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 계획서 예시/ 실습 과정/ 장애인 거주시설

장애인거주시설 사회복지 실습 계획서

장애인 거주시설 실습 사전 단계

 

단계 사전단계 (준비단계)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장애인거주시설의 방문면접, 홈페이지 검색 등을 통한 기관 사전 이해
   - 실습 진행 직후의 초기 부적응을 예방하기 위한 사전 준비
   - 실습 시작에 따른 사전 마음 준비
❒ 실습기관의 입장
   - 실습생에 대한 사전 이해 및 실습생 집단 구성 사전 계획
   - 실습생 수준에 맞는 실습계획 수립 및 실습 준비
주요일정 및
내용
(1) 단위실습계획서 작성
   ➀ 개념 : 연간실습계획서와 달리, 바로 시행할 실습 1회기(160시간) 과정에 대해 구체적, 세부적으로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
   ➁ 단위실습계획서의 작성
   : 단위실습계획서에 기본적으로 담길 내용
   - 실습의 목적 및 목표
   - 실습개요 : 실습생 범위, 대상, 인원,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수행)장소, 실습비용, 실습진행 일정, 실습지도자, 실습과제, 실습진행의 포인트
- 기대효과
➂ 단위실습계획서 수행의 과정
   - 단위실습계획서의 작성 → 상급자 결재 → 직원공유

(2) 실습생 모집, 면접, 선발
➀ 실습생 모집 방법
   ❒ 모집방법
   - 각 시설, 기관 홈페이지 모집 공고
   - 각 대학, 평생교육원 등 관련학과 공문 전송, 홈페이지 게시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에 기관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후 ‘취업정보>현장 실습’에 홍보
   ❒ 모집내용 : 기관소개, 실습진행 일정, 실습내용, 실습인원, 실습접수기한, 문의전화, 담당자 등의 카테고리별로 실습생들이 참고할 만한 내용을 담은 글 게시
② 실습생의 면접
   ❒ 면접시기 : 전화접수 후 ○일 이내 방문면접 (실습전)
   ❒ 면접방법 : 기관방문 실습담당자와 실습생의 1:1 면접
   ❒ 면접내용
   - 실습생 : 기관방문으로 기관분위기의 확인, 문의사항 질의
   - 실습기관 : 실습생의 해당기관 실습의 적격 여부 확인
   ❒ 면접기준 - 실습을 수행하기 위한 교과목 이수 여부
   - 관련분야 교과목 이수 여부 : 장애인복지분야 응시 실습생의 경우 장애인복지론을 이수하였는지 확인
   - 장애인복지분야에서의 자원봉사경험 여부
   - 실습에 대한 동기 및 해당기관의 실습열망 확인

③ 선발 : 면접기준을 바탕으로 실습정원 내 선발, 확정연락

④ 실습시작에 따른 제반 준비
   - 실습생 배치 장소 점검
   - 배부용 실습일정표 및 교재 준비
   - 실습생 표식용 명찰, 조끼 준비
   - 사전섭외 : 타 기관 방문 섭외
실습지도자의
역할
❒ 단위실습계획서 작성
❒ 실습생 모집 홍보물 게시
❒ 실습생 전화문의 응대 및 방문면접
❒ 실습생 선발, 확정 연락
❒ 실습시작 전 제반 준비
   - 물리적 환경 확인 : 실습생 배치공간 (책상, 의자, 음료 등)
   - 실습지도 관련 : 명찰, 교재, 조끼, 실습일정표(배포용) 등
실습생의
역할
❒ 실습지 연락 및 사전 방문면접 시행
❒ 실습지 방문면접을 통한 실습예비생으로서의 사전 준비
진행 포인트 ☞ 실습생과 실습담당자의 사전 면접이 중요.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를 사전에 가짐으로써 실습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적응을 예방하고, 실습생이 실습목표에 대한 기대감과 의지를 가질 수 있는 중요한 과정임
해당양식 예시10. 장애인거주시설 단위실습계획서
예시11. 장애인거주시설 실습생 모집 홍보 게시물

 

 

장애인 거주시설 실습 초기 단계

 

단계 초기단계 (1회~5회)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장애인거주시설 및 사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
    -대상자(장애인), 실습동료, 직원과의 친밀감 형성
    - 실습 진행과정에 대한 신속한 초기 적응
❒ 실습기관의 입장
    - 전체 과정의 안내를 통하여 실습의 범위와 목표 제시
    - 초기단계 실습과정에 대한 밀착적 안내와 지도를 통한 실습생의 초기적응 도모
주요일정 및
내용

(1) 1일 일정 구성(안)
    ※ 전체 과정 진행에 있어 1일의 진행시간표는 유사

구분 내용 비고
09:00~10:00 일일조회, 기본교육 * 전날 실습일지 제출
10:00~12:00 오전 실습 진행  
12:00~13:00 점심시간  
13:00~17:30 오후 실습 진행  
17:30~18:00 일일평가 (소감)  
(2) 초기단계 실습일정 구성(안)
초기단계 1회 2회 3회 4회 5회
진행구성 기본교육 실습 오리엔테이션 장애인 및 장애인욕구에 대한 이해 지체, 지적 등 장애 유형에 대한 이해 장애인복지제 도에 대한 이해1(장애인 복지사업) 장애인복지제 도에 대한 이해2(활동보 조인 제도)
현장참여
실습(오전)
실습기관 및 사업영역 장애인체험도 구착용(있을시) 장애인복지 서비스 장애인복지 서비스 장애인복지 서비스
현장참여
실습(오후)
라운딩, 관찰 체험을 통한
장애인 이해
사업진행 보조,
관찰, 모니터링
사업진행 보조,
관찰, 모니터링
사업진행 보조,
관찰, 모니터링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 및
초기단계평가
과제 실습생
프로파일 및
자기소개서
작성 제출
-초기 라포 형성
(3)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오리엔테이션
  ❐ 목적 : 본격적인 실습의 첫 부분으로 단계별로 진행하는 실습과정과 기관에 대한 안내를 통해 전체 과정에 대해 인식하고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
  ❐ 내용
    - 전체 실습 일정 및 내용 안내
    - 장애인거주시설에 대한 안내 : 기관, 대상, 사업, 지역 안내
    - 실습동료와 직원 인사, 소개
    -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 시설이용 안내
    - 실습과제 안내 및 실습일지 작성법

② 기본 이론 교육
  ❐ 목적 : 장애인복지 현장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되는 내용들을 교재로 편성하고 기본적인 이론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현장에 대한 인식의 틀을 제공 하기 위함
  ❐ 초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장애인과 장애인 욕구에 대한 이해, 장애인복지제도에 대한 이해
    - 주요방향 : 초기단계는 장애인복지분야의 전체적인 과정을 인식할 수 있는 대상과 정책에 대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중심으로 함

③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장애인복지서비스가 진행 중인 현장에 사회복지사와 함께 동행하여 사업진 행 보조자로 참여하면서 관찰과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실제 현장 활동의 과정들을 익혀 나감
  ❐ 초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장애인복지영역의 다양한 현장 참여 및 체험
※ 장애인거주시설 서비스 예시 (장애인복지시설 사업 안내 발췌)
❍ 개별서비스지원(개별지원계획 수립 및 지원등)
❍ 일상생활지원(식생활, 의생활, 개인위생관리, 건강관리등)
❍ 의료지원(건강관리, 구강위생관리등)
❍ 정서지원(원예치료, 음악활동, 의사소통, 체험활동, 놀이 및 체육활동, 여가활동 생일파티, 나들이, 문화행사등)
❍ 상담지원(상담서비스)
❍ 교육지원(미술활동, 요리활동, 사회적응활동, 기초학습, 인권교육, 성교육 등)
❍ 가족지원(가족상담, 부모회의, 부모교육등)
❍ 자원개발 및 홍보 (후원결연서비스, 자원연계서비스, 홍보활동등)
❍ 지역사회연계지원 (장애인인식개선, 장애인서비스 개발)
❍ 사례관리 (사례대상자 발굴 및 상담, 개임계획 수립등)
    - 주요방향 : 실습기간 중 진행되는 서비스 제공 현장에 적절한 방법으로 참여계획을 수립한 후 참여의 기회 제공

④ 일일평가
  ❐ 목적 : 실습 초기단계에 가질 수 있는 실습생의 궁금증, 소감들을 나누는 과정 속에 실습지도자의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인식을 정교화시켜 나감. 아울러 실습생 동료끼리의 소감을 공유함으로써 같은 눈높이의 동료들간의 배움(peer-supervision)을 촉진함
  ❐ 내용
    - 개인별 일일 실습 소감 나누기
    - 실습지도자와 실습동료가 피드백 주기
실습지도자의
역할
❐ 실습 오리엔테이션 진행
❐ 실습계획과 일정에 맞춘 실습 진행
❐ 일일 실습 소감 피드백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실습생의
역할
❐ 일일 실습 과정의 성실한 참여, 관찰
❐ 대상자(장애인), 실습동료, 직원간 라포형성 노력
❒ 일일 실습일지의 작성
진행 포인트 ☞ 실습생별 편차를 감안하여 실습생 개인별 실습 참여의 적응 수준과 속도를 잘 파악 하고, 실습초기단계에 있어 실습지도자와의 면밀한 점검과 밀착된 관리를 통해 초기 적응의 도모가 필요함
☞ 초기단계이므로 실습생의 직접적인 참여보다는 관찰을 중심으로 진행하도록 함
해당양식  

 

장애인 거주시설 실습 중간전기 단계

 

단계 중간전기단계 (사업별 이해)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장애인거주시설 내 각 사업별 부서에 대한 전문화된 이해 도모
- 각 부서별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업무에 대한 이해 도모
❐ 실습기관의 입장
- 각 분야를 실습생이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을 통해 균형감 있는 역할 습득 기회 마련
주요일정 및 내용 (1) 중간전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안)
중간전기단계 6회 7화 8회 9회 10회
진행
구성
기본교육 행정회계 공문서 작성의 원칙 및 실제 일상생할체험 사업내용별 이해(기획, 홍보사업에 대한 이해) 사업내용별 이해1(자립지원 서비스에 대한 이해) 사업내용별 이해2(자립지원 서비스에 대한 이해) 사업내용별 이해(의료지원 서비스에 대한 이해)
현장참여실습 (오전) [총무팀]
사무행정 업무 실습
[사업팀]
기관 홍보사업 현장체험
[사업팀]
자립지원 서비스 사업 현장체험
[사업팀]
자립지원 서비스 사업 현장체험
[사업팀]
의료지원 서비스 사업 현장체험
현장참여실습 (오후)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 및
중간전기단계
평가
과제 각 사업별
관찰보고서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장애인거주시설사업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부서별 실습 을 통하여 전체 기관 사업에 대한 균형감 있는 이해 도모
    ❐ 중간전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부서 교육 실습내용
총무팀 - 행정 및 회계 공문서 작성의 원칙 및 실제 - 공문서(행정, 회계) 작성해 보기
- 사무실 전화 및 방문자 응대하기
- 사무실 내 일일 일과 관찰, 모니터링을 통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인식 및 업무 개선점 찾아내기
사업팀 - 기획, 홍보사업 - ❍❍ 거주시설의 사업 자료를 검토하기
- 기획자료 작성해 보기
- 홍보자료 작성해 보기
사업팀 - 자립지원 서비스 1, 2 - 장애인 대상자 식사지도 참여 및 보조활동(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바른 식사예절 훈련)
- 장애인 대상자 개인위생관리 참여 및 보조활동 (개인 신변처리 지도 및 위생관리 지도)
- 장애인 대상자 의생활관리 참여 및 보조하기 (깔끔한 옷차림 유지 및 개인 의류 착・탈의 훈련 지도)
사업팀 - 의료지원서비스 - 장애인 대상자 건강관리(체중관리, 정기투약 점검, 체질량량 측정 및 관리)
- 장애인 대상자 구강위생관리(치과진료 및 칫솔질 교육 및 불소액 도포)
실습지도자의
역할
- 주요방향
  ∙ 1일 1영역의 서비스 분야 체험
  ∙ 사업별 담당직원(사회복지사 등)의 밀착교육 및 현장 배치지도
    ※ 기관별 수행사업의 내용 및 종류에 따라 실습일정 상이하게 편성
❐ 실습 계획과 일정에 맞춘 부서별 사업담당자의 교육, 현장지도 섭외 및 피드백 관리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실습생의
역할
❐ 부서별 실습 담당자의 인솔에 따른 능동적 참여
❐ 부서별 사업내용 및 담당 사회복지사의 역할 파악
진행 포인트 ☞ 각 부서별 사업 교육과 체험의 날로 구성하여 1일 1부서 체험
해당양식  

 

 

장애인 거주시설 실습 중간후기 단계

 

단계 중간후기단계 (사례관리의 실습)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장애인거주시설 내 대상자 관리의 핵심업무인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이해
- 대상자 선정 후 상담, 행정문서 작성 등의 종합적인 과정에 실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사례관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 실습기관의 입장
- 장애인대상자지원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및 실습과정 지도
(사례관리 대상자의 발굴, 연결배치, 행정문서작성 지도, 대상자 개입에 대한 실천적 슈퍼비전의 제시)
주요일정 및
내용
(1) 중간후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안)
중간후기단계 11회 12회 13회 14회 15회
진 행 구 성 기본교육 장애인대상자 지원사례관리 에 대한 이해 장애인 상담의 이해 장애인지원사례 관리 양식의 사용법 사례회의 (슈퍼비전 제공) 사례회의 (슈퍼비전 제공)
현장참여실습
(오전)
장애인 대상자 방문 (사회복지사 의 상담동행 관찰) 장애인 대상자 상담 (실습생만) 장애인 대상자 상담 및 행정양식 작성 (인테이크기록 지, 대상자기록 카드 작성, 사정표) 장애인 대상자 상담내용 및 사례관리 서식 정비(계약서, 사례회의록 등 작성) 장애인 대상자 상담내용 및 사례관리 서식 정비(계약서, 사례회의록 등 작성)
현장참여실습
(오후)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 및 중간후기단계 평가
과제 담당 대상자 상담 및 사례관리 계획 수립
(※ 사례관리 양식에 맞추어 작성, 발표)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장애인 대상자지원사업인 상담 및 사례관리의 제반 과정에 대한 실제적 참여와 서식 사용
  ❐ 중간후기단계의 내용 ❍ 주요내용
  - 실습 11회차 : 사례관리 교육 → 장애인 대상자 상담(사회복지사의 상담 진행과정에 동행하여 참여, 실습생은 관찰과 모니터링 진행)
  - 실습 12회차 : 장애인 상담에 대한 교육 → 장애인 대상자 개별상담 1회차(실습생 개인 혹은 2명이 직접 상담 시행)
  - 실습 13회차 : 사례관리 양식지 사용법 교육 → 장애인 대상자 개별상담 2회차 (실습생이 사전에 양식지에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여 기입할 수 있도록 재상담 시행)
  - 실습 14~15회차 : 사례관리 양식지에 맞춘 작성 → 사례회의 진행 → 피드백 후 사례관리 이후 작업 진행
❍ 주요방향 : 장애인 대상자를 직접 실습생에게 연결시켜 사례관리지원체계를 완결성 있게 경험해 볼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
실습지도자의
역할
❐ 각 팀별 장애인대상자 섭외 및 연결
❐ 거주시설 대상자 상담 모델링 제시
❐ 사례관리에 관한 교육(사례관리 양식지 사용방법, 장애인상담기법 등)
❐ 사례회의시 적정한 슈퍼비전 제시 및 관리
실습생의
역할
❐ 대상자 상담 시행
❐ 사례관리 양식지에 입각한 내용 작성, 수정, 보완
❐ 사례회의 개인별 발표 시행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진행 포인트 ☞ 사례관리는 개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실습지도자의 관리와 슈퍼비전이 적절히 이루어지는 것이 관건인 과정임
해당양식 ※ 장애인거주시설 사례관리 양식지
(장애인거주시설 대상자관리 시스템 사례관리 양식지 참고)

 

장애인 거주시설 실습 종결 단계

 

단계 종결단계 (전문적 실천에 대한 모방실습, 평가단계)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장애인거주시설과 연관된 다양한 사업(프로포절 작성, 지역자원의 발굴, 인접분야 기관방문 등)에 대한 기회 제공을 통한 사업범위의 인식 확장
- 실습생의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프로그램 경험을 통한 사회복지사로서의 기본 인성 배양 - 실습 종결단계의 평가의 진행을 통한 실습의 성과 확인
❐ 실습기관의 입장
- 실습 종결단계로 사회복지사에 대한 모델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체험단계로 실습을 구성, 진행함으로써 장애인거주시설 사회복지사로서의 총체적 역량 개발
주요일정 및
내용
(1) 종결단계 실습일정 구성(안)
종결단계 16회 17회 18회 19회 20회



기본교육 외부 프로포절 작성법 및 소집단 프로그램계획서 중 택1 장애인 거주시설의 자원봉사자 후원자 관리방안 실습생의 자기이해 (자기 이해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실습생의 타인이해 (마음열기 집단프로그램) 실습
종결평가회
현장참여실습
(오전)
개인별 1개의 프로포절 혹은 소규모집단 계획서 택1 타 기관 방문 장애인지원 현장체험실습 장애인지원 현장체험실습 - 프로포절 작성 보고회로 진행 혹은 소집단 프로그램 실행 중 택1
현장참여실습
(오후)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일일평가
과제 * 프로포절 작성 혹은 소집단프로그램계획서 작성 중 택1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다양한 경험의 제공을 통한 장애인거주시설 사회복지사로서의 지역사회 자 원을 연계하고 실무적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적 역량 개발
❑ 종결단계의 내용
❍ 주요내용
- 외부 프로포절 작성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업재단 등의 공모사업 양식에 근거하여 실습생이 거주 시설 장애인 영역에 실습과정 중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작성, 발표 기회 진행
- 소집단프로그램(거주시설 이용장애인에 적용가능)의 작성, 실행 : 대상자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소집단(15명 내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간단한 계획서 작성(실습지도자와의) 사전점검회의프로그램 실행 피드백 평가의 기회를 제공
- 장애인거주시설의 자원봉사자, 후원자 관리방안 교육
: 장애인 복지서비스에 필요한 자원봉사자, 후원자 발굴, 관리방안 교육 시행
- 타 기관 방문
: 장애인거주시설 사업의 인접분야 혹은 지역내 타 시설에 대한 섭외를 통해 실습 처 기관의 사업 외에도 있는 다양한 복지기관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도모
- 실습생의 자기이해
: 실습생 자신의 자기이해 보고서(인생관, 가치, 삶의 방식, 자신의 히스토리, 자 신의 강점 등)를 작성하며, 자기 자신과 생활에 대한 긍정적 관점을 발견하고, 이를 신장시켜 추후 대상 장애인의 원조 과정에서 이러한 능력을 발휘토록 하기 위함
- 실습생의 타인이해
: 실습생들간의 마음열기를 위한 집단프로그램(게임방식의 참여형 프로그램 : 명찰게임, 진진가게임 등)을 통해 집단구성원의 정보파악방법을 익힘
- 실습종결 평가회 : 4주간 실습에서의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실습생 평가를 시행함. 참석 대상은 실습생 전체, 실습지도자를 기본으로 시설장이나 전체 직원이 참여할 수도 있음
실습지도자의 역할 ❐ 기관의 외부자원을 발굴, 활용하는 것에 대한 경험의 기회 제공
❐ 프로포절 작성 지도
❐ 타 기관 방문 섭외 및 방문지도
❐ 자기이해 및 타인이해 프로그램의 진행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 실습생 평가회 진행
❐ 실습관련 확인서 재발급, 실습생 평가서 작성(추후 학교 송부)
실습생의
역할
❐ 4주차 모방 단계에 맞는 현장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
❐ 개인별 실습과제의 원활한 수행
❐ 실습 평가회 참여 및 실습설문지 작성
진행 포인트 ☞ 장애인거주시설의 다양한 역할 및 분야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외부자원의 연계나 프로그램의 기획과 발굴로써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관심을 극대화
해당양식 및
참고내용
실습생용 서식 8. 집단지도 계획서(소집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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