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단기합격 수기 공부 과정/과목별 공부 방법 정리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 유튜버들이 말하는 그들의 공부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튜브 댓글을 보면 단기 합격에 대해 부정적으로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기 합격이 비현실적이고, 사실 단기 합격했다고 해도 이러한 단기합격이 오히려 공인중개사의 전문성을 낮추어 보는 계기가 된다는 의견입니다. 

사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했다고 해도 바로 실무에 투입되어 일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로서 실무를 보려면 훈련이 필요하고,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과정이 앞으로 전문성 담보를 위해서 좀더 체계화된다면 모두에게 좋은 일이겠지요. 다만, 현재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은 필기 시험에 국한되어 있고, 이 시험을 통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영상들은 이처럼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단기 합격을 경험했던 유튜버 분들이 제작한 영상인 만큼 수요자로서 필요한 부분을 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그냥 이 글을 읽지 않으시면 됩니다. 저도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는 입장에서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해 정리해 본 것이니, 정 단기 합격이 어렵다고 생각하고 공부하시는 분들은 본인의 스타일과 판단에 따라 합격 전략을 선택하셔서 합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참고한 단기 합격 유튜버는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과, 눈을떠요 채널의 부인님, 언니네복덕방 채널, TV유니부동 입니다. 이 분들은 4~6개월 정도의 단기간에 합격을 하셨는데요. 출처영상은 하단에 링크를 첨부해 두었습니다.  부동산학문 연구가 아닌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인 만큼 적당한 기간만 공부하는 게 좋겠죠. 이 분들의 단기간 공부 방법에 대해서 비교 정리해 보았으니 단기간 공인중개사 합격을 목표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원작자의 동의없이 영상 내용을 발췌한 것이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겠으니 말씀해 주세요.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자들이 말하는 공통사항

첫째, 전공 무관 경력 무관 공부 시간이 있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은 공대 출신이시고, 언니네복덕방 채널은 온라인 기획자로 일하셨던 분이라고 합니다. TV유니부동 채널의 유니님은 미술 전공을 하셨다고 합니다. 결국 공인중개사와는 무관한 영역에서 활동하시다가 갑자기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을 하신 건데요. 언니네복덕방님만 제외하고 나머지 분들은 모두 하루종일 공부만 하셨다고 합니다. 언니네복덕방 님도 7-8월만 직장생활을 병행하고 9월부터는 공부만 하셨다고 합니다. 일단, 물리적인 시간이 확보되어야 단기 합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아무래도 직장생활과 병행해서 합격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둘째,  한 놈만 패는 공부법!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이 특히 강조하신 방법입니다. 유니님도 몇일동안 부족한 과목 하나만 공부하는 식으로 하셨다고 합니다. 민법, 학개론, 공법 하나씩 마스터하고 그 다음에 중개사법, 공시법, 세법 이런 순서로 1차 과목에서 주요과목 2차 과목으로 하나씩 정복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하는데요. 물론 다른 민법을 끝냈다고 민법 책 덮고 그랬다는 게 아니라, 민법을 1회독 후 학개론을 보면서 민법을 또 복습하면서 가는 방식입니다. 이처럼 한 번 훑고 나면 전체적인 틀이 보이기 때문에 회독 시간도 빨라지고 머릿속에 체계적으로 저장된다고 합니다.

 

셋째, 기본서를 봐라!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과 눈을 떠요 채널의 부인님 TV유니부동의 유니님 모두 강조하셨던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시간이 없으니 두꺼운 기본서보다는 요약집을 보는 방법을 선호하는데도 불구하고, 짧은 기간에라도 기본서를 한번이라도 보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강의를 듣고는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기본서를 꼭 보았다고 합니다. 언니네복덕방 채널의 복덕방언니님을 제외하고는 모두들 기본서를 반복해서 보았다는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제 생각에 복덕방언니님은 이론강의를 엄청 많이 들으셨고, 그래서 별도로 기본서를 볼 필요가 없었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기본서를 보든, 강의를 반복해 수강하든 이해도를 높여 암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거 아닐까요?

 

넷째, 단원별 문제풀이와 동형모의고사를 꼭 봐라!

단원별 문제풀이와 모의고사에 대한 중요성은 이 네 합격자 분이 모두 빼놓지 않고 강조한 부분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 시험은 결국 시험이며 시험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합격할 수 있다는 뜻인데요. 언니네복덕방의 복덕방언니님은 깜지처럼 암기하지 말고 문제풀이를 통해 전략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좋다고 하셨어요. 특히 문항의 정답률을 체크해서 정답률이 70%이상되는 문제는 다 맞는다는 생각으로 공부해야하고, 동형모의고사를 통해 실수를 줄이고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은 동형모의고사의 경우는 꼭 시간을 체크해 가면서 늘어지지 않게 푸는 게 중요하다고도 하셨어요.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자들의 과목별 학습 전략

 

합격자들 대부분 민법, 학개론, 공법(민개공)에 비중을 두고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민법]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은 기본서를 열번을 독파하셨다고 하는데요. 틈틈히 판례집도 공부하셨다고 합니다. 인물관계도를 빨리 그리는 연습과, 판례를 자기만의 언어로 재해석해서 시어머니 사건, 브로커 사건 등으로 명명해 기억했던 게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언니네복덕방의 복덕방언니님은 김덕수 교수님의 수업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특히 민법 공식 암기가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민법에 등장하는 개념들을 정리하고 그 개념들이 문항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눈여겨보고 암기했다고 합니다.

 

[부동산학개론]

언니네복덕방의 복덕방언니님은 기본서는 보지 않았고, 아는 문제를 틀리지 않으려고, 암기를 반복했다고 합니다. 이실장님은 역시 공대생 출신이라 그런지 게산문제에 강하셔서 10문제 중에서도 한 문제를 틀렸다고 하는데요. 계산문제가 요근래 어렵게 나오긴 하지만, 4문제는 충분히 풀 수 있을 정도의 문제니까 포기하지 말고 꼭 점수를 가져갈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공법]

공법은 넓은 범위 때문에 과락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눈을 떠요 채널의 부인님은 모의고사를 보면서 공법에서 버릴 부분을 걸러냈다고 하셨어요. 언니네복덕방 채널의 복덕방언니님도 버릴건 버리고 60점이나 55점대를 목표로 공부하셨다고 합니다. 공법의 흐름과 체계를 파악하려고 노력했고, 너무 힘든 과목이기 때문에 놓아버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즐기면서(?) 공부하셨다고 해요. 공법에서 즐길 수 있는 포인트가 어디에 있는지도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공법은 마음을 비우고 과락만 넘기자는 생각으로 임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중개사법]

중개사법은 말장난도 많고, 꼬아서 내는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이실장님은 그래서 11개년치 기출을 모두 풀어서 패턴을 파악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눈을떠요 채널의 부인님은 그냥 통째로 암기하셨다고 하고요. 복덕방언니님은 디테일까지 외워야했기 때문에 시험장에까지 가서도 계속 중개사법만 보셨다고 합니다. 어쨌든 디테일한 암기가 좌우하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공시법(등기법+지적법)]

등기법은 어렵고 지적법은 비교적 다른 영역에 비해 쉽습니다. 계속 반복해서 보는 게 중요하고 체계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다른 과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국 돌고 돌아서 다른 과목에도 겹치는 부분이 있다고 하네요. 복덕방언니님은 지적법은 거의 다 맞는 것을 목표로 잡았고, 등기법의 경우는 7~8개만 맞추면 된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셨다고 합니다.

 

[세법]

의외로 외울 것도 많고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각 파트별로 분리해서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자들이 선택한 강사

    라미TV 이실장님
(28회 합격)
눈을떠요 부인님
(28회 합격)
언니네복덕방
(30회 합격)
TV유니부동
(29회 합격)
공부기간 4개월 4개월 4개월 6개월
선생님
학개론 김덕기 박성호 김백중 박성호
민법 양민 안우채 김덕수 안우채
공법 고상철 김희상 이상곤 김희상
중개사법 송성호 고종원 신정환 고종원
공시법 박정환 박윤모 박윤모 박윤모
세법 김윤석 정석진 이송원 정석진

네 분들 모두 샘플강의를 들어보고 교수님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유명세를 보고 선택하기 보다는 딕션이나 목소리 스타일 등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맞는 교수님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일타강사라는 분들도 처음부터 일타 강사는 아니셨겠죠. 남들이 뭐라건 시간을 들여서라도 자신에게 잘 맞는 교수님을 찾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자들의 공부 루틴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은 딱 7월 3일에 시작하셨다고 해요. 남들에게 많이 뒤쳐졌다고 생각해서 하루 평균 12시간 정도를 공부했다고 합니다.

눈을떠요 채널의 부인님도 비슷하게 12시간을 공부했는데, 하루 8시간은 강의를 듣고 3~4시간은 기본서를 보면서 복습했다고 하네요.

언니네복덕방 채널의 복덕방 언니님은 7-8월 중에는 직장생활과 병행해야해서 오전에 3시간, 오후에 6시간 정도만 공부하셨다고 해요. 9월부터는 스터디카페에서 오전, 오후, 저녁 이렇게 세 덩어리로 나누어 오전9시부터 새벽 1시까지 공부했다고 합니다. 

TV유니부동 채널의 유니님은 위의 세 분보다는 2개월 더 일찍 시작하셨어요. 그래서 마치 출근하듯 집에서 하루 8시간씩 공부했고, 주말에는 쉬셨다고 합니다. 

이 네 분 모두 공부 루틴과 시간을 엄격하게 지킨 것은 아니었고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조절했다고 합니다. 다만, 유니님은 공부가 안되는 날에도 책상 앞에 앉아 있으려고 노력하셨고, 스트레스 관리에 힘썼다고 하셨어요.  

 

보통 하루에 한두 과목씩 돌리다가 회독이 많아질수록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막바지에 다다를 때쯤에는 하루에 1차와 2차를 한꺼번에 보는 식으로 했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자들의 공부 순서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과 눈을떠요 채널의 부인님, 언니네복덕방 채널의 복덕방언니님, 

TV유니부동 채널의 유니님 모두 기본서나 요약집 또는 이론강의부터 시작했고, 9월쯤에는 단원별 문제풀이와 오답노트 정리, 암기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10월초부터는 동형모의고사를 하셨대요.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과 눈을떠요 채널의 부인님의 경우는 한 과목씩 마스터하고 넘어갔다고 하는데요. 언니네복덕방 채널의 복덕방언니님은 주요과목과 서브과목 이렇게 하루에 두개씩 보고 3일 기준으로 한번씩 돌렸다고 합니다. 예컨대 월요일에 개론과 중개사법으로 공부하고 화요일에는 민법과 세법, 수요일에는 공법과 공시법 이렇게 주요과목과 서브과목으로 나누어 반복하면서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노력하셨다고 해요. 1~2 회독을 끝낸 후라면 이런식으로 돌리는 것이 괜찮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단기 합격자들의 합격 후기를 들으면서 깨달은 점은 만인에게 맞는 합격 비법이란 있을 수 없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자신의 성격과 스타일을 알고 그에 맞추어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 제가 여기서 소개한 네 분이 합격하실 수 있었던 것은 아마 자신의 스타일에 맞추어 전략적으로 공부하신 덕택이 아닐까요? 제가 참고한 영상의 출처는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직접 가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라미TV,부동산의 모든 것 채널의 이실장님

▶공인중개사 4개월 동차 단기합격방법 1탄 영상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4개월 동차 단기합격방법 2탄 영상 바로가기

 

눈을떠요 채널의 부인님

▶공인중개사 시험 4개월 합격후기 영상 바로가기

 

언니네복덕방 채널의 복덕방언니님

▶이공부법으로 공인중개사 시험 4개월만에 동차 합격했습니다 영상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시험 인강 교수님 선택 꿀팁 대방출! 영상 바로가기

▶합격을 만들어준 하루 공부 루틴

 

 TV유니부동의 유니님

▶공인중개사 6개월 동차 합격수기 영상 바로가기

▶6개월동차합격 공인중개사 공부 구체적 방법 영상 바로가기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