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문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 문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 문제

 

1. 이중적 관점으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을 강조하는 관점은?

① 체계적 관점

② 상호작용적 관점

③ 현상학적 관점

④ 환경속의 인간

 

답: 4번

인간행동은 인간의 내면의 영향뿐만 아니라 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이런 이중적 관점에서 사회복지사는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해야 한다.

 

2. 인간발달은 퇴행적 발달보다는 상승적 변화를 의미한다.

( X ) 인간의 발달은 퇴행적인 것과 상승적인 것을 모두 포함

 

3. 영아기(0~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1성장 급등기라고 할 정도로 일생 중 신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일어난다.

② 프로이트의 구강기,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해당한다. 

③ 생존반사로는 연하반사, 빨기반사, 바빈스키반사, 모로반사 등이 있다.

④ 대상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는 대상영속성이 습득된다.

⑤ 양육자와의 애착관계  형성은 사회 정서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답: 3번

생존반사:빨기, 젖찾기, 연하반사 등

원시반사:모로반사, 걷기반사, 쥐기반사, 바빈스키반사 등(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진화론적 관점에서 중요한 반사행동)

 

4. 유아기(3~6)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② 콜버그의 후인습적 단계의 도덕적 사고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③ 피아제의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이다.

④ 심리사회적 유예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⑤ 보존기술, 분류기술 등 기본적 논리체계가 획득된다.

 

답: 1번

② 콜버그의 인습적 단계의 도덕적 사고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③ 피아제의 율적 도덕성의 단계이다. ④ 심리사회적 유예가 일어나는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⑤ 보존기술, 분류기술 등 기본적 논리체계가 획득되는 시기는 아동기이다.

 

5.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인을 환경과 상황 속에서 이해한다.

② 성격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③ 적합성은 인간의 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를 말한다.

④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적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한다.

⑤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본다. 

 

답: 5번

인간은 환경에 반응하고 스스로 환경을 창조해내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6.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일차집단은 목적달성을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집단이다.

② 이차집단은 혈연이나 지연을 바탕으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집단이다.

③ 자연집단은 특정위원회나 팀처럼 일정한 목적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④ 자조집단은 유사한 어려움과 관심사를 가진 구성원들의 경험을 나누며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한다. 

⑤ 개방집단은 집단이 진행되는 동안 새로운 구성원의 입회가 불가능하다.

 

답: 4번

①③ 목적달성을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집단은 이차집단 ② 혈연이나 지연을 바탕으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집단은 일차집단 ⑤ 개방집단은 새로운 구성원 입회 가능

 

7. 태내기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환경호르몬, 방사능 등 외부환경과 임신부의 건강상태, 정서상태, 생활습관 등이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② 터너 증후군은 남아가 XXY, XXXY 등의 성염색체를 가져, 외모는 남성이지만 사춘기에 여성적인 2차 성징이 나타난다.

③ 양수검사는 임신초기에 할 경우 자연유산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임신중기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④ 융모막 검사는 정확도가 양수검사에 비해 떨어지고 유산의 위험성이나 사지기형의 가능성이 있어 염색체 이상이나 노산일 경우에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 

⑤ 다운증후군은 23쌍의 염색체 중 21번 염색체가 하나 더 존재해서 유발된다. 

 

답: 2번

남아가 XXY, XXXY 등의 성염색체를 가져, 외모는 남성이지만 사춘기에 여성적인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은 클라인펠터증후군이다.

 

8.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② 인간발달에는 일반적인 원리가 존재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③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④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 인간발달에 중요하다.

 

답: 1번

인간발달은 적기성, 연속성, 점증성, 불가역성, 기초성, 방향성 등의 특성을 갖는다. 발달의 점진성은 이전 발달을 바탕으로 그 위에 새로운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을 이른다.

 

9.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를 걸쳐 이루어진다.

(O) 

 

10.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일정한 속도로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

② 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주도되는 과정이다

③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④ 인간행동 양식의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⑤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 변화이며 질적 변화보다는 양적 변화를 의미한다

 

답 4번

① 일정한 속도는 아니지만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 ② 유전적 요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③ 발달은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부위에서 말초부위로 진행된다. ⑤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 변화이며 양적 변화라기 보다는 질적 변화

 

11. 영아기(0세~2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서열화를 획득한다

②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③ 성적 호기심을 갖는다

④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경험한다

 

답 4번

① 서열화를 획득하는 시기는 아동기(7~12세) ② 물활론적 사고를 하는 시기는 유아기(전조작기)(2~7세) ③ 성적 호기심을 갖는 시기는 사춘기(12~19세) 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남근기(3~5세)

 

12. 콜버그(L. Kohlberg) 이론의 평가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문화권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②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수준이 낮다는 성차별적 관점을 지닌다

③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로 본다

④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

⑤ 도덕적 사고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도덕적 행동이나 감정을 무시한다

 

답 3 번

③ 후인습적 도덕기에서는 인간의 자유의지(도덕적 양심 발달기)를 인정한다

 

13. 성격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로저스(C. Rogers) 이론의 감정이입, 진실성 등은 원조관계에 매우 유용하다

② 반두라(A. Bandura) 이론은 자아규제와 자아효능감 증진 개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③ 피아제(J. Piaget) 이론은 아동의 인지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④ 아들러(A. Adler) 이론의 창조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인식은 집단치료의 원동력이 된다

⑤ 에릭슨(E. Erikson) 이론은 과거의 정신적 외상이 현재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한다

 

답 5번

⑤과거의 정신적 외상이 현재에까지 영향을 주는지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4. 아동기(7~12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성에너지가 무의식 속으로 잠복하는 시기이다

②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추상적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③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이 줄어들어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④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진행되어 골격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⑤ 학교에서의 성공이나 실패경험이 아동기 자아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답 1 번

②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추상적 개념을 획득하는 것은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 ③ 반대임 가족을 벗어나 또래집단과의 상호관계가 늘어난다 ④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진행되어 골격이 완성되는 시기는 청소년기 ⑤ 학교에서의 성공이나 실패경험이 아동기 자아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