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기관/사업 홍보 기획서 예시/사회복지 기관 홍보 전략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을 위해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기관 사업 홍보 기획서 예시

 

사회복지 기관 홍보 기획서 예시

 

사회복지기관(사업) 홍보 기획서

 

○ 기획자(실습생)명 : 김000

 

1. 상품(홍보하려는 기관이나 사업)의 특성 분석

  1) 사업내용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평생설계 프로그램

      - 교육, 직업, 주거, 건강, 대인관계, 재정, 법률영역에 대한 생애주기별 설계

   2) 경쟁기관

      00장애인복지관에서 성년후견지원과 함께 평생설계지원

      타 기관 등에서 평생설계에 관심이 있으나 전문 인력 부재로 어려움을 겪음.

 

2. 유치하려는 소비자 집단의 특성별 구분

    1) 자녀의 연령 : 만6세~만 40세까지,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2) 장애유형 : 발달장애인(지적, 자폐성장애인), 뇌병변장애인, 감각장애인도 포함

 

3. 대상별 소비자에게 호소하기 위한 전략

   ㅇ자녀의 자립생활을 위해 평생설계가 필요함을 설명할 수 있는 리플렛을 제작하 여 배포

   ㅇ생애주기 그룹별 모둠활동으로서 친목을 다질 수 있음.

   ㅇ일시 : 2015.3.2~ 매주 1회 정기적 모임. 모둠별 결정   

   ㅇ장소 : 프로그램실

   ㅇ내용 : 교육, 직업, 주거, 건강, 대인관계, 재정, 법률영역에 대한 생애주기별 설계

   ㅇ방법 : 워크샵 및 여가 활동

 

4. 홍보일정

   ㅇ방법 : 복지관홈페이지, 복지넷, 시청홈페이지, 신문 등 게재

   ㅇ기간 : 2015.2.1~2.30(한달간)

   ㅇ접수 : 전화 및 방문접수 02-000-0000

   ㅇ담당 : 발달장애인지원팀 000

 

5. 홍보예산

   ㅇ총예산 500,000원

   ㅇ리플렛제작 100부 50,000원

 

6. 첨부 (보도 자료, 광고전단, 안내지 자료, 홈페이지 자료 등)

 

 

사회복지 기관 홍보 전략

사회 복지 기관의 홍보 전략을 수립하려면, 먼저 홍보목표와 계획이 명확해야 합니다. 사회복지 기관의 홍보 목표는 크게  기관 이미지 개선과 프로그램 홍보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홍보 전략은 해당 기관이 제공중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용절차와 프로그램의 효과, 타 기관과의 차별성을 강조하여 이용자 확보에 주력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홍보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장기간 홍보할 사안과 단기간 홍보할 사안인지를 먼저 구분하여야 합니다. 또 어떤 주 매체를 통해 홍보하려는지 선택하고 이에  따라 홍보 전략을 달리 수립하여야 합니다. 아래는 스키드 모어의 홍보 전략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스키드 모어 홍보 전략
 - 목표가 무엇이며 어디에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 접촉하려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알아야 한다
 - 이용가능한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 돌아오는 이익이 접촉하고자 하는 상대방과 어떻게 연관되는가에 유의해야한다.
 - 홍보에 관한 구체적인 기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 절대적으로 정직해야 한다.
 - 사람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 주요 홍보 매체

주요 홍보매체로는 인쇄물, 신문, 방송, 잡지 등이 있으며, 그간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던 매체는 TV와 같은 방송 매체 입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SNS, 홈페이지 등이 주요 홍보 매체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기관의 홍보 방법

 

ㅇ대외 홍보

연말에 각 부서로부터 다음 해 홍보사항을 수렴하여 시기, 사안, 주제를 정리해서 연중계획을 세웁니다. 세부 홍보계획은 사안별로 1~2개월 전에 안을 수렴해 홍보담당이나 그 역할을 맡은 사람이 홍보매체를 선정하고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 홍보매체는 관보,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DM, 책자, 리플릿, 슬라이드, 필름, 사진, PC통신, 인터넷 등이 있습니다.  

 

ㅇ 견학

사회복지 기관 견학은 직접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복지문제, 사회복지조직의 현황과 과제,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등을 직접 전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사회복지 기관 전반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나 홍보 담당자등이 맡습니다. 사전에 견학 예약을 받은 후, 사회복지 기관을 소개하는 리플릿, 유인물, 슬라이드, 비디오를 활용하여 홍보합니다. 연혁, 조직, 프로그램 등 소개, 후원, 자원봉사자 모집, 사회복지기관의 당면 현황 등의 메시지를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소개합니다. 

 

ㅇ 시청각 자료 제작

사회복지기관을 잘 알릴 수 있는 비디오, 슬라이드, 사진집 등을 정리하고 제작하며, 촬영할 자원이 없으면 자원봉사자 등을 활용해 추진합니다. 행사 시 녹음이나 촬영 등을 통해 기록을 남기고, 자료는 차후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류하여 보관합니다. 

 

ㅇ 관보 제작

월간으로 할 것인지, 계간으로 할 것인지 발간 간격을 정하고, 연중 편집안을 정리하여 계획하여 발간합니다. 관보 독자는 각 영역별로 배포 비율을 정하고, 독자 주소록은 전산 관리합니다. 

 

ㅇ 인쇄물 관리

사회복지 기관에서 발행하는 각종 책자나 인쇄물에 대한 관리를 통해 일관된 기관 이미지와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책이나 리플릿의 디자인과 색상은 지정된 색, 같은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쇄물에는 이미지를 적절하게 섞어서 변화와 흥미를 유도하도록 합니다. 

 

ㅇ 인터넷 홈페이지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 소식, 이용절차, 안내 등 관련내용을 정리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합니다.

 

"공유는 URL 및 출처 필수, 도움이 됐다면 ♥공감으로 표현해주세요"

 

 

 

사회복지 기관 홍보 기획서 작성 예시/작성 요령

이 글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하여 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간한 표준실습교육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사회복지 기관 홍보 기획서

every-form.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