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 계획서 예시/ 노인 종합 복지관 실습 과정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사회복지 실습계획서 노인복지관

 

사회복지 실습 과정 사전 단계/ 노인 종합 복지관

단계 사전단계(준비단계)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사전 방문을 통한 실습기관(노인종합복지관)에 대한 이해 및 실습 진행 일정 파악
- 새로운 실천지식을 배우기 위한 자세 확립
❒ 실습기관의 입장
- 사회복지의 새로운 경향과 기술 및 지식을 접하는 기회 제공을 위한 사전계획을 수립
- 실습생에 대한 사전 이해 및 실습 준비
주요일정 및 내용 (1)실습 교육 구성내용
  실습내용 과제물 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지도의 초점



1. 오리엔테이션
- 실습기관 및 지역사회 이해를 위한 지도
- 대상 집단의 이해
- 기관실무자 역할 및 직무 이해 지도
-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 실습일정과 과제안내
각 내용에 따른 보고서 및 일지작성 제출
- 기관분석보고서
- 지역사회 조사 보고서
- 기관의 주요업무 분석
초기단계 (1주) 실습자세와 역할의 중요성 강조
실습생의 근태관리
2. 행정업무
- 각종 기안서 작성 및 결재과정 참여
- 기관운영과 관련된 규정검토
- 예・결산서 작성 연습
실습내용에 대한 실습생의 의견서 및 관련 서식 작성 제출 초기단계
(1주)
3. 노인복지이해 -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 - 노인에 대한 이해 - 노인종합복지관에 대한 이해 - 노인복지사업에 대한 이해 - 중간전기단계
(2주)
- 지식과 기술의 교육훈련을 통해 실습생 자신감 고취
- 실습지도자에 대한 의존도 경감
- 실습동료와의 전문적 관계 증진
- 업무관련지원





1
3. 사례관리
- 사례접수
- 사례회의
- 자원연결
- 개입
- 사후관리
자료와 기록 제출 중간후기단계
/종결단계
(3.4주)
- 실습 중 학습한 실천 기법의 정교화 단계
- 실습과정과 관계의 종결 준비
- 실습목표 달성 정도, 전문가로서의 자아 성장 정도 파악
4. 집단지도
- 소집단지도
- 대집단프로그램
집단프로그램
계획서
활동기록
중간후기단계
/종결단계
(3.4주)
 
5. 지역복지 및 정책개발
- 지역사회조직
- 정책개발 및 평가
- 사회행동, 홍보, 옹호 등
과정기록
계획서 및 평가서
중간후기단계
/종결단계
(3.4주)
 
선택 - 개별상담
- 가족상담 및 치료
- 프로포절 작성
- 사회조사
- 타 기관 방문
- 지역탐방
기록 보고서 중간후기단계
(3주)
 
※ 노인종합복지관에 필요한 교육내용
∙ 노인복지정책과 노인종합복지관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 노인종합복지관에 대한 이해
∙ 노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윤리의식
- 사회복지윤리와 직업윤리
∙ 노화와 노년기 건강관리
- 노화의 이해
- 노인성 질환, 신체질환, 정신질환의 이해
∙ 노년기의 영양관리와 일상생활의 지원
∙ 노인과의 의사소통과 상담
∙ 노인의 사회참여와 역량강화
∙ 노인의 자살예방과 죽음 준비교육
∙ 노인인권과 학대 예방
∙ 사례관리
- 사례접수, 사정, 계획, 실행, 점검 및 조정, 종결
∙ 지역사회자원과 서비스 연계

(2) 실습계획서 작성
실습교육 구성내용을 참고하여 구체적, 세부적인 계획을 160시간으로 수립하여 작성
➀ 실습계획서의 작성 실습계획서에 기본적으로 담길 내용
- 실습의 목적 및 목표
- 실습생 범위, 대상, 인원
- 실습기간 및 시간
- 실습(수행)장소
- 실습비용
- 실습일정
- 실습지도자

(3) 실습생 모집, 면접, 선발
➀ 실습생 모집 방법
❒ 모집방법
- 사회복지 관련 학과 설치 대학에 실습생 모집홍보 공문 발송
- 홈페이지 공지(모집인원, 일정, 면접일정 등)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에 기관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후 ‘취업정보>현장실습’에 홍보
❒ 모집내용
: 기관소개, 실습진행 일정, 실습내용, 실습인원, 실습접수기한, 선정방법, 문의전화, 담당자 등의 카테고리별로 실습생들이 참고할 만한 내용을 담은 글 게시

② 실습생의 면접
❒ 면접방법
: 기관방문 실습담당자와 실습생의 1:1 면접
❒ 면접내용
- 실습생 : 기관방문으로 기관분위기의 확인, 문의사항 질의
- 실습기관 : 실습생의 해당기관 실습의 적격 여부 확인
❒ 면접기준
- 실습을 수행하기 위한 교과목 이수 여부
- 신청서 충실 및 관련분야 적합도, 자기표현능력, 봉사경험, 태도 및 자질

③ 선발 : 서류전형, 면접을 통해 실습생 선발

④ 실습에 따른 사전 준비사항
- 오리엔테이션 자료 준비(기관리플렛, 소식지, 명찰, 실습계획서 및 일정표 등) - 실습생 배치부서 담당자 업무 공유
- 사전섭외 : 타 기관 방문 섭외
실습지도자의
역할
❒ 실습계획서 작성
❒ 실습생 모집 홍보물 게시(홈페이지/학교 등)
❒ 실습생 선발, 확정 연락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및 실습계약서 작성
실습생의
역할
❒ 실습신청서 작성하여 실습기관 제출
❒ 성실한 면접 후 실습계약서 작성
❒ 학교 사회복지학과 사무실에 통보하여 실습 협조요청 공문 발송
진행 포인트 ☞ 실습생과 실습담당자의 사전 면접이 중요.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를 사전에 가짐으로써 실습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적응을 예방
☞ 실습생이 실습목표에 맞게 진행할 수 있도록 바른 안내
해당양식 ※ 실습계획서
※ 실습생 모집 홍보 게시 내용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 실습계약서

 

 

사회복지 실습 과정 초기 단계/ 노인 종합 복지관

단계 초기단계 (오리엔테이션, 노인 및 노인복지사업의 이해)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기관 및 노인/노인복지사업에 대한 이해
- 노인복지사업의 설치 운영의 이해
- 실습의 신속한 초기 적응
- 보고서 작성방법 익히기
❒ 실습기관의 입장
- 노인 및 노인복지사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 실습의 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전체 과정에 대한 안내를 통해 실습의 범위와 목표 제시
- 실습생이 바른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 가지기
주요일정 및 내용 (1) 1일 일정 구성(안)
※ 4주 전체 과정의 1일 시간대 일정 유사
구분 내용 비고
09:00~10:00 일일조회, 기본교육 * 전날 실습일지 제출
10:00~12:00 오전 실습 진행  
12:00~13:00 점심시간  
13:00~17:30 오후 실습 진행  
17:30~18:00 일일평가 (소감)  
(2) 초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3)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오리엔테이션
❐ 목적 :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 학습할 지식, 기술, 태도 등과 실습기관 및 일정소개로 전체 과정에 대해 인식하고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기 위함
❐ 내용
- 전체 실습 일정 및 내용 안내
- 기관의 실습방침과 방향안내
- 과제 및 보고서 등의 절차나 양식 미리 제시
-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 실습 시 준수사항 안내
- 실습생의 실습목표 구체화

② 기본 이론 교육
❐ 목적 :
1) 노인 및 노인복지사업에 대한 바른 인식을 통해 노인종합복지관을 이해할 수 있음
2) 사회복지 현장의 실제 업무를 적절히 관리하고, 전문적 기록을 유지・ 보관할 수 있는 공문서 작성법 교육
❐ 초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노인종합복지관 설치 운영의 이해, 노인에 대한 이해 및 노인체험, 공문서 작성방법 등
- 주요방향 : 초기단계 교육은 노인복지사업의 전체적인 과정을 인식할 수 있는 대상과 정책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함


③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노인복지사업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부서별 실습을 통하여 전체 기관에 대한 균형감 있는 이해 도모
❐ 초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각 사업단 영역의 다양한 현장 참여 및 체험
- 주요방향 : 1일 1개팀의 다양한 노인복지사업 업무 참여 ・ 사업별 담당직원(사회복지사 등)의 밀착교육 및 현장 배치지도

④ 일일평가
❐ 목적 : 현장에 대한 실습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시간으로 궁금증과 실습소감에 대한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지식 습득
❐ 내용
- 개인별 일일 실습 소감 나누기
- 실습지도자와 실습동료가 피드백 주기
실습지도자의
역할
❐ 실습계획과 일정에 맞춘 실습 진행
❐ 일일 실습소감 피드백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실습생의
역할
❐ 일일 실습 과정의 성실한 참여, 실습일지 작성
❐ 실습동료, 직원간 라포형성을 위한 노력
❐ 과제물에 대해 이해하여 준비
진행 포인트 ☞ 실습일정에 맞추어 진행하고 기관의 규범에 따라 복장 등 유의
☞ 과제물 제출 시기 등 정확한 공지
☞ 기관에서 습득한 기관 및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 누설 방지
해당양식 ※ 실습계획서
※ 교육자료
※ 실습기관 분석보고서 양식

 

 

 

사회복지 실습 과정 중간전기단계/ 노인 종합 복지관 

 

단계 중간전기단계 (프로포절 작성교육 및 중간평가회의)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기관의 문제점 및 노인에 대한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
- 노인종합복지관 각 사업별 부서에 대한 전문화된 이해 도모
- 중간평가를 통해 실습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본인 스스로 점검
❐ 실습기관의 입장
- 타 기관 방문을 통한 실습생 견문 넓히기 및 노인복지사업의 이해 증진
- 중간평가를 실시하여 스스로 실습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진행
주요일정 및 내용 (1) 중간전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1) 노인복지사업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부서별 실습을 통하여 전체 기관 사업에 대한 균형감 있는 이해 도모
2) 사회복지기관이 수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하는 사업 제안서를 만드는 방법 이해
3) 다양한 노인복지사업을 이해하고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 ❐ 중간전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프로포절 작성 교육, 타 시설 기관 방문
- 주요방향 :
1) 실습생이 생각하고 있는 현 기관의 노인에 대한 분석을 통한 프로포절 작성 및 사업의 중요성 재인식 2) 타 시설(노인요양시설 등) 기관을 방문하여 노인복지사업의 이해를 증진시킴

②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노인복지사업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부서별 실습을 통하여 전체 기관에 대한 균형감 있는 이해 도모
❐ 중간전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각 사업단 영역의 다양한 현장 참여 및 체험
- 주요방향 : 1일 1개팀의 다양한 노인복지사업 업무 참여 ・ 사업별 담당직원(사회복지사 등)의 밀착교육 및 현장 배치지도

③ 일일평가
❐ 목적 : 현장 실습에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시간으로 궁금증과 실습 소감에 대한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 내용
- 개인별 일일 실습 소감 나누기
- 실습지도자와 실습동료가 피드백 주기

④ 중간평가
❐ 목적 : 실습 중간평가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본인 스스로 평가할 수 있으며, 진행한 실습내용을 실습지도자, 동료실습생, 직원과 함께 수정・보완할 수 있음
❐ 내용 -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 실습에 임하는 자세 및 노력
- 실습을 통해 배운 점
-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실습지도자의
역할
❐ 다양한 노인복지사업을 이해하고 견문을 넓히기 위하여 타 기관 방문을 위한 행정적 조치
❐ 사회복지기관이 수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하는 사업 제안서를 만드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계획 수립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실습생의
역할
❐ 일일 실습 과정의 성실한 참여, 실습일지 작성
❐ 부서별 실습 담당자의 인솔에 따른 능동적 참여
❐ 사회복지사업 제안서 만드는 방법을 이해
진행 포인트 ☞ 실습생의 타 시설 방문을 통해 견문을 넓히기 위한 사전 행정적 조치
☞ 사업제안서(프로포절) 작성법 교육을 통해 노인에 대한 문제분석 파악
☞ 중간평가를 통한 실습목표를 다시 한 번 체
해당양식 ※ 프로포절 작성법 교육 자료
※ 중간평가서

 

사회복지 실습 과정 중간후기단계/ 노인 종합 복지관 

 

단계 중간후기단계 (노인대학 프로그램 체험 및 개발, 노인자원봉사관리 이해, 사례관리 등)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노인종합복지관 핵심사업인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바른 이해를 통해 장・단점 파악
- 사회복지사업의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 인식 및 봉사자관리방법 연구
- 노인복지사업의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도모
❐ 실습기관의 입장
-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바른 인식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
- 노인자원봉사활동 영역 및 봉사자 관리방법 공유
-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및 실습과정 지도
주요일정 및
내용
(1) 중간후기단계 실습일정 구성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기본 이론 교육 및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1)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의 기회 확대와 활성화 방안 모색
2) 복지관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요구되는 자원봉사자에게 다양한 교육훈련과 의사소통기회를 제공하여 기관의 업무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사회참여의 욕구와 개인적 만족감을 성취할 수 있도록 자아실현 기회 제공
3) 클라이언트 방문, 상담 및 사례관리의 제반 과정에 대한 체험
❐ 중간후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노인대학 프로그램 및 개발, 자원봉사자관리에 대한 이해 노인대상자 사례관리의 이해
- 주요방향 :
1) 노인들의 요구 및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비스 제공
2) 각 영역별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바른 인식 제공
3) 1명의 대상자를 실습생에게 연결시켜 직접 사례관리지원 체계를 완결성 있게 경험해 볼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

②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노인복지사업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부서별 실습을 통하여 전체 기관에 대한 균형감 있는 이해 도모
❐ 중간후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각 사업단 영역의 다양한 현장 참여 및 체험
- 주요방향 : 1일 1개팀의 다양한 노인복지사업 업무 참여 ・ 사업별 담당직원(사회복지사 등)의 밀착교육 및 현장 배치지도

③ 일일평가
❐ 목적 : 현장 실습에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시간으로 궁금증과 실습 소감에 대한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
❐ 내용
- 개인별 일일 실습 소감 나누기
- 실습지도자와 실습동료가 피드백 주기
- 실습과제물 중간 점검 실시
- 실습의 참여 고충처리
실습지도자의
역할
❐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현 상황 및 긍정적・부정적 측면 바른 전달
❐ 기관이 필요한 자원봉사활동 모집사례 소개
❐ 기관의 외부자원을 발굴, 활용하는 것에 대한 경험의 기회 제공
❐ 사례관리에 관한 교육(사례관리 양식지 사용방법, 노인상담기법 등)
실습생의
역할
❐ 일일 실습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실습일지에 작성
❐ 노인복지 사회교육 프로그램 현황 알아보기
❐ 자원봉사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지지를 위한 방법 모색하기
❐ 대상자를 방문, 상담하여 사례관리 양식지에 입각한 내용 작성, 수정, 보완
진행 포인트 ☞ 자원봉사활동의 모집사례를 설명할 수 있는 교육자료 준비
☞ 사례관리의 개념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 편달
해당양식 ※ 자원봉사관리 교육자료
※ 사례관리 양식

 

사회복지 실습 과정 종결 단계/ 노인 종합 복지관 

 

단계 종결단계 (사례관리, 종결평가회의)
단계의 목표 ❒ 실습생의 입장
- 과제물 제출 및 실습평가회 준비
- 노인복지사업의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도모
- 실습 전체 과정에 대한 평가를 통한 실습의 성과 확인
❐ 실습기관의 입장
-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및 실습과정 지도
- 실습 마지막 주로 본인 스스로 실습을 최종 정리할 수 있도록 점검
주요일정 및 내용 (1) 종결단계 실습일정 구성

(2) 진행내용별 세부사항
① 종결단계 내용 > 주요방향
❐ 목적 : 클라이언트 방문, 상담 및 사례관리의 제반 과정에 대한 체험
❐ 종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노인대상자 사례관리의 이해
- 주요방향 : 1명의 대상자를 실습생에게 연결시켜 직접 사례관리지원 체계를 완결성 있게 경험해 볼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

② 현장 참여 실습 > 목적
❐ 목적 : 노인복지사업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부서별 실습을 통하여 전체 기관에 대한 균형감 있는 이해 도모
❐ 종결단계 내용
- 주요내용 : 각 사업단 영역의 다양한 현장 참여 및 체험
- 주요방향 : 1일 1개팀의 다양한 노인복지사업 업무 참여
・ 사업별 담당직원(사회복지사 등)의 밀착교육 및 현장 배치지도


③ 일일평가
❐ 목적 : 현장에 대한 실습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시간으로 궁금증과 실습소감에 대한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지식 습득
❐ 내용
- 개인별 일일 실습 소감 나누기
- 실습지도자와 실습동료가 피드백 주기

④ 종결평가
❐ 목적 : 실습지도자를 비롯한 전 직원과 실습생이 한자리에 모여 평가를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시간을 갖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기초를 다지는 계기 마련
❐ 내용
- 실습목표달성에 대한 평가
- 전문성 개발에 대한 평가
- 실습역할 수행상의 자세 및 노력평가
- 기관의 이해 및 인간관계
-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 대한 건의사항 등
실습지도자의
역할
❐ 실습생 일일평가 진행, 실습일지 점검(매일)
❐ 실습생 평가회의 진행
❐ 실습생 평가서 작성하여 학교에 발송
실습생의
역할
❐ 일일 실습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실습일지에 작성
❐ 개인별 실습 과제물(프로포절, 기관분석 등) 발표
❐ 실습 평가회 참여 및 실습 설문지 작성
진행 포인트 ☞ 노인복지사업의 다양한 역할 및 분야에 대한 관심을 환기
☞ 완성도 있는 내용이 될 수 있도록 실습 과제물 수시 점검
☞ 평가회의를 통해 자신의 강점 및 단점을 강화 및 보완할 수 있도록 지도
해당양식 및
참고내용
※ 사례관리 양식
※ 종결평가서 및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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