을텐데 그 부분을 주변 기관과 연계해서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부분이 좋다고 생각한다.
6. 실습기간 및 시간
2016.7.3~7.30, 120시간
7. 실습목표
1) 실습생의 목표
목표1. 사회복지분야 전문적 발달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 및 기술 습득
목표2. 아동양육시설의 기능과 각 영역별 업무 파악 및 행정적 기술 습득
목표3. 아동복지 정책 흐름의 이해 및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목표4. 실습생 자신의 능력과 한계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
목표5. 통합사례관리 및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을 위한 지식 및 기술 습득
목표6. 직장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세 습득
2) 실습기관의 목표
목표1. 슈퍼비전 제공 및 자아인식 증진
목표2. 역사의 흐름에 따른 기관분석과 사업의 이해, 아동복지시설의 전반적인 이해, 문서작성 및 사회복지기록방법
목표3. 아동복지 정책 흐름의 이해 및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목표4. 대인관계에 필요한 의사소통기술, 사회복지사 소진 및 스트레스 관리
목표5. 아동행복찾기통합사례관리 및 자립지원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평가
8. 실습내용 소개
1) 실습일정
2) 교육, 참관사항
기관견학 | 7/4 | OOO보육원 및 산하기관 |
참관 | 7/8 | 자립프로그램 참관, 나들이 프로그램 참관, 일일 사회복지사 업무 참관, 직원회의 참관 |
3) 담당 업무
(1) 사례관리 - 대상자 상담 및 개입 계획 수림,진행
(2)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
(3) 가족 방문 및 일일 프로그램 참여
9.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① 전문적 발달 측면
- 사회복지사의 사명감을 갖기 위해 츨근 전 윤리강령을 읽음. 체크리스트를 통해 서 횟수를 체크하였고 총 15회 중 13회 이행하였음. 윤리강령 읽기를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음가짐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음
- 1주차 실습일지에 사회복지사로서의 강약점을 작성하였지만 2,3주차에는 작성하 지 못함
② 행정적 측면
- 재단 설립자의 자서전을 통해 기관의 역사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었으며 설립의 배경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어 기관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음
- 기관의 특화 사업인 원가족연계사업에서 원가족이 없는 아동에 대한 세부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적극적인 태도의 참여를 높이고 지지적인 체계를 함께 만들면서 사업이 진행되면 더욱 훌륭한 사업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함
- 미션에 부합되는 서비스의 전문화, 차별화에 대해 생각해보며 영아에 대한 프로 그램이 부족함을 인식하고 프로포절의 사업 내용을 영아 오감만족 사업으로 초점 을 맞춰 작성함
③ 지역사회·정책적 측면
- 기관분석보고서와 7월 5일 2회차 실습일지를 통해 기관 라운딩 후 재단의 4개 시설기관에 대해 파악한 상호작용 정도와 정보를 작성하고 이해함
- 토 일요일에 각 1개씩 기사를 스크랩하여 요약하여 읽어본 후 기사에 대해 느낀점 이나 제안점을 작성하고 이슈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짐
④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측면
- 실습생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하루 1회 이상 실습 내용이나 지지적, 격려적인 부분을 피드백하고 의견을 나눔
- 직원 실습생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 및 대인관계 개선을 목표로 칭찬하기 실행을 위해 칭찬 체크리스트를 만들었으며, 총 15회 중 단 7회를 실행함
⑤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 기술 측면
- 시설 아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본 기관 아동과도 비교해보아야 하는 파일화 작업을 전혀 수행하지 못하였으나, 본 기관장의 논문을 통해 가른 시설아동의 자립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함
- 실습일지를 통해 사례관리 대상자의 강점을 3가지 이상 파악하였으나 약점 및 욕 구에 대해 자세하게 파악하지 못함
- 회의 및 조회에 참석하여 자원연계정도나 실제 대상 아동의 상황에 대해 파악하 여 각각의 서비스 개입에 대해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함
10.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1) 실습지도자
① 이00 : 사무국장, 아동복지경력 20년, 현재 대학원 박사과정 재학중. 상담 및 사례관리, 행정 및 인사관리 등 총괄
2) 실습지도 내용
① 행정영역 : 문서작성, 내부기안문작성, 기록의 방법
② 교육영역 : 자기인식프로그램, 사회복지 기록방법, 프로그램기획, 시설아동 및 자립에 대한 이해, 아동의 건강과 위생지도, 영양 및 식생활 지도, 아동 생활지도 업무의 이해
③ 지지영역 : 경청의 기술, 직장예절 등
11. 실습소감
1) 힘들었던 것
실습기간이 짧아 대상자 파악에 대한 시간이 부족하여 프로그램 계획과 실행, 사례관리에 대한 부분을 이해하고 계획을 수립하기가 어려웠음
2) 제기되었던 질문들
실습 후반부에 예정된 일정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음
3) 배운 것
문서작성, 내부기안문작성, 기록의 방법, 자기인식 프로그램, 사회복지 기록방법 프로그램 기획, 시설아동 및 자립에 대한 이해, 아동의 건강과 위생지도, 영양 및 식생활 지도, 아동생활지도 업무의 이해 등 전반적인 아동양육시설에 대한 이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 인식에 대한 이해 증진
12.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일지 외의 다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슈퍼비전도 정확하게 받아 수정 후 실습생 스스로 재점검을 하고 개인 시간에 다시 슈퍼비전 받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함
13. 기타 꼭 하고 싶은 이야기
14.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