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 설문 예시 / 로젠버그 자아존중감 설문 척도 예시

 

 

자기효능감 설문지 예시(공동모금회)

자기효능감 척도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을 믿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척도는 Jerusalem & Schwarzer가 독일에서 만들어 30개국 언어로 번역된 GSE(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영문판 척도를 고광신 교수님이 번역하신 것입니다.  (원척도 소개, 영문판 척도 출처: http://userpage.fu-berlin.de/~health)

• 신뢰도(cronbach α) : 0.92 / 타당도 : -

적용대상 : 성인

 측정방법 : 4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4점: 매우 그렇다)

해석방법 :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

• 참고문헌

- 고광신(2011). 국내 거주 고려인의 심리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유사 척도 : 양숙미(2000).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집단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자기효능감 척도 다운로드 ▼

자기효능감 척도.hwp
0.01MB

 

 

자기효능감 척도 설문 출처 공동모금회 배분사업 성과측정을 위한 척도집

 

자아존중감 설문지 예시(초등학생, 중학생 용)

이 자아존중감 척도는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이 사회적, 가정, 학교 등에서 느끼는 자신에 대한 존중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자아존중감 척도는 전체 32문항으로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등 4개 하위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총체적 자아존중감(global self-esteem)(6문항): 자기 자신에 대한 일반적 평가로, 아동 자신의 모든 부분에 대한 전반적 평가에 근거 / 1, 5, 9, 13, 17, 21번 문항

- 사회적 자아존중감(social-peer self-esteem)(9문항): 다른 사람에게 친구로서, 자기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포함 / 2, 6, 10, 14, 18, 22, 25, 28, 31번 문항

-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home-parents self-esteem)(9문항): 가정생활에서 자신의 가치가 얼마나 인정되고 있으며 부모와의 관계가 얼마나 원만한가에 대한 평가적 태도, 즉 가족구성원으로서 자신에 대하여 느끼는 감정 / 3, 7, 11, 15, 19, 23, 26, 29, 32번 문항

-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school-academic self-esteem)(8문항): 학업적 평가는 물론 학교생활에서 자신이 느끼는 유능함을 포함, 즉 학생으로서 자신에 대한 평가 / 4, 8, 12, 16, 20, 24, 27, 30번 문항

 

•Coopersmith(1967)와 Pope 등(1988)의 연구를 참조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우리나라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했고 김지연(1999), 김영진 (2009)이 활용함

•신뢰도(cronbach α) : 김영진(2009)의 연구에서 0.949로 나타남 / 타당도 : -

•적용대상: 초등학생, 중학생

•측정방법: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정말로 내 경우와 같다)

  -역문항: 4, 8, 12, 16, 20, 24, 27, 30번 문항 (※역문항은 1점→5점, 2점→4점, 3점→3점, 4점→2점, 5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김영진(2009).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개인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김지연(1999). Elchoness의 Enrichment 프로그램 효과연구: 청소년 자아존중감 향 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최보가·전귀연(1993).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Ⅰ). 대한가정학회지. 31(2), pp. 41-54. -Coopersmith, S.(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 H. Freeman. -Pope, A. W., McChale, S. M., & Craighead, W. E.(1988). Self-esteem Enhancement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New York: Pergamon Press.

 

▼ 자아존중감 척도(학생용) 다운로드 ▼

자아존중감 척도(학생용).hwp
0.02MB
자아존중감 척도 초등학생 중학생 용

 

자아존중감 설문 성인용

자아존중감 척도는 성인, 또는 아동·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총 10문항)입니다. 

•신뢰도(cronbach α) : 오승환(2001)의 연구에서 0.76으로 나타남 / 타당도 : -

•적용대상 : 성인 (아동·청소년도 사용 가능)

•측정방법 : 4점 리커트 척도(1점: 매우 그렇지 않다 ~ 4점: 매우 그렇다)

  - 역문항: 3, 5, 8, 9, 10번 문항 (※역문항은 1점→4점, 2점→3점, 3점→2점, 4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오승환(2001). 저소득 결손가족 청소년의 적응 결정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상균(1999).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Rosenberg, M.(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 자아존중감 척도(성인용) 다운로드 ▼

자아존중감 척도(성인용).hwp
0.01MB
자아존중감 척도 성인용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